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이슈 & 트렌드

이슈 & 트렌드

경제, 정치·외교, 사회·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주요 이슈에 대한 동향을 정리하여 제공합니다.

중국, 노동절 기간 온라인 소비 증가세 가속

김혜연 소속/직책 : KIEP 세계지역연구센터 중국경제통상팀 연구원 2020-05-14

뉴스브리핑 상세보기
☐ 2020년 노동절(5월1~5일)기간 동안 중국 온라인 상품 소비가 전년 대비 큰 폭의 증가세를 보임.

- 중국 상무부에 따르면 온라인 소매판매액이 전년 노동절 기간 대비 36.3% 증가함.1)

ㅇ OLED TV, 살균 냉장고(除菌冰箱), 아기 세탁기, 정수기 등 친환경·스마트·건강 관련 제품의 온라인 판매가 전년 노동절 대비 3배 이상 크게 증가2)

ㅇ 코로나19로 위생용품에 대한 수요도 크게 증가하여 5월 1~3일 전자상거래 플랫폼인 티몰(天猫)을 통한 마스크 판매량은 전년 동기대비 567%, 소독용품 판매량은 126% 급증3)

ㅇ 중국 내 2위 전자상거래 업체인 징둥(京東)에 따르면 노동절 기간 온라인 거래액이 전년 동기대비 45% 증가했고 택배 배송량은 70% 증가4)

- 최근 중국 온라인 소매판매액 비중은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코로나19 여파에도 온라인 소비는 플러스 성장세를 보임.

ㅇ 중국 온라인 소매판매액의 비중은 2019년 10월 이래 지속적인 증가세를 기록하여 2020년 3월 23.6%에 달함(그림 1. 참고).

ㅇ 코로나19 영향으로 2020년 1분기 소매판매액 증가율은 전년동기대비 –19.0%을 기록한 반면, 온라인 실물상품 소매판매액은 5.9% 성장세를 기록하여 대조적인 모습을 보임.5)

☐ 중국 정부는 코로나19로 둔화된 소비시장을 회복시키기 위해 △온라인 쇼핑 축제 개최 △전자 소비쿠폰 발행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소비활동을 지원함.

- 중국 당국이 개최한 ‘온라인 쇼핑데이’에 알리바바, 징둥 등 중국의 주요 전자상거래업체 및 가전제품 업체 등 115개 업체가 참가했고, 580억 위안의 판매액을 기록함.6)

ㅇ 중국 상무부는 공업정보화부, 국가우정국, 중국소비자협회 등과 4월 28일부터 5월 10일까지 ‘솽핀(雙品)7)온라인 쇼핑데이’를 공동 개최하였으며 이는 지난해 ‘제 1회 솽핀(雙品) 온라인 쇼핑데이’ 개최 이후 두 번째임.

 - 지방 정부는 전자상거래 플랫폼·판매업체 등을 통해 다양한 형식으로 소비쿠폰을 발행함.

ㅇ 징둥(京東)의 식품 배달 플랫폼인 징둥다오지아(京東到家)는 4월 5일 2,000만 위안 규모의 소비쿠폰을 상하이(上海) 시민에게 앱(APP)을 통해 발행

 - 그 밖에 △연휴기간 확대 △유급휴가 제도 △야간경제8)활성화 등의 조치를 통해 온라인 소비 촉진을 도모함.

ㅇ 중국정부는 2020년 노동절 연휴를 2008년 이후 최장 기간인 5일로 확대(2018년 3일, 2019년 4일)

ㅇ 저장(浙江)성 등 일부지역은 금요일 오후부터 휴일이 시작되는 ‘주간 4.5일 탄력근무제’ 시행 권장

☐ 중국 정부는 코로나19로 둔화된 소비를 회복하기 위해 온라인 소비 촉진을 통한 소비 부양책을 지속 추진할 것으로 전망됨.

 - 중국 온라인 상품 소비 시장은 코로나 19를 계기로 △전자상거래를 통한 식품 구매 보편화 △비(非)대면 배송 수요 증가 등으로 인해 빠르게 확대될 것으로 보이는 바, 중국 온라인 소비 시장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함.

 - 우리 기업은 대중국 진출 전략 수립에 있어 코로나19를 계기로 변화하는 중국 내 소비행태를 반영하고 온라인 유통채널을 확대할 필요가 있음.


-----
1) 新华网(2020.5.9.). 商务部:“五一”期间线上消费大幅增长 直播带货成新热点. http://www.xinhuanet.com/food/2020-05/09/c_1125960033.htm (검색일:2020.5.10.)

2) 상동

3)《阿里巴巴2020“五一”假期消费出行趋势报告》

4) 新浪(2020.5.8.). 京东拼多多发布五一消费报告,国货市场增长明显. http://finance.sina.com.cn/stock/relnews/us/2020-05-08/doc-iirczymk0537783.shtml (검색일:2020.5.10.)

5) 新浪(2020.4.17.). 国家统计局:2020年一季度全国网上零售额同比下降0.8%. http://finance.sina.com.cn/roll/2020-04-17/doc-iircuyvh8330380.shtml (검색일:2020.5.10.)

6) 新浪财经(2020.5.8.). 商务部:五一期间仅“双品网购节”销售就超580亿. http://finance.sina.com.cn/china/2020-05-08/doc-iircuyvi1940752.shtml (검색일:2020.5.10.)

7) 솽핀(雙品)은 고품질(品质), 브랜드(品牌) 제품을 제공한다는 뜻임.

8) 야간경제란 오후7시부터 다음날 새벽 6시까지 이루어지는 경제활동을 뜻함.
첨부파일
키워드

코로나19 온라인 소비 온라인 상품 시장

지역키워드

중국전체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