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차이우, 문화개혁이 직면한 문제 해결하여 문화산업 발전시켜야

CSF 2013-10-11

차이우 문화부장 “혁신 디자인, 국민경제 모델 전환 및 고도화 도울 것”

 

2009년 문화부(文化部), 교육부(敎育部), 과학기술부(科學技術部), 베이징시정부(北京市政府)가 공동으로 ‘베이징 국제 디자인 위크’를 발족했다. ‘베이징 국제 디자인 위크’의 사회적인 효익과 경제 효익이 매년 상승하고 있다. 2012년 제3회 디자인 위크에 국내외 인사 500만명(연인원)이 다녀갔다. 또한 이번 디자인 위크를 통해 각종 디자인기관, 기업, 독자적인 디자이너가 총 56억 위안의 거래를 체결했다. 

 

혁신 디자인이란 문화를 토대로 혁신을 핵심으로 삼아 과학기술 성과와 미학, 심리학, 경제학 등 여러 분야의 지식을 종합 운용하여 상품의 내용, 기능, 구조, 형태를 업그레이드하는 혁신 활동을 가리킨다. 최근 들어 중국의 공업화, 정보화, 도시화, 농업 현대화가 빠르게 추진됨에 따라 제조업, 건축업, 서비스업, 농업 등 국민경제의 여러 업계와 분야에서 혁신 디자인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현재 국민경제 여러 분야는 낮은 상품 부가가치, 생산능력 과잉, 유효공급 부족 등의 문제에 시달리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문제점은 혁신 디자인산업 발전의 기회로 작용할 것이다. 그러나 중국의 혁신 디자인산업은 발전 초기 단계이므로 혁신력과 디자인 수준이 낮아 선진국과의 큰 격차를 보이고 있다. 따라서 정부 부처가 혁신 디자인산업 발전을 촉진하기 위한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 

 

문화부는 앞으로 중앙정부 계획과 경제 사회 발전의 수요에 따라 창의 혁신 발전에 도움이 되는 환경을 조성할 것이다. 

 

출처: 2013-09-25, 신화망(新華網)/편집문

 

차이우 문화부장이 말하는 문화개혁 발전이 직면한 심층적인 문

 

6월 27일 개최된 문화부(文化部) 문화체제 개혁 업무 지도팀 회의에서 차이우(蔡武) 문화부장은 “공감대를 한데 모으고 더 큰 용기와 지혜로 문화체제 개혁을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차이 부장은 “전 단계의 개혁 발전 성과가 문화개혁 심화를 위한 토대가 되었다”고 평가했다. 그러나 그는 “현재 중국 문화개혁 발전이 핵심 단계에 진입하였으며 기존의 문제와 새로운 문제가 중첩되면서 관련 업무의 난이도가 높아졌고 관계자의 책임이 막중해졌다”고 말했다. 

 

차이 부장은 “공공문화 자원 분배가 비합리적이며 지역과 도농간의 발전 불균형 문제가 심각하다”며 “문화산업의 구조조정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그는 “총괄 계획을 강화하고 더욱 체계적으로 개혁을 단행하여 여러 분야와 다양한 프로세스의 개혁을 조화롭게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출처: 2013-06-27, 신화망(新華網)/편집문

 

차이우 문화부장 “문화예술에 대한 행정권력 개입 축소해야”

 

최근 문화부(文化部) 등 9개 부처가 《체제 개혁에 나선 국유 문예원 및 단체 발전 지원에 관한 의견》을 발표했다. 차이우(蔡武) 문화부장은 본지 기자와의 인터뷰를 통해 “상기 의견을 출범할 필요성이 매우 크다”며 “문화예술에 대한 행정권력의 개입을 축소하여 시장이 자원배분 역할 등 긍정적인 작용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소식에 의하면 출판, 영상물 제작, 발행, 방송, 일반 국유 문예원 및 단체, 비(非) 시사∙정치 관련 간행물 출판 등 분야에 종사하는 국유 부처의 체제 개혁이 거의 마무리되었다. 또한 정경분리를 적극적으로 추진한 결과 문화행정부처와 문화산업 종사 기업간의 관계가 재정립되고 있다. 

 

한 통계 자료에 의하면 2013년 4월까지 중국의 문화 및 관련 산업에 종사하는 법인기업이 69만 8천 곳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되었다. 

 

출처: 2013-06-13, 신화망(新華網)/편집문

 

[성명] 차이우(蔡武)
[소속/직책] 문화부 부장
[학력] 1978년 9월 베이징대학 국제정치학 법학 박사
[경력]
1983년 7월 공청단 중앙 근무, 공청단 중앙국제연락부 부장, 공청단 중앙위원, 공청단 상무위원, 중화전국청년연합회 위원, 상무위원, 부비서장
1995년 3월 중국공산당(이하 ‘중공’) 중앙대외연락부(이하 ‘중련부’) 연구실 주임
1995년 7월 중련부 부비서장 및 연구실 주임 겸임
1997년 7월 중공 중련부 부부장
2005년 6월 중앙선전부 부부장, 중앙대외선전판공실(辦公室, 국무원신문판공청) 주임
2008년 3월 문화부 부장, 당조직 부서기
중국런민(人民)대학 국제관계학원 교수, 박사 지도교사, 베이징대학 국제관계학 학술위원회 선임 컨설턴트 겸임
중국공산당 제17기 중앙위원​

게시글 이동
이전글 이전글이 없습니다.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