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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EP 북경사무소

KIEP 북경사무소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북경사무소에서 각종 중국 자료를 요약하여 심층 분석 및 시사점 제공합니다.

노동절 연휴소비로 본 최근 중국의 소비 동향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소속/직책 : 북경사무소 2021-05-25

[배경] 중국의 금년 1사분기 소비재 소매판매총액은 105221억 위안으로 전년동기대비 33.9% 증가해 소비 시장의 회복과 안정적인 경제 성장세를 기대 중인 반면 여전히 제한적인 소비로 업종, 업태, 품목, 지역별 아직 회복이 더딘 곳도 존재

-국가통계국(国家统计局)41620211/4분기 실질 GDP 성장률은 전년동기대비 18.3%, 전기대비 0.6% 성장, 20191/4분기 대비 10.3% 성장, 2년 평균 5.0%의 성장을 발표

- 지난해 경기부진에 따른 기저효과 등을 고려하면서도 2년 평균 수치, 전기대비 성장률로 통해 경제가 안정적인 회복 중으로 긍정적인 평가

- 중국은 농업, 공업, 투자, 수출입 등 많은 부문에 성장을 이뤄냈지만, 일자리 고용 방면에 아직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하고 있음



54일 노동절소비보고서에 따르면 노동절 연휴동안 오프라인 소비는폭발적회복을 보였으며, 특히 여행자 수 및 소비 반등으로 소비 강세의 회복이 노동절 연휴의 가장 큰 특징이 되었음.

-문화관광부가(文化和旅游部) 추산한 바에 따르면 노동절 연휴 기간 내국인 관광객은 2.3억명으로 전년동기대비 111.9%성장 하였고, 국내관광 수입은 138.1% 증가한 1132.3억 위안으로 방역 이전 기간의 77.0%를 회복해 연휴 기간 동안 관광시장의 회복세가 매우 강했음을 밝힘

-페이주(飞猪) 데이터에 따르면 ‘95세대’, ‘00세대z세대가 노동절 소비층의 주력으로 43%를 차지함. 시에청(携程)에 따르면 10대는 노동절 황금연휴 중 21%를 차지하며 80대를 추격하고 있고, ‘70후세대10%, ‘60후 세대2.7%, ‘60전세대2.3%를 차지 함.

- 54일 어러마(饿了么)가 발표한 노동절 소비보고서에 따르면 오프라인 생활서비스류 소비는 전년동월대비 4, 전월대비로는 2배 늘음.

오프라인 소비 열기를 보면 , 상하이(上海항저우(杭州베이징(北京선전(광저우(廣州)1~5위를 차지함.


또한, 각 지역에서는 현지 소비 특성과 축제 등 특화된 자원을 결합하여 온오프라인을 관통하고 상품 서비스를 포괄하여, 상업, 관광 문화를 융합한 다양한 소비 촉진 활동을 전개

- 지난 425일 상무부(商务部) 특별브리핑에서 51일 상하이에서 소비촉진의 달 행사를 시작한다고 밝힘.

소비촉진달(消费促进月) 행사는 2012년부터 시작해 한 달을 소비촉진의 달로 택해 상무부가 내수확대 전략을 펴고 소비건전성장을 촉진하는 중요한 전략이자 플랫폼이며, 올해 전국 소비촉진월 시리즈 행사가 시작된 지 10년째임.

금년 행사 주제는소비회복과 잠재력 방출의 가속화, 국내 강한 시장 형성과 국내외 쌍순환(双循环)의 원활한 소통.

-노동절 연휴 기간 동안 상하이 '5.5 쇼핑의날' (五五购物节), ‘3회 전국 쌍품 온라인 쇼핑 축제' (第三届全国双品网购节), '중화미식회' (中华美食荟), '노자호카니발' (老字号嘉年华), ‘1회 중국 국제 소비재 박람회’(首届中国国际消费品博览会) 2021년 전국 소비촉진달 시리즈 행사가 본격적으로 시작됨.

- 동방증권(东方证券) 수석이코노미스트 소우(邵宇)는 올해“5.5 쇼핑의날을 통해 전자상거래, 디지털 인민폐 및 무인 소매 등 많은 소비의 신업태/신유형 지불수단의 혁신이, 국내 대순환 중 가장 풍부한 소비 향상을 촉진시켜, 소비자의 구매력을 확대시킬 뿐만 아니라 편의화 수단을 통해 시장소비를 유도한다고 언급


금년 노동절 각 부문 소비들의 반등으로 전국 대도시 거점 상권 인파가 눈에 띄게 활발해져, 영화관, 문화, 유흥업소등의 소비 역시 지난해 노동절을 크게 앞지름

- 징둥(京东) 자료에 따르면 신선류(生鲜) 식품 소비도 연휴의 중점인 만큼 연휴 기간 현지 소풍, 문화오락 등 레저 소비가 5배가량 늘어나, 그 중 광둥(广东)에서는 8배 증가해 간식, 과일 소비 역시 증가함.

- 한편, 주택 장식 시장의 소비 열기가 달아올라 노동절 연휴 기간 동안 가전, 장식, 가구 등의 소비를 촉발시키는 계기가 되고 있음

징둥(京東)에 따르면 북상광장식(北上廣裝裝) 서비스 수요가 크게 늘었는데, 이 중 '가방 들고 입주'(拎包入住) 서비스는 103% 증가, 남방 지역은 부분 인테리어 수요가 5배 증가

북방 지역 도시 대형가전 수요는 주방가전 거래액이 40%가량 늘며, 8K TV50%가량 성장해 독주하는 반면, 남방 지방 소비자들은 공기청정기, 안마의자, 커피머신, 프리미엄 전기바람 등 제품을 선호하고 있음을 밝힘.

- 56일 중국 유니온페이(银联)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21년 노동절 연휴 온라인 거래대금은 19100억 위안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5% 증가해 역대 노동절 연휴 중 가장 많은 소비를 기록하며 온라인 소비도 활발해지고 있음을 밝힘.


최근 중국은 신형 소비 발전 과정 중 중국내 지역 발전 불균형으로 인해 일부 지역의 인프라 부족, 낙후된 공공서비스, 원활하지 않은 유통 네트워크 등 여러 불균형의 문제점을 감안해 새로운 형태의 소비 육성 가속화 실시방안을 발표함.

- 325일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国家发改委), 공신부(工信部), 28개 부처에서 <신형 소비 육성 가속화 실시방안(加快培育新型消费实施方案)>를 발표하여 사회 문제점을 연구 분석하고 건강한 신형소지 모델 구축을 위해 총 4개 분야의 24개 조치를 제정함.

- 최근 중국 내 신형소비라는 개념이 정책, 제도 면에서 빠르게 보완, 강화되는 추세로, 선면적인 소비 촉진과 신형소비산업 육성의 안정적인 발전을 기대


국유자산감독관리위원회기계원혁신센터(国资委机械院创新中心) 주임 송쟈(宋嘉)노동절 연휴의 소비는 중국 경제가 잘 회복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며, 국내 대순환이 더 활기를 띄어, 공급 측면과 수요 측면의 시장 잠재력을 끊임없이 자극하고 있다고 평가

-로이터통신(路透社)은 중국의 국내 여행 총수입은 여전히 낮지만 국내 여행은 이미 코로나 발생 이전 수준을 넘어섰다고 전함.

- 중국무역촉진위원회 연구원(中国贸促会研究院) 부원장 자오핑(赵萍)은 노동절 소비의 보복식 성장은 장기적으로 소비 수요가 억압된 후 갑자기 폭발하는 단기적인 요인이 있지만, 장기적으로 소비가 여전히 안정적으로 회복될 것이라며 소비자들은 향후 경제 전망을 비교적 낙관하고 중국 경제의 질 높은 발전에 대한 믿음이 지속적인 소비 회족을 뒷받침하고 있다고 언급

- 상무부 전 부부장인 웨이젠궈(魏建國) 중국국제경제교류센터 부이사장은 "중국의 현재 소비 구매력과 의욕은 여전히 더 폭발할 필요가 있다"고 말하며 앞으로 중국 소비는 '디지털화+전자상거래+실물매장'(数字化+电商+实体店)에 의존해 '소비자+제조상'(消费者+制造商)의 방향으로 발전할 것이다라고 언급


한편 하이퉁증권(海通证券) 분석가들은 5일 연구보고서로 통해 올해 노동절 연휴 소비는 절대적으로 개선된 것으로 보면서도 증가 속도는 여전히 이전 수준으로 회복되지 않고 있다고 진단

- 인파가 완전히 이동하지 않아 정상화되지 않은 점과 서비스업 방역과도 관련이 있음을 판단

- 21세기경제보도에 따르면 현재 공업생산은 비교적 빠르게 증가하여 이미 몇 년 전의 정상적인 성장 속도를 넘어섰음. 수출 또한 비교적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지만 서비스업, 내수 투자, 소비 회복은 아직 느리다고 언급

- 국가통계국무역외경사(国家统计局贸易外经司)사장 동리화(董礼华)"1분기 소비시장 회복세가 더욱 공고해졌지만 숙박업소 등 대면 소비가 여전히 이전 수준을 회복하지 못하고 있고, 오프라인 점포의 소매 영업도 여전히 부진한 것으로 보인다라고 언급


한편 430, 중국공산당중앙정치국(中共中央政治局) 회의에서는 1/4분기 경제 수치를 변증적으로 분석해야하며 현재의 경기회복은 불균형이 존재하고, 기반이 견고하지 않음을 지적

-작년의 기저 량이 비교적 낮아 20211/4분기 중국 GDP는 전년동기대비 고성장을 이뤄 빠른 회복세를 보이고 있지만 일부 업종은 여전히 역풍을 맞고 있음

-회의에서는 국내 수요 회복 가속화, 제조업 투자와 민간투자의 빠른 회복, 국가중대사업 부지 등 요소 보장, ‘공동부유’(共同富裕) 촉진 행동요강 마련, 도시와 농촌 주민 소득의 보편적 증가로 내수 확대를 뒷받침해야 한다고 강조

-회의에서는 이하를 언급 및 강조 함.

산업 최적화를 선도하고 국가 전략 과학기술 역량을 강화하며 산업 네트워크를 적극 발전시켜 산업 디지털화를 가속화해야 한다고 강조

탄소 배출 정점과 탄소중화 작업을 차질 없이 추진해 신재생에너지를 적극 발전

개혁개방을 추진하며, 국유기업개혁3년행동방안(国企改革三年行动方案)을 심도 있게 실시하며, 민영경제 발전 환경을 최적화하고, 각종 높은 수준의 개방 플랫폼 건설을 가속화하며, "일대일로"의 질 높은 발전을 함께 추진

경제금융 리스크 해소에 대비하고 지방 당정부가 책임질 재정금융 리스크 처리 메커니즘을 생성

플랫폼 경제의 감독을 강화하고 개선하여 공정한 경쟁을 촉진

민생 보장과 개선, 일자리 우선 정책 강화, 고등(高校)교육 졸업자 등 중점집단의 일자리 창출, 빈곤탈출 공방 성과의 확충, 농촌 빈곤인구 생활의 지속적인 개선, 중요 민생상품 안정적인 가격 확보 등 필요

집이 투기용이 아닌 주거용이라는 정체성을 견지하고, 보금자리주택과 공유재산권 주택 공급을 늘려 학군 주택 등의 이름으로 집값이 오르는 것을 방지

시종일관 방역의 끈을 놓지 않고, 해외유입과 국내반등을 견지하며, 백신접종 확보와, 전염병 국제연합방위연합통제 추진

 

 

참고문헌

第一财经日报, 五一亲子游热度高涨00旅游+观演成新亮点, 2021-05-06.

第一财经日报, 加长版五一市场火爆消费升级为大循环提速, 2021-05-06.

第一财经日报, 视提振内需为经济全面复苏突破, 2021-05-06.

中国经济时报 强势复苏五一旅游出行量超疫前同期, 2021-05-06.

国际商报, 2021年全国消费促进月活动在上海启动, 2021-05-06.

国际商报,「五一消费市场暖意融融, 2021-05-06.

环球时报 , 五一消费恢复火爆场景, 2021-0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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人民日报,「人国内旅游出游2.3亿人次同比增长119.7%——五一假期文旅市场平稳有序, 2021-05-06.

人民日报,「首届中国国际消费品博兰会开幕 胡春华宣读习近平主席贺信并致辞, 2021-05-07.

人民日报,「外媒关注中国五一假期国内旅游消费市场——消费需求正全面复苏", 2021-05-07.

人民日报,「共享开放机遇 共创美好未来——习近平主席致首届消博会贺信彰显合作共赢之道, 2021-05-07.

21世纪经济报道, 用好稳增长压力较小的窗口期 政治局会议重点部署了这些工作, 2021-05-03.

21世纪经济报道, 五一消费数据呈现修复状态仍需推动服务类消费复苏, 2021-05-07.

21世纪经济报道, 五一大城市旅游火爆北上广深消费恢复吃喝宅旅游兴起, 2021-05-07.

经济观察报, 中国经济当前的短板是什么, 2021-05-03.

金融时报, 大数据看五一假日经济活力十足 消费需求加速释放, 2021-05-07.

金融时报, 改善消费环境 呵护民众消费热情, 2021-05-07.

中国经营报, 全国消费促进月活动51日正式启动 二季度消费有望继续向好, 2021-05-10.

中国经济周刊, 中国经济稳健开局, 2021-0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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