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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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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정치·외교, 사회·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주요 이슈에 대한 동향을 정리하여 제공합니다.

유니콘기업(7) 中 온라인 교육 업계 최대 유니콘 기업 ‘VIPKID’

CSF 2020-0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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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로 2억 명 학생 온라인 학습 참여, VIPKID 무료 온라인 교육 서비스 제공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학교 수업이 중단되면서 학생들이 온라인을 통한 수업에 의존할 수 밖에 없게 됨에 따라 온라인 교육기관이 중국 교육 업계의 이슈로 주목받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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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코로나19 유행 기간 오프라인 교육 시장이 침체 상태에 빠진 반면, 중국 교육부의 ‘학교 수업은 중단해도 학업은 중단하지 않는다(停课不停学)’는 정책 기조 속에서 온라인 교육이 각광받고 있음. 이에 따라 온라인 교육 업체 및 동영상 플랫폼 간의 경쟁도 가열되고 있음. 

· 신둥팡짜이셴(新东方在线), 위안푸다오(猿辅导), 브이아이피키드(VIPKID), 왕이유다오(网易有道) 등 20곳이 넘는 온라인 교육 기업이 중국 전역의 학생에 무료나 저렴한 비용으로 수업을 진행하고 있음.

그 중에서도 중국에서 온라인 영어 교육 기업으로 유명한  VIPKID에 이목이 쏠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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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코로나19 사태 속에서 VIPKID는 산하의 ‘K12(kindergarten through twelfth grade, 유치원부터 고등학교까지의 교육 과정 전반을 일컫는 교육분야 전문 용어)’ 온라인 교육 플랫폼 브랜드인 다미왕샤오(大米网校)와 공동으로 ‘새싹 플랜(春苗计划)’을 내놓고 전국적으로 개학이 연기된 학생들에 무료로 봄철 온라인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함.

· 코로나19의 진원지인 후베이성(湖北省) 지역과 의료진 자녀에 우선적으로 온라인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뜻도 밝힘. 이와 동시에 중국 전국 각지의 학교와 기관에 무료로 온라인 생방송 강의 플랫폼과 기술을 개방해, 교사들이 편리하고 쉽게 온라인 교실을 열어 학생들을 교육하도록 지원하기로 함.

· VIPKID가 이번에 기증한 봄철 온라인 수업 서비스는 영어와 수학으로 구성되며 4~12세 아동을 대상으로 함. 취학 전 아동부터 초등학교 1~6학년을 아우르며, 수업은 지난 2월 10일부터 학교가 안전하게 개학할 때까지 매주 4일 온라인 수업을 진행하기로 함.

- VIPKID측은 “코로나19라는 비상 시기에 ‘인터넷+교육’이라는 강점을 발휘하여 전염병 방역을 위해 힘이 닿는데 까지 기여하고 싶다”며 “ 현재 우수한 강사진을 충분히 보유하고 있으며 온라인 생방송 시스템을 적극 확대하고 있다”고 밝힘.

VIPKID는 중국의 온라인 교육 브랜드 가운데 명실상부한 유니콘 기업으로 평가받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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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IPKID는 중국의 부자연구소인 후룬연구원(胡润研究院)이 발표한 ‘2019년 3분기 후룬 중화권 유니콘 기업 순위’에서 기업 가치 300억 위안(약 5조 1,700억 원)으로 이름을 올렸고, 중국의 유명 경제학자인 헝다(恒大)경제연구원 런쩌핑(任泽平) 원장이 발표한 ‘2019 중국 유니콘 기업 보고서’에서도 교육 기업 중 1위에 올랐음. 

- VIPKID는 온라인 영어 교육 브랜드로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중국 본토 학생과 북미의 영어 원어민 교사를 연결해 수업을 진행하고 있음. 관련 통계에 따르면, VIPKID는 10만 명이 넘는 북미 영어 원어민 교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70만 명이 넘는 중국 본토 학생에 1대1 영어 교육 서비스를 제공함.

- 런쩌핑 원장은 “온라인 교육 업계가 급부상하면서 VIPKID를 대표로 하는 11개 교육 기업이 유니콘 기업 명단에  포함됐다”며 “교육에 과학기술을 접목한 선두주자인 VIPKID는 인공지능(AI) 등 선진 기술을 수업의 모든 과정에 응용하여 중국 학생들에 양질의 교육 자원과 수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소개함.

· 관련 통계에 따르면, 중국에서 영어 교육이 필요한 아동은 약 1억 5,000만 명에 달함. VIPKID는 ‘공유 교육’ 모델을 채택하여 북미 현지의 약 500만 명에 달하는 재직 중인 K12 교사와 중국의 영어 교육이 필요한 아동을 연결해주고 있음.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공급과 수요의 직접적인 매칭을 통해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공유 교육 서비스를 제공함.  

창립한지 6년이 지난 VIPKID는 최근 ‘다인수(多人數)’ 온라인 수업에도 본격적으로 진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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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동안 주로 ‘1대1’ 영어 교육 서비스에 주력했던 VIPKID는 올해 1월 6일 VIPKID 산하의 ‘다인수’ 강의 사업을 ‘다미왕샤오(大米网校)’로 명칭을 변경한다고 밝힘. 

· 온라인으로 생방송되는 다인수 강의(大班课)는 인원 제한이 없고, 강연을 담당하는 교사와 학습도우미 역할을 하는 보조교사의 ‘2인 교사’ 시스템으로 운영된다는 특징이 있음.      

- VIPKID는 영어와 수학 두 과목을 중심으로 초등학생에 맞춤형 ‘다인수’ 강의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함. VIPKID의 창립자인 미원쥐안(米雯娟) 최고경영자(CEO)는 “이용자인 학생이 성장함에 따라 학생들의 교육 수요가 더욱 다양해졌다”며 “‘다미왕샤오’ 학생의 80%가 기존 VIPKID 회원이다”라고 소개함. 

- VIPKID는 ‘다미왕샤오’가 중국의 대표적인 IT 기업 중 하나인 텐센트(腾讯), 중국의 주요 벤처캐피탈(VC)인 세콰이어 캐피탈 차이나(Sequoia Capital China·红杉资本中国基金) 등으로부터 8,000만 달러(약 982억 원)의 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다고 밝힘. 이는 2020년 K12 교육 분야의 첫 번째 투자유치 사례가 되었음.

- 텐센트 산하의 기업형 벤처캐피탈(CVC)1)인 텐센트 인베스트먼트(腾讯投资)의 위하이양(余海洋) 상무이사는 “‘다미왕샤오’의 출범은 중국 내 학부모의 날로 증가하는 온라인 교육 수요를 한층 더 만족할 것”이라며 “VIPKID는 6년간의 발전을 통해 중국 온라인 영어 1대1 교육 분야의 선두주자로 성장했다.  투자자로서 텐센트는 VIPKID와 다미왕샤오의 발전 잠재력을 긍정적으로 본다”고 언급함.   

- 자이자(翟佳) 세콰이어 캐피탈 차이나 상무이사는 VIPKID가 이번에 ‘다인수’ 온라인 강의 사업에 본격적으로 뛰어든 데에는 2가지 경쟁력이 있다고 보았음. 하나는 지난 6년간 온라인 교육 분야에서 축적한 경험과 이해를 바탕으로 이용자의 수요를 더욱 잘 파악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자체적인 경쟁력으로 고객의 신뢰와 지지를 얻고 있다는 점이며, 다른 하나는 전문적인 경영진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을 들었음. 그는 “전문적인 경영진의 인솔하에서 다미왕샤오는 ‘이용자 중심’의 자질 교육과 입시 교육을 접목한 학습 공간을 조성하여 K12 온라인 교육 플랫폼의 발전을 이끌 것”이라고 전망함. 

· 현재 ‘다인수’ 온라인 강의 시장은 K12 온라인 교육의 주류 모델로 부상함. 중국 국가통계국(国家统计局)에 따르면, 2018년 기준 중국 전체 K12 교육 단계에 있는 학생은 1억 7,400만 명이 넘는 것으로 집계됨. 그중 초등학생은 1억 300만 명, 중학생은 4,700만 명에 달함. 2020년 온라인 교육의 K12 침투율은 23%에 이를 것으로 전망됨.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시간, 공간적 제약이 없고 양질의 교육 자원을 공유할 수 있는 온라인 교육이 학생과 학부모에 인기를 끌면서 중국의 온라인 교육 업계는 중요한 발전 기회를 맞이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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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 중국 시장조사기관 아이미디어리서치(iiMedia Research)가 발표한 ≪2019~2020년 중국 온라인 교육 업계 발전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정부의 정책적 호재와 소비 고도화, 기술 발전에 힘입어 중국의 온라인 교육 시장 규모가 계속해서 확대되고 이용자도 늘어나는 추세로 나타남.

- 2020년 중국의 온라인 교육 시장 규모는 4,538억 위안(약 79조 원), 이용자는 3억 900만 명에 이를 전망임. 

- 한 업계 관계자는 “이번 코로나19 사태로 약 2억 명의 학생이 온라인 수업에 참여하게 됐다”며 “중국의 온라인 교육이 빠르게 성장하는 절정기에 진입할 것”이라고 언급함.
- 중국 경제와 산업이 고도화되면서 온라인 교육 업계의 발전 기회도 곳곳에서 포착되고 있음. 

·현재 중국은 13만 개가 넘는 5G 기지국을 구축했고 모바일 인터넷 유저가 13억 명을 넘어섰으며, 빅데이터 산업 규모가 8,000억 위안(약 139조 원)을 돌파하고 관련 연구개발(R&D) 투자도 550억 위안(약 9조 5,400억 원)을 초과함. 또, 중국은 5G와 양자 통신, 음성인식, 슈퍼 컴퓨터 등 선진 과학기술 분야에서 획기적인 돌파구를 마련하며 온라인 교육 업계 발전에 강력한 산업적 지지기반과 인적 자원을 갖추고 있다는 분석도 나옴. 

- 한편, 코로나19  상황에서 진행된 온라인 수업에서 접속자가 한꺼번에 몰려 장애가 발생하기도 했는데,  이 같은 문제는 머지않아 도래할 ‘5G+인공지능(AI)’ 시대에 자연스럽게 해결될 것으로 전문가들은 판단함.

· 화웨이(华为) 데이터 통신 제품 라인 부문의 천방화(陈帮华) 부총재는 “5G와 클라우드 시대가 빠르게 다가오고 가상·증강현실(VR·AR)이 유저에 실감나는 체험감과 몰입감을 선사하는 동시에 막대한 광대역 수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되어 향후 10년 통신망 트래픽2)은 10배 가량 증가할 것”이라며 “5G 기술이 온라인 교육의 도구와 기술 변혁에 중대한 호재를 가져올 것”이라고 보았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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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업형 벤처캐피탈(CVC): 대기업이 출자한 벤처캐피탈(VC)을 뜻함. 창업기업에 자금을 투자하고 모기업의 인프라를 제공해 창업기업이 성장 기반을 마련하도록 지원함.

2) 트래픽(traffic): 특정 통신장치나 전송로 상에서 일정 시간 내에 흐르는 데이터의 양, 전송량을 의미함.


<참고자료 : 디이차이징(第一财经), 정취안스바오왕(证券时报网),  화샤스바오왕(华夏时报网), 환추왕(环球网), 런민왕(人民网)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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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부파일 CSF_월간특집_中 온라인 교육 업계 최대 유니콘 기업 ‘VIPKID’.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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