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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오피니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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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이슈에 대한 국내외 전문가들의 견해 및 제언이 담긴 칼럼을 제공합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중국 온라인 소비변화와 시사점

정지형 소속/직책 : 제주연구원 책임연구원 2020-10-28

들어가며

코로나19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됨에 따라 전염의 최소화를 위해 재택근무, 외출 자제 등 생활 환경이 급격히 변화되면서 중국 또한 소비시장에서 여러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특히 언텍트 소비변화에 따라 구매채널과 소비품목 등 다방면에서 변화가 일어나고 있으며, 기업에서도 비대면 배송 수요가 급증하면서 O2O 서비스 도입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중국 사회소비재 소매총액은 2020년 3월 기준 2조 6,449억 위안으로 전년 동월 대비 15.8% 감소하며 코로나19로 인한 영향이 매우 컸음을 알 수 있다. 이후 8개월 연속 마이너스를 기록하다 2020년 8월을 기점으로 소폭증가하고 있다. 온라인 상품의 매출은 9월 기준 6조 6,477억 위안으로, 전년 동월 대비 8월까지 지속적으로 상승하다 9월 기준 0.5% 감소하였다. 


중국 온라인 이용자 증가와 정부의 온라인 지원 정책 

중국의 인터넷 보급으로 인한 온라인 이용자는 지속적으로 증가 하고 있으며, 특히 코로나19로 인한 소비 변화와 중국정부의 전자
상거래 및 온라인 지원 정책으로 인해 더욱 가속화 될 것으로 전망된다. 

2020년 6월 기준 중국 온라인 쇼핑 사용자 수는 7억 9500만 명으로 전체 인터넷 사용자의 79.7%를 차지하고 있으며, 2017년 이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코로나19로 인해 2020년 상반기 온라인 매출은 5 조 5,101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7.3% 증가했으며 이 중 실물 상품 온라인 소매 매출은 4조 3,810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14.3% 증가하였다. 

또한 CNNIC1)에 따르면 2020년 중국 인터넷 사용자의 주요 연령대는 20~49세 로 이들의 비중은 59%에 달하고 있으며, 10세 미만을 제외하고 나머지 연령대는 점차 균일 해지는 경향이 있다. 인터넷 보급으로 인해 중·장년층이 인터넷을 접하게 되면서 중국 인터넷 사용자의 연령대가 높아지고 있는 것이다. 

온라인 및 전자상거래는 중국 정부의 새로운 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신산업 육성정책으로 2015년 중국 국무원은 《국무부 전자 상거래의 대대적인 발전과 경제 신동력 배양에 관한 의견》을 통해 전자상거래 시장 발전 규범의 발전 목표를 확정하였다. 

이후 인터넷+ 유통, 전략적 신흥산업 중점 상품 및 서비스 가이드 목록을 발표하며, 중점 산업으로 지원정책을 펼치고 있다. 2019년 국무원은 《유통의 가속화와 상업소비 촉진에 관한 의견》을 통해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새로운 패러다임 육성과 농촌으로의 전자상거래 확대 계획을 밝혔다. 2020년 제13차 전국인민대표대회 3차 회의에서 리커창(李克强) 총리는 정부 업무보고에서 "인터넷 쇼핑, 온라인 서비스 등 새로운 형태는 코로나 방지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며 "지지 정책을 지속하고 '인터넷+'를 추진해 디지털 경제의 새로운 강점을 만들어내야 한다"고 언급하였다.  특히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융합 및 전자상거래와 택배의 지원을 통해 농촌소비까지 확대할 것으로 밝혔다.2) 이와 함께 코로나 19이후 중국 내 전자상거래 및 온라인 소비를 통한 내수 경기 활성화 정책이 발표되고 있다. 


시사점

중국은 코로나19로 인해 언택트 소비시대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소비인식, 구매채널, 소비품목 등 소비전반에 걸쳐 다양한 변화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온라인 플랫폼 및 위챗 등 SNS채널을 활용한 언택트 소비 성향은 더욱 뚜렷해질 것이며 개인 커뮤니티를 활용한 라이브 방송 기반의 제품 홍보 및 판매 방식이 확대될 것이다. 또한 기존 오프라인 기업들도 보다 성숙된 전자상거래 시스템으로 신선·가공식품 등 온라인 구매와 O2O 채널로의 수요 전환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에서도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화 확산 및 디지털 전환 가속화 등 경제사회 구조의 대전환을 고려할 만큼 한국판 뉴딜 정책을 통해 ‘디지털 역량’의 중요성을 다시금 확인하고 있다. 

아울러 역량ㆍ자본이 부족한 중소기업ㆍ소상공인 등의 온라인 판로 개척을 위해 온라인 기획전ㆍ쇼핑몰, 라이브커머스 입점 등 소상공인을 위한 온라인 비즈니스 지원을 추진하고 있다. 따라서 중국 내 새로운 소비변화에 대중 진출 기업들은 구매채널 확보와 수요가 예상되는 분야를 중심으로 대중국 진출 방안 모색이 필요한 시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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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중국인터넷정보센터, 中国互联网络信息中心, The China Internet Network Information Center

2) 凤凰网, 2020. 5.22, 政府工作报告:要继续支持电商网购等新业态,支持电商进农村,  https://finance.ifeng.com/c/7wg6K5KAlY3(검색일, 2020. 10. 20)

3) 亿邦动力网,  2020. 2.15: 商务部:鼓励电商企业通过直播等带动农产品销售, http://www.ebrun.com/20200215/373645.shtml?eb=com_chan_lcol_fylb(검색일: 2020. 10. 19)

4) 中国经济网, 2020. 4.13: 上海市促进在线新经济发展行动方案(2020-2022年)发布 http://www.ce.cn/culture/gd/202004/13/t20200413_34670333.shtml(검색일: 2020. 10. 19)

5) 杭州市人民政府, 2020. 7.9: 杭州市商务局关于印发加快杭州市直播电商经济发展若干意见的通知, http://www.hangzhou.gov.cn/art/2020/7/9/art_1256345_53555020.html(검색일: 2020. 10. 20)

6) 中国青年报, 2020.08.19.; 北京再发170万张消费券,  https://s.cyol.com/articles/2020-08/19/content_r5bvZJFM.html(검색일: 2020. 10.20)

7) 南方新闻网, 2020. 9. 22: 广州推出升级版直播电商扶持政策  https://baijiahao.baidu.com/s?id=1678536479523564748&wfr=spider&for=pc(검색일: 2020. 10.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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