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이슈 & 트렌드

이슈 & 트렌드

경제, 정치·외교, 사회·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주요 이슈에 대한 동향을 정리하여 제공합니다.

류치바오, 중국의 꿈을 실현하기 위한 선전교육 강조

CSF 2013-03-29

류치바오, “깊이 있게 중국 특색 사회주의 선전 교육을 펼칠 것”

 

3월 25일~28일 류치바오(劉奇葆) 중공중앙 정치국(中共中央政治局) 위원 겸 중공중앙 선전부(中宣部) 부장은 장쑤(江蘇), 산둥(山東) 현지시찰에 나섰다. 류 부장은 중공 18차 당대회 정신 학습과 선전을 심화하고 중국 특색 사회주의 견지와 발전에 주안점을 두어 다양한 형식의 선전 교육을 펼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류 부장은 ‘중국의 꿈(中國夢)’ 선전 교육은 중요한 임무로 중국 특색 사회주의 선전 교육과 결합하여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중대한 전략적 사조인 중국의 꿈은 강력한 시대적 호소력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중국의 꿈을 학습∙선전하는 것은 중국의 꿈의 본질이 국가 부강, 민족 부흥, 국민 행복이라는 점을 인지하도록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따라서 중국의 꿈 실현을 위해 중국의 길을 걷고, 중국의 정신을 널리 알리며, 중국의 힘을 한데 모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류치바오 부장은 선전 교육을 통해 꿈을 이루고자 하는 긍정적인 에너지를 모아 민족 부흥이라는 중국의 꿈이 조속히 실현되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류치바오 부장은 문화 체제 개혁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성과와 경험을 통합하여 이를 기반으로 연구 조사를 강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앞으로의 개혁 실천 방안, 노선도, 시간표를 마련해야 하며 문화 관련 민생 개선을 위해 힘써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공공 문화 시설 건설∙관리∙이용, 문화 상품 수준 제고, 공익 광고 선전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류 부장은 문화 산업 구조조정, 새로운 문화산업 육성, 문화 산업의 건전하고 빠른 발전 추진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중국의 꿈 선전 교육 심화해야 

 

전국 양회(兩會) 뉴스 선전 업무 총괄 회의가 20일 베이징(北京)에서 열렸다. 중공중앙 정치국(中共中央政治局) 위원 겸 중앙 서기처(中央書記處) 서기이자 중공중앙 선전부(中宣部) 부장인 류치바오(劉奇葆)는 회의에 참석하여 연설했다. 그는 시진핑(習近平) 총서기가 12기 전국인민대표대회(全國人民代表大會) 1차 회의에서 발표한 주요 담화 정신을 깊이 있게 학습하고 담화의 주요 의의, 풍부한 내용, 실천 요구를 대대적으로 선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많은 간부가 개진한 의견을 반영하여 ‘중국의 꿈(中國夢)’ 선전 교육을 심화하고 모든 공산당과 전국의 소수민족을 동원하여 민족 부흥이라는 중국의 꿈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류 부장은 이번 양회의 뉴스 선전 내용이 매우 풍부했다면서 생동감 넘치고 깊이 있는 보도가 이뤄졌다고 평가했다. 또한 인터넷 선전 규모가 매우 컸으며 보도 형식과 선전 수단이 매우 참신했고 언론 서비스가 규범화되어 효과적이었다고 덧붙였다. 그는 민주적이고 단결하며 실질적인 성과를 추구하고 열심히 노력하는 회의의 모습을 잘 담아낸 보도 덕분에 성공적인 양회 개최를 위한 올바른 여론 분위기가 형성되었다고 말했다.

 

류치바오 부장은 양회 뉴스 선전의 성공 경험을 종합 평가하여 효과적인 업무 메커니즘을 만들고 이를 자각적으로 일상 업무에서 활용할 것을 지시했다. 

 

류치바오, “‘중국의 꿈’을 이루기 위한 전인 교육 전면 실시”

 

2월 22일 중앙정신문명건설지도위원회(中央精神文明建設指導委員會, 이하 중앙문명위)는 베이징(北京)에서 미성년자 사상 도덕 교육 관련 TV 전화 회의를 열었다. 중공중앙 정치국(中共中央政治局) 위원 겸 중앙 서기처(中央書記處) 서기이자 중공중앙 선전부(中宣部) 부장, 중앙문명위 부주임인 류치바오(劉奇葆)는 중국 공산당의 18차 당대회 정신 학습∙선전을 메인으로 삼아 이상∙신념 교육을 깊이 있게 펼치고 광범위하게 도덕 교육과 실천 활동을 실시해 양호한 사회 문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미성년자들이 열심히 공부하고 즐겁게 생활하며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이들을 도덕∙지식∙정신적 신체적 건강∙심미관을 고루 갖춘 사회주의 건설자∙계승자로 키워내야 한다고 말했다. 

 

류 부장은 2004년부터 미성년자 사상 도덕 교육 관련 내용이 계속해서 풍부해졌으며 방법과 수준이 더욱 강력해져 훌륭한 성과를 거두었다고 평가했다. 류 부장은 앞으로 사회주의 핵심 가치 체제 학습 교육, ‘중국의 꿈’ 학습 교육을 대대적으로 펼쳐 미성년자들의 사회적 책임감 배양에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특수 계층에 속하는 아이들에 관심과 애정을 기울이고 미성년자의 정신 건강 교육을 중시하여 모든 아이가 인재로 자라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류 부장은 학교, 가정, 사회를 연계한 교육 네트워크를 완비하여 사회 구성원 모두가 인재 양성에 힘쓰고 전방위적인 교육을 실시해 아이들이 공부를 더욱 열심히 하고 바르게 자랄 수 있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출처: 2013-03-20, 신화망(新華網)/편집문

 

[성명] 류치바오
[소속/직책] 중앙정치국위원회
[학력]
지린대학 경제계획 및 관리전문 졸업
재직연구생학력 , 경제학석사
[경력] 현, 중앙정치국위원회, 중앙서기처서기, 중앙선전부 부장​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