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문가오피니언

전문가오피니언

주요 이슈에 대한 국내외 전문가들의 견해 및 제언이 담긴 칼럼을 제공합니다.

업계 협회와 산업 혁신 연맹, 산업 클러스터 건설

저우쯔정(周孜正),푸원창(浦文昌) 소속/직책 : 화난사범대학 역사문화학 강사 등 2021-04-01

2021년 2월 8일, 한국연합뉴스 중국사이트에서는 한국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데이터를 인용해 《한국 조선기업 수주량 4개월 연속 세계 선두》라는 기사를 실었다. 한국 기업이 2021년 1월 8척의 대형 컨테이너 선박, 2척의 초대형 유조선(VLCC), 액화천연가스(LNG)선 2척 등 세계의 거의 모든 고부가가치 선박 주문을 따냈으며 수주량과 수주액이 각각 주요경쟁국인 중국의 1.6배, 2.2배에 달한다고 보도했다.1)

중국의 조선기업에게 있어 이 보도중 가장 와닿는 핵심부분은 바로 한국기업이 세계의 모든 고부가가치 선박 주문을 따냈다는 데에 있다. 이는 한국 조선기업이 고부가가치 선박 분야에서 경쟁 우위를 유지해왔는데 이는 기술 역량이 높은 것에서 비롯된 것이기 때문이다. 한국연합뉴스는 한국 선박기업의 2021년 주문은 세계 주문 총량의 51.7%를 차지하며 이는 전년 동기의 4.4%보다 12배 늘어난 것으로 4개월 연속 세계 1위의 보좌를 유지했다고 밝혔다. 한국 조선산업의 눈부신 성과에 한국 산업부는 “정부는 앞으로 스마트·환경보호 선박 등에 기술 R&D 지원을 계속 이어갈 것이며 한국형 스마트 조선소(K-Yard) R&D 건설 프로젝트를 대대적으로 지원해 조선업의 효율성을 한층 더 높이겠다”라고 밝혔다.2)
 
이 같은 데이터를 통해 지난 40년의 개혁개방을 거쳐온 중국 제조업은 다양한 분야에서 아시아 4마리 용 중의 하나인 한국을 바짝 추격하고 있고, 심지어 비슷한 수준까지 올라왔음을 짐작할 수 있다. 중국과 한국간의 경제 경쟁은 이미 어떤 한 기술이나 제품, 또는 공장의 구체적이면서도 한정적인 범위에서 벗어나 업계 전반에 걸쳐, 심지어 관련 산업체인까지 경쟁 범위가 확대됐다. 

그렇다면, 동아시아, 나아가 세계 제조업에서의 치열한 경쟁에 대해 중국 제조업, 공급체인은 지난 10년 동안 어떤 대응과 조치를 취했을까? 본문은 가장 선진적인 제조업 도시인 선전(深圳)을 예로, 선전시 정부 지도 하의 선전 각 업계협회가 산업혁신 연맹을 조직하고 산업 클러스터 건설에 참여하며 제조기업이 기술 혁신하도록 지원한 것과, 산업 고도화를 촉진한 것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1. 산업 혁신연맹 조직
1)선전, 8대 산업 원천산업연맹
2013~2014년 선전정부의 인솔로 2014년 6월 선전의 △ 가구 △ 의류 △ 금·보석·주얼리 △ 시계 △ 피혁 △ 공업설계 △ 내의 △ 안경 등 8대 전통업계협회와 업계 내 기간기업이 선전시 패션혁신산업연맹을 자발적으로 설립했다.3) 이 8대 업종은 선전에서도 이미 상당한 산업 기반을 다졌으며 전통적으로 우수한 혁신력을 갖췄다. 산업연맹이 세워진 후, 업계간 상호보완을 이룰 수 있어, 시 정부도 관련 정책을 출범해 산업연맹이 ‘선전 제조’에서 ‘선전 창조’로 브랜드를 전환해 산업체인의 고부가가치 자리에 오르도록 함으로써 선전 경제가 양질의 안정적인 성장을 꾀하도록 할 방침이다. 연맹은 업계 혁신과 구조 전환 및 고도화, 선전의 ‘패션 창조의 도시(时尚创意之都)’라는 목표를 수립함으로써, 선전을 세계 정상의 패션 디자인 중심, 브랜드 창출의 중심, 패션 창조의 도시로 거듭나길 기대하고 있다. 

2) 선전 사물인터넷(IoT)산업 표준 연맹 
IoT 산업은 시계, 핸드폰, 보석·주얼리와 같은 전통 공장 제조와 상점 판매의 과정이 달리, 설계 제조와 실제 운영이 수많은 협력·관련 기업과 연관되어 있다. 선전IoT산업 연맹의 책임자는 “IoT는 하나의 사고방식이며 중국인이 온라인 시대에 대한 이해다!”라고 언급했다. 2015년 4월 2일 선전시IoT산업표준연맹(Internet of Things Standards Alliance of Shenzhen, IOTSA)이 설립되었는데, 이는 선전시 표준화주관부문에서 승인한, IoT산업표준화 발전을 적극 지원하고 IoT 산업연맹의 표준 연구, 제정, 응용, 서비스를 위해 자발적으로 설립된 협력조직이다. 2018년까지 IOTSA연맹은 총 60여개 기업으로 구성되었다. 여기에는 IoT산업체인에 포함되는 설비제조, 시스템 결집, 온라인 운영, 공공서비스 플랫폼, 표준 규범 분야가 포함된다. 당연히 산업표준연맹 이후 유사한 연맹이 IoT산업클러스터에서 속속 생겨났다. RFID를 주로하는 RFIDSA연맹으로, 관련 기업은 총 50여개이며 주요제품 및 서비스는 RFID 산업체인중의 칩, 라벨, 리더기, 시스템 집결, 하드·소프트웨어 테스트, 공공서비스 플랫폼, 표준 규범 등 주요 부분이 해당된다. 현재 이 두 연맹은 선전시 IoT, RFID 산업표준화 발전과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회원 간 자원 공유와 호혜호익을 촉진하고 있다. 또한, 정부가 IoT, RFID산업 표준화 발전에 유리한 중대 방침, 정책을 추진함으로써 회원들의 집단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4) 산업혁신연맹의 출현은 도시 산업 특색을 더 뚜렷하게 함은 물론, 혁신의 동력을 더욱 다원화해 협력이 경계를 뛰어넘어 더욱 광범위하게 이뤄지도록 한다. 앞으로 산업연맹 주도하의 혁신은 우리가 계속 검토하고 추적할 만하다. 

2. 산업클러스터 참여
산업클러스터는 기술혁신 촉진과 기업, 지역, 국가 경쟁력을 높이는 ‘엔진’역할을 한다. 하지만 산업클러스터의 형성과 발전 단계에서 업계협회 및 상회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비록 집단효과의 이론은 신(新)고전경제학 창시자인 알프레드 마샬이 1890년대 저작한 시기까지 거슬러올라가야 하지만, 가장 먼저 산업클러스터 개념을 기업과 국가전략 경쟁이론에 도입한 사람은 세계 유명 경제발전전략이론가인 마이클 포터(Michael Porter)이다. 그는 “클러스터는 거래 비용을 낮출 뿐만 아니라 효율성을 높여주고 인센티브 방식을 개선해 정보, 전문화제도, 명성 등 집단적인 재화를 창출하게 된다. 더 중요한 것은 클러스터는 혁신의 조건을 개선하고 생산성의 성장을 앞당기며 새로운 기업의 탄생에도 유리하게 작용한다”라고 말했다. 이를 통해 지역 경제의 경쟁력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M포터의 정의에 따라 산업클러스터는 ‘어떤 특정지역에 관련된 기업, 공급자, 관련 산업과 제도, 협회가 존재하는 것’5)을 말한다. 이 정의에 근거할 때, 업계 협회 자체가 바로 산업 클러스터의 중요한 구성 부분이며, 산업클러스터 형성과 발전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세계 각국에서는 산업클러스터 발전에 업계 협회 상회의 역할을 중요시한다. 이탈리아의 경우, “현지기관과 현지협회가 공업단지 구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6) 기타 선진국의 산업클러스터는 대부분 정부가 계획해 건설하고 업계협회 및 상회는 여기에 참여하기만 한다. 미국 샌디에이고 상회의 경우, 현지 16개 산업클러스터의 건설에 참여했으며,7) 프랑스 파리 상공회의소는 자동차클러스터와 기본협정을 체결해 클러스터에 각종 서비스 등을 제공했다.8) 국외 은행업계상회가 클러스터 건설에 미치는 영향은 주로 기업이 해당 지역으로 집중되도록 인도하고 조직하며 정부와 기업 또는 노동조합과의 관계를 조율하고 클러스터 내부 기업에게 정보, 시장개척 등 서비스를 제공하며 생산요소 혁신 및 창조 등의 활동에 참여하는 데에 있다.

산업클러스터는 다양한 유형을 지닌다. 기업 조합 형식으로 나누자면, 부문 클러스터(동일 부문의 기업이 형성하는 클러스터), 횡방향 클러스터(기업간 자원을 공유하는 상호 연계로 이루어진 클러스터), 수직클러스터(공급체인 조합에 따라 형성된 클러스터) 등 세 종류이다. 비교우위로 나누자면 첨단기술 클러스터, 요소부존 클러스터, 낮은 비용의 제조업 클러스터와 지식서비스 클러스터 등이 있다. 1990년대, 특히 21세기 들어 세계 통합과 사회분업 전문화가 빠르게 전개되면서 산업 클러스터는 선진국과 개발도상국을 포함한 세계 각국의 혁신 발전에서 점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1990년대 이후, 중국의 각종 첨단기술 단지와 산업클러스터 역시 우후죽순 격으로 발전했으며 중국 지역경제와 중국 전체 경제 발전의 중요한 엔진 역할을 했다.

선전시 업계협회 상회가 산업클러스터 건설에 참여한 것은 2003년 10월부터다. 당시 선전 인민정부는《산업클러스터 발전 지원 의견에 관한 통지(关于支持发展产业集聚基地的若干意见的通知)》(深府〔2003〕190号)를 인쇄·발행했다. 우위 전통산업과 선진 제조업을 기초로, 선전시 우위업종이 집결되어 우위업계 및 기간기업의 모범적인 역할을 발휘함으로써 산업이 전반적으로 최적화·고도화되도록 꾀하기 위함이다. 선전시 정부는 5년 동안 가구, 시계, 모듈, 의류, 공예품, 내의, 완구, 인쇄, 보석, 정밀화학공업, 자동차·전자, 장비공업 등의 산업클러스터를 만들겠다고 제시했다. 이 같은 클러스터는 대체로 횡방향 클러스터, 우위 전통제조업 클러스터에 속한다. 비록 계획되었던 클러스터는 아직 완전히 성공하지 못했지만 선전 시계, 금·보석·주얼리, 가구 등 클러스터 건설은 상당히 큰 진전을 거뒀다. 선전시의 산업클러스터 건설은 정부가 주도했지만, 업계협회 역시 이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발휘했다. 사실, 선전 산업클러스터 건설은 업계협회에서 가장 먼저 언급된 것이다. 2000년 기계업계협회에서 모듈산업기지를 건설하자고 건의했다.9)시계, 금·보석·주얼리 두 업계협회가 산업클러스터 건설에 참여하는 상황을 볼 때, 주요 운영모델과 메커니즘은 다음과 같다.

1) 정부 정책결정에 자문 제공
첫째는 정책결정 자문에 참여하는 것이다. 2003년 선전시정부는 산업클러스터를 선택할 때 먼저 시계협회에서 관련업계협회가 참가하는 좌담회를 열었다. 각 협회 책임자는 산업 고도화에 대한 의견을 제시했다. 둘째는 계획 자문 참여다. 각 산업클러스터 계획 제정 과정에서 각 업계협회의 요구와 건의를 수렴했다. 셋째는 조율 참여다. 산업클러스터 건설 추진을 위해 선전시정부는 산업클러스터 건설을 회의제도와 연결할 것을 장려했다. 관련 산업의 업계협회 책임자는 모두 회원이며 산업클러스터 전문가 자문위원회 건립과 각 구(区), 진(镇) 산업클러스터 관리기관 건립에서 업계협회지도자도 참여했다. 

2) 산업클러스터 투자 유치
선전의 산업클러스터 건설 투자주체는 모두 시, 구, 진 정부이지만 투자유치는 각 관련 협회에서 추진했다. 선전 보석·주얼리 산업 클러스터 형성은 완전히 정부가 계획했으며 부지 선정도 세번이나 바뀌었다. 가장 처음에는 옌톈(盐田)에 세우려고 했으며 계획 문제로 룽강(龙岗)으로 바꿨고 마지막에는 광밍신구(光明新区)가 선정됐다. 신구(新区)의 산업구도를 고려해 최종적으로 광밍신구로 결정한 것이다. 이는 클러스터의 투자유치가 어렵고 시계협회의 투자유치 노력이 없었다면, 클러스터의 지금과 같은 성공을 거둘 수 없었을 것이다.

3) 공공서비스플랫폼 건설 부담
선전시정부가 확정한 분업에 따라 관련 업계협회는 각 산업클러스터의 기술, 정보, 훈련, 전시, 물류 등 공공서비스 플랫폼 건설에 광범위하게 참여했다. 선전시계협회에는 ‘산업 보급, 기술 혁신, 정보 연구’3대 서비스 체계의 총 21개 공공플랫폼이 설치되었다. 

4) 산업클러스터 건설 중 선전시정부의 업계협회에 대한 재정적 지원 메커니즘
선전산업클러스터 건설 과정에서 업계협회는 중요한 기능을 담당했으며 정부는 일정한 재정적 지원을 보냈다. 지원방식은 다음과 같다. 하나는 재정 보조금이다. 선전 시계협회, 금·보석·주얼리협회 등 4개 시범협회가 기술 공공 서비스 플랫폼을 조성할 때 들어간 설비구매 비용은 모두 정부 조달로 지원되었으며 플랫폼의 일상 운영은 협회에서 책임졌다. 둘째는 정부 구매 서비스이다. 클러스터 기지 건설 과정에서 협회는 투자 유치와 컨벤션 개최 등 활동을 담당했는데, 여기에서 정부는 서비스 구매의 방식으로 협회에 보조금을 지급했다.10)

5) 산업클러스터, 산업브랜드를 지역브랜드로 전환
선전시계협회는 연구센터, 연구개발(R&D) 센터를 창설하는 동시에 지역 플랫폼 구축해 선전시계 제조를 기업 브랜드, 제품 브랜드에서 지역브랜드로 전환하는 것에 대한 구상을 세웠다. 브랜드 고도화가 성공된다면 중국 선전 타임밸리(时间谷, 시계산업 클러스터)가 프랑스의 보르도 와인, 스위스 제네바 시계, 독일 뮌헨의 BMW 등과 마찬가지로 손목시계의 중요한 생산제조기지, 브랜드 생산 기지로서 중국의 중요한 지역 브랜드, 지역 생산기지가 되는 것이다. 중국은 현재 구이저우 마오타이주(贵州茅台酒), 저장사오싱 황주(浙江绍兴黄酒) 등 전통적인 지역 브랜드가 있지만 현대제조업의 지역브랜드, 지역생산지는 보기 드물다. 업계협회는 앞으로 이에 대한 중요한 역할을 발휘할 것이다.11)

6) 벌떼식 응용연구 서비스, 산업클러스터의 기술과 생태혁신 견인
선전 IoT 산업협회는 산업의 건강한 발전과 확대는 이 산업에 종사하는 사람의 가치관과 포부에 달려있다고 말한다. 선전 IoT 산업협회 ‘선전IoT’의 10대 가치관 중, ‘넓은 마음으로 소리 없이 마음을 적시는 촉촉한 물의 문화’를 강고한다. 특히 ‘벌떼’식 협동을 중시하고 제창한다. 산업클러스터 내부에서 ‘한사람이 빨리 걸으면, 그 무리가 멀리까지 걸을 수 있다’는 이념을 관철하고 있다. 선전IoT 협회가 조직으로서 내·외부 자원을 조합해 장기적인 산업목표를 달성하길 바라는 것이다. 이를 통해 선전IoT공동체 창시자이자 총설계사 다이메이(戴梅)의 주도로 ‘IoT는 발전이 심화될수록, 경계를 넘나드는 협력, 시너지발전에 대한 수요가 더 절실해진다’는 이념에 따라, 펑췬IoT응용연구원(蜂群物联网应用研究院)을 설립했다. 이 연구원은 ‘선전IoT연합회’의 협회, 연구원, 기금회 공동체의 핵심부분으로 주도 이념은 ‘전통적인 제품 사고방식을 버리고 생태계를 중심으로한 사고방식을 가져야 한다’이다. ‘기업자원의 양방향 구조로 제품혁신 능력을 키우는 것이 기업 고도화 발전의 추진체가 될 것이다. 이는 신기술 연구 이행을 통해 업계의 심도 있는 협력을 촉진하고 산업발전을 이끄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12) 산업클러스터 내부의 모든 기업이 벌집의 벌들과 같이 충분히 협동하고 협력함으로써 견고하고도 잘 정비된, 지속적인 확대와 건강한 발전이 가능한 산업생태모델을 형성하는 것이다. 선전시 펑췬산업서비스그룹유한공사(深圳市蜂群产业服务集团有限公司)와 선전시 IoT협회의 지원 속에서 선전시 펑췬IoT 응용연구원이 2017년 설립된 후, 싱크탱크 자문, 기술서비스, 과학기술성과 전환, 인큐베이팅 투자를 하나로 하는 민간허브형·신형 연구개발 기관이 되었다. 2020년 말 기준, 선전 IoT 연구원은 두개의 이념을 견지하고 있다. 바로 ‘국제화와 산학연 통합 이념’과 ‘모든 것이 아닌, 쓰임을 추구한다’는 인재 이념을 갖고 있다. 2명의 중국과학원 원사(院士)와 7명의 고급인재 전문가를 초빙해 연합원장과 학술 선도자로 임명했다. 전공분야는 광전디스클레이, 칩, 블록체인, 신소재 등, IoT 기술의 다양한 분야와 관련되어 있다. 특히, 3대 분야에 대한 연구와 응용을 전개했다. 

1. IoT환경 생태 실천으로 산업인터넷, 스마트 지역사회, 블록체인 추적, 스마트 농업물류항 등 다방면에서 연구와 실천을 진행하고 있다. 
2. 기술 연합 R&D는 IoT 산업체인의 핵심 기술을 공동 R&D하고 기술 성과를 공유한다. 
3. 과학기술 계획 관리, 기업이 국가정책과 시장 기술 발전방향을 이해하도록 돕고 기업이 지속적으로 혁신하도록 인도하며 정부기술지원자금을 신청해 혁신비용을 줄이고 산학연 자원을 도입한다.13)

선전 IoT연구원은 이 같은 노력으로 IoT, AI기술 산업 클러스터 내 기업의 기술 및 생태혁신을 지원하고 견인하고 있다. 나아가 만물이 서로 연결되고 만물이 지능화되는 시대에서 각 기업간의 융합, 집대성 혁신, 규모화 응용을 추진하는 것은 선전 IoT 기업이 산업의 새로운 열풍 속에서 견인자가 되는데 유리하게 작용한다.14)

선전업계협회는 서비스기업의 기술혁신, 산업발전을 위해 산업혁신연맹을 설립하고 산업클러스터 건설에 참여해 중요한 역할을 했을 뿐만 아니라, 지난 10년, 더 나아가 20년동안 자신의 실제 상황에 따라 홍콩, 일본·한국, 미국·독일 등 국가의 발전 모델을 적극적으로 연구했다. 이로써 1. 기업의 혁신 이념, 혁신문화 견인, 2. 기술표준과 브랜드 이념 견인 3. 혁신 R&D, 지식재산권 보호와 컨벤션 견인 4. 혁신 연구기관 설립, 기술 서비스 제공 5. 인재 양성 및 자질 검증 등에 유익한 공헌 등을 통해 선전기업의 혁신, 산업체인 구축에 간과할 수 없는 중요한 역할을 했다. 본문에 언급되지 않은 부분은 이후의 토론과 발표를 통해 다시 논하도록 하겠다. 

2017년 10월, 중국 공산당은 제19차 대표회의 보고를 통해 신시대의 사회주의 건설은 경제의 주력점을 실물경제에 놓아야 하며 공급 체계의 질적 발전을 주요 발전 방향으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제조업 분야의 경우 인터넷, 빅데이터, AI를 실물경제와 융합함으로써 중·고급 소비, 혁신 견인, 녹색 저탄소, 공유경제, 현대 공급체인, 인력자본 서비스 등 분야에서 새로운 성장점을 키우고 새로운 동력을 형성하는 것이다. 필자는 중국 제조업이 혁신 견인, 현대 공급체인, 인력자본 서비스 세 분야에 주력한다면, 업계협회와 각종 상회, 관련 정부 경제 조직의 역량을 통해 기술 혁신과 산업고도화를 거듭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인터넷, 빅데이터, 인공지능과 실물경제의 심도 있는 융합을 할 수 있다고 본다. 당연히 이 같은 산업경제의 융합은 장기적으로 고려했을 때 중국 대륙 본토와 홍콩에만 국한된 것이 아닌, 주변의 중국 대만, 한국, 일본 등 제조업 선진국과도 연합을 이끌어야 한다. 동아시아에서 더 큰 범위로 연계·협력함으로써, 더 안전하고 포괄적인 산업생태사슬을 형성해 서방 공업대국과 세계 제조업으로부터의 도전에 함께 대응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
1)연합뉴스 중문판: 《한국 조선기업 수주량 4개월 연속 세계 최고(韩国船企接单量连续4个月领跑全球)》,https://mp.weixin.qq.com/s/7sgpFGXa17hQ3mbIYJp_lw ,방문시간: 2021년 2월 8일

2) 연합뉴스 중문판: 《한국 조선기업 수주량 4개월 연속 세계 최고(韩国船企接单量连续4个月领跑全球)》,https://mp.weixin.qq.com/s/7sgpFGXa17hQ3mbIYJp_lw ,방문시간: 2021년 2월 8일

3) 인터뷰 내용, 취재자: 푸원창(浦文昌), 저우쯔정(周子正) , 인터뷰 시기: 2017년 3월 31일 오후, 인터뷰 장소: 선전시 시계업계협회, 피취재자: 협회관계자

4) 선전시 IoT산업표준연맹 사이트:http://app.sist.org.cn/tcsc/IOT,방문시기, 2017년 12월 5일.

5) [미국]마이클·포터: 《국가경쟁우위(国家竞争优势)》화샤출판사(华夏出版社), 2002년, ‘재판 소개’2페이지

6) [미국]리차드.R.닐슨:《국가(지역)혁신체계 비교분석(国家(地区)创新体系比较分析)》, 지식재산권출판사(知识产权出版社),2012년 1월, 297페이지

7) San Diego Association of governments: REGIONAL COMPREHENSIVE PLAN, www.sandag.org/rcp ,방문시간, 2017년 11월 25일

8) CCI Paris: La Chambre de commerce et d’industrie Paris Ile-de-France et le pôle de compétitivité Mov’eo signent un accord de partenariat pour le développement de la filière Automobile,  http://www.cci-paris-idf.fr/presse/communiques/la-cci-paris-ile-de-france , 

9) 방문시간, 2017년 11월 25일

10) 인터뷰 기록, 취재자: 푸원창, 저우쯔정, 취재시기 2017년 3월 31일 오후, 장소: 선전시계·의류악세사리 협회, 피취재자: 협회관계자 주순화(朱舜华)

11) 인터뷰 기록, 취재자: 푸원창, 저우쯔정, 취재시기 2017년10월 24일 오전,  장소: 선전시계·의류악세사리 협회, 피취재자: 협회관계자 주순화(朱舜华)

12) 다이메이(戴梅): 《선전IoT 공동체 설립자, 총설계자 다이메이의 메시지(深物联共同体创始人、总架构师戴梅寄语)》,AIOT/선전IoT연맹 사이트: https://www.aiot.com.cn/#/about/index/6, 방문시기: 2021년 2월 6일

13~14) 참조:《SIOT펑췬IoT응용연구원(蜂群物联网应用研究院)》소개, AIOT/선전IoT연맹 사이트: https://www.aiot.com.cn/#/about/index/6,방문시기: 2021년 2월 6일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