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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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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향세미나] 2021년 중국 전기차 보조금 정책의 주요 내용과 전망

최재희 소속/직책 : KIEP 세계지역연구센터 중국지역전략팀 연구원 2021-01-22

☐ 중국 전기차 보조금 폐지가 연기된 가운데, 최근 2021년 중국 전기차 보조금 정책이 발표됨.  
- 2020년 12월 31일 재정부, 공업정보화부, 과학기술부, 발전개혁위원회가 공동으로 「신에너지자동차 보급·응용을 위한 재정보조정책(关于进一步完善新能源汽车推广应用财政补贴政策的通知)」을 발표함.
ㅇ 중국의 전기차 보조금 정책은 전기차 구매 시 소비자가 지불해야 할 일부 금액을 정부재정으로 제조사에 지급하는 기준을 주로 다루고 있음.
- 코로나19의 영향으로 2020년 상반기 자동차 소비가 급감하면서, 2020년 4월 중국 중앙정부는 2020년 연말까지 폐지 예정이었던 전기차 보조금 정책을 2022년까지 연장함.
ㅇ 한편 이미 2019년 전면 폐지1)되었던 지방정부의 전기차 보조금은 코로나19 이후 소비 진작을 위해 일부 지방정부가 자율적으로 지급하고 있음.2)

☐ 전년대비 한 대당 보조금 지급금액이 축소되었지만 연간 최대 지급 수량제한이 취소되었고, 완성차 업체에 대한 안전 관리감독 규정이 추가됨. 
- 중국정부는 2020년 연간 최대 지급 수량을 200만대로 제한하였으나, 2021년에는 수량 제한을 두지 않음.3)
- 승용차 기준 1회 충전 시 주행거리 300km 이상인 차량에 보조금이 지급되며,4) 300~ 400km 차량에 1만 3,000 위안, 400km 이상 차량에 1만 8,000 위안으로 전년대비 20% 삭감됨. 
ㅇ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전기 오토바이 포함) 차량의 경우 1회 충전 시 연비 측정방식을 기준으로 NEDC(New European Driving Cycle)는 50km 이상, WLTC(Worldwide Lightduty Test Cycle)는 43km 이상인 차량에 대해 6,800 위안을 지원5)
ㅇ 버스, 택시, 물류차량 등 공공교통 부문의 전기차 보조금은 전년 대비 10% 삭감됨.
- 판매가격 30만 위안 이하(보조금 적용 전) 차량에 대해 보조금을 지급하되, 배터리 분리·교환식 차량은 판매가와 상관없이 보조금을 지급함.


- 중국정부는 완성차 업체에 대한 안전 관리감독 규정을 새롭게 추가하여 결함에 대해 완성차업체의 책임을 강화하고, 주동적으로 리콜 조치를 하도록 독려함.6)
ㅇ 완성차업체의 안전관리체계 부족으로 사고가 발생할 경우 주관부처의 처벌을 받고, 상품 결함을 알고도 리콜조치를 하지 않거나, 당국의 명령에 의해 수동적으로 리콜이 이뤄질 경우 해당 기업에 대한 보조금을 축소하거나 취소하겠다고 명시함.
ㅇ 전기차 화재 등 안전사고 발생 시 해당 업체에 대한 보조금 지급 심사기준을 더욱 엄격히 할 계획임.
 
☐ 보조금 금액 삭감에도 2021년 중국의 전기차 판매는 증가할 것으로 보이며, 배터리 분리·교환식 전기차 시장의 성장이 주목됨.   
- 올해 보조금 지급 수량에 제한을 두지 않은 만큼 전기차 판매가 더욱 증가할 수 있음. 
- 작년대비 보조금 지급금액의 축소로 저가 차량과 비교해 가격격차가 줄어든 30만 위안 이상의 고가 차량의 판매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전망임.  
ㅇ 고가 SUV 모델 위주의 니오(NIO), 샤오펑(Xpeng) 등의 판매량은 전년 동기대비 크게 증가함.


- 배터리 분리·교환식 전기차 시장의 성장을 주목할 필요가 있음. 
ㅇ 중국정부는 모든 배터리 분리·교환식 전기차 모델에 대해서는 판매가와 상관없이 보조금을 지급하여 해당 분야를 적극 육성하고자 함.7)
ㅇ 니오가 배터리 교환식 전기차에 주력하고 있으며, 중국 배터리 교환식 전기차 시장의 48.7%를 점유하고 있음. 
- 다만 중국정부가 전기차 안전관리 관련 처벌, 리콜조치 등을 강조하고 있는 만큼 완성차 업체들의 결함·품질관리 리스크는 더욱 증대될 것으로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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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搜狐网(2019. 3. 30). 2019年新能源汽车补贴政策为何取消地补呢?.

2) 선전시, 정저우시, 상하이시, 원저우시 등 도시들은 각자의 기준으로 전기차의 구매, 충전, 충전소 설치 등 다양한 비용을 지원하고 있음.

3) 汽车观察(2020. 1. 5). 新能源汽车补贴政策迎变!2021年退坡20%,无补贴规模上限. 

4) 2018년에는 1회 충전 시 주행거리 150km 이상, 2019년에는 250km이상인 차량에 지급됨. 

5) NEDC와 WLTC는 자동차의 연비측정방식으로 WLTC가 NEDC 대비 강화된 연비측정방식임.

6) 腾讯网(2021. 1. 8). 2021年新能源车补贴政策详解:不设过渡期,再退坡20%,无补贴规模上限

7) 또한 중국정부는 자동차용 배터리팩을 규격화 하는 방안을 연구 중으로, 향후 배터리팩 규격이 통일된다면 배터리 충전소가 아닌 교환소가 보급되며 서로 다른 브랜드의 차량들이 배터리팩을 호환 사용할 수 있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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