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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향세미나] 중국의 신에너지자동차 인프라 건설 강조 배경과 전망

최재희 소속/직책 : KIEP 세계지역연구센터 중국지역전략팀 전문연구원 2021-03-29

☐ 2021년 3월 중국의 정부업무보고에서 ‘신에너지자동차(新能源汽车)1)’에 대한 직접적인 언급 대신 충전소 및 배터리 교환소 확대와 폐배터리 회수2)시스템 구축 등 인프라 확충이 강조됨.
- 중국은 지난 7년간 정부업무보고에서 신에너지자동차의 제조, 기술진보, 보급 확대 등 공급 측면을 강조해 왔으나, 올해는 소비자를 위한 기반시설 건설을 강조함. 
ㅇ 배터리 교환소 건설은 2020년 처음 언급된 이후 올해도 강조되면서 그 중요성이 부각됨. 
- 현지 언론들은 중국정부의 신에너지자동차 관련 정책기조가 ‘공급자’에서 ‘수요자’ 중심으로 전환되고 있다고 해석함.3)


☐ 중국의 신에너지자동차 시장은 세계 최대 규모이지만, 관련 인프라 구축은 여전히 미흡한 상황임
- 중국의 신에너지자동차 누적 판매량은 2020년 550만대를 돌파해 6년 연속 세계 최대시장을 형성하고 있고, 2021년에는 판매량이 전년 동기대비 40% 이상 증가해 180만대를 상회할 것으로 예상됨.4)



- 이에 비해 ‘신에너지자동차’의 배터리 충전소 및 교환소가 부족하고 동부 지역에 집중되어 지역별 격차가 큰 실정임.5)
ㅇ 2020년 12월 기준 중국에는 6만 3,600개의 전기차 충전소가 설치돼 있으며 광둥, 장쑤, 상하이, 베이징, 저장, 산둥 6개 지역에 전체 충전소의 55%가 집중됨.
ㅇ 전기차 배터리 충전 속도가 느린 점을 보완하기 위해 배터리 교환방식의 비즈니스가 증가하고 있으나 중국에서 배터리 교환소는 555개에 불과하고, 베이징, 광둥, 저장에 63%가 집중됨.(2020년 12월 기준) 
ㅇ 중국의 수소충전소는 118개에 불과하고, 광둥성(30개), 산둥성(11개), 상하이(10개)에 집중되어 있으며, 기타 17개 성시에 1~3개의 충전소가 설치되어 있음.
 
☐ 중국정부의 신에너지자동차 인프라 확대에 관한 정책기조에 대응하여 한국은 완성차나 전장부품 시장진출 뿐만 아니라 배터리 충전 및 교환, 폐배터리 회수 분야 등에서도 시장진입 기회를 모색할 필요가 있음.6)
- 14·5규획 초안과 2021년 중앙정부의 정부업무보고에서도 신형인프라 건설이 강조됨에 따라 7대 분야 중 하나인 신에너지자동차 충전소가 새로운 투자수요 유발처로서 각광받게 될 전망
ㅇ 2021년 공공 전기차 배터리 충전소가 2만 1,100개 증설되어 중국 내 8만 5,000개가 되고, 수소차 충전소의 경우 현재 167개소를 추가 건설 중으로 2025년 350개, 2035년 1,000개에 달할 전망7)
- 중국 내연기관자동차의 점진적인 퇴출과 신에너지자동차 판매의 추세적인 증가가 명확한 방향이 된 만큼 중국 내 신에너지자동차 관련 인프라도 급속히 증가할 것을 보임.  
ㅇ 중국정부는 2020년 10월 「신에너지자동차산업 발전규획(新能源汽车产业发展规划(2021-2035)」을 통해 내연기관자동차의 단계적 퇴출 로드맵을 발표한바 있으며, 중국 자동차공정학회는 2035년을 내연기관자동차의 완전한 퇴출 시기로 전망함.8)
- 테슬라가 중국 내 급속충전소인 슈퍼차저(Supercharger)를 700개 이상 구축하고 타사 고객들도 이용할 수 있게 서비스의 범위를 확장한 것처럼 우리 기업도 중국 신에너지자동차 관련 인프라 확대 국면에서 사업기회를 모색할 수 있음.9)
ㅇ 2021년 1월 SK이노베이션이 베이징자동차 산하의 배터리 재사용 전문업체인‘블루 파크 스마트 에너지(BPSE)’의 13.3% 지분 취득을 통해 중국 배터리 교환 사업에 진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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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에너지자동차는 전기차, 하이브리드차, 수소차(FCEV)를 포함함. 

2) 전기차 배터리는 평균 10년을 사용한 후에도 약 70~80%의 전기저장성능을 유지할 수 있어 일정한 가공단계를 거쳐 재사용할 수 있음.(자료: 이투뉴스(2020. 3. 30). [칼럼] 전기차 배터리, 재사용 활성화제도 구축 필요.)

3) 科技日报(2021. 3. 9). 今年政府工作报告找不到“新能源汽车”了,意味着什么?; 经济观察报(2021. 3. 5). 政府工作报告上消失的“新能源汽车”:连提7年后缺席意味着什么?.

4) 中国经济新闻网(2021. 3. 2). 中国经济新闻网; 观察者网(2021. 1. 13). 中汽协:2020年产销稳中略降,2021年新能源车有望增长40%.

5) 华夏能源网(2021. 1. 6). 2020年中国累计建成118座加氢站 分布在20个省市.

6) 能源研究俱乐部(2021. 3. 9). 我国充换电设施建设情况及发展建议.

7) 中商产业研究院(2021. 3. 10). 2021-2026年中国加氢站行业发展情况及投资前景预测报告.

8) 搜狐网(2020. 11. 3). 这次真的敲定了,中国汽车工程学会提出到2035年彻底淘汰燃油车. 

9) 新浪科技(2021. 1. 11). 特斯拉在中国建成700个超级充电站 桩数突破5700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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