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1월 특집] 中 의료 업계를 이끌 전정특신 기업, 稳健医疗

CSF 2022-01-13


◦ 1991년 창립한 중국 광둥성 선전시에 본사를 두고 있는 稳健医疗(졘캉메디컬·winner, 이하 ‘졘캉’)은 ‘면화(Cotton)’를 핵심으로 삼고 있으며 대표적으로 △ 의료 브랜드인 winner稳健医疗(원졘이랴오) △ 생필품 브랜드 Purcotton全棉时代(퍼코튼)△ 건강&뷰티 브랜드인 PureH2B津梁生活(진량성훠)를 보유하고 있음. 
- 혁신을 통해 졘캉은 △ 의료보건 △ 개인 및 가정 간호 △ 산모 및 영유아 케어 △ 가정용 직물 등 면화를 활용한 제품의 연구개발, 생산, 판매까지 커버하고 있음.
- 생산 제품은 △ EU CE 인증 △ 미국 FDA 인증 △ 일본 후생성 인증을 받음. 

◦ 졘캉은 의료 품질관리체계를 여타 회사보다 빠르게 구축했고, ISO13485 의료기기품질관리체계인증을 통과함. 졘캉의 드레싱밴드는 전 세계 110개 이상 국가에서 판매되고 있음. 
- 졘캉은 주로 △ 수술실 감염 관리 관련 제품 △ 방호복 △ 장갑 △ 의료기기 △ 의료용/일상용/아동용/산업용 마스크 △ 요실금 용품 등을 생산하고, 전문의료 관리 솔루션을 제공함. 
- 작년과 올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 기간, 졘캉은 코로나19 방역에 많은 기여를 함. 특히 코로나 발생 초기, 마스크와 방호복 등 관련 의료물품이 부족했을 당시 졘캉에서 마스크 70%, 방호복 70%를 지원했음. 
- 2019년 12월 기준, 중국 내 3,000개 이상 병원과 110,000개의 약국체인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음.

◦ 연구개발 및 혁신을 거듭한 결과, 졘캉은 총 827개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음.
- 2021년 6월 30일 기준, 중국에서 취득한 발명 특허는 41개, 실용신안은 460개, 디자인 특허는 264개이고 해외에서 취득한 발명 특허는 56개, 실용신안은 6개임.
- ‘품질 제일, 안전 제일, 사회책임 제일’을 기업 사명으로 삼고 있음.
- ‘이익보단 품질, 속도보단 브랜드 영향력, 기업 가치보단 사회적 가치 우선’을 핵심 원칙으로 삼음. 

◦ 졘캉의 창립자인 리졘취안(李建全)은 창립 때부터 글로벌 기업을 목표로 했음. 중국산 제품은 품질이 낮다는 인식을 깨고, 중국산 제품의 품질을 인정받겠다는 포부를 안고 회사 영어명을 winner로 정함.
- 2005년 ‘순면 스펀레이스(Spunlace)1) 부직포’를 성공적으로 연구·개발함. 그 이후, 미국 유럽 일본 등 30여 개 국가에서 특허 라이선스를 취득함. 
- 총 21개의 자회사를 보유하고 있고, 주로 광둥성과 후베이성에 생산기지를 보유하고 있음. 
- 꾸준히 해외 시장 문을 두드린 결과, 2005년 12월 미국의 OTCBB를 인수합병했고 2009년 아멕스(AMEX)에 상장했으며 2010년 나스닥 시장 상장에 성공함. 
- 졘캉메디컬(300888.SZ)은 2020년 9월 17일 정식으로 촹예반(创业板)에 상장함.

◦ 고품질의 코튼 제품을 생산하겠다는 목표로 2009년 퍼코튼(Purcotton, 全棉时代)이 창립됨. 이후 2014년 산모 및 영유아 시장으로 뛰어듦. 
- 2018년 ‘글로벌 500대 유니콘 기업’에 이름을 올림.
- 2019년 기준, 매장 수가 200개가 넘음. 2019년 11월 11일(솽스이), 티몰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2억 6,000만 위안(약 488억 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면 제품에 대한 소비자 인식을 바꿈. 

◦ 졘캉은 2020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발생 초, 마스크 약 40억 개, 방호복 및 수술복 8,600점을 안정적으로 생산 및 공급했음. 또한 제품의 품질을 보장하기 위해 노력했을 뿐만 아니라 가격도 그대로 유지할 것이라고 발표함. 중국 공산당 중앙위원회(中共中央), 국무원(国务院), 중국 공산당 중앙군사위원회(中央军委)로부터 ‘중국 코로나19 방역 선진그룹’으로 인정받음. 

◦ 2021년 창립 30주년을 맞은 졘캉의 작년 성과를 살펴보면, UN공업개발기구(UNIDO)로부터 ‘국제신용브랜드’로 인정받았고 중국 의료용 소모품 업계의 대표주자로 자리잡음. 
- 제18차 선전(深圳) 유명 브랜드로 선정됐고, 선전 공업 대상을 수상한 바 있음. 또한 선전시 룽화(龙华)구로부터 ‘룽화를 빛낸 사람’ 특별상을 수상함. 

◦ 졘캉 데이터에 따르면, 2021년 상반기 영업이익은 40억 6,000만 위안(약 7,628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9% 하락함. 모기업 귀속순이익은 7억 6,000만 위안(약 1,428억 원)으로, 주당순수익은 1.78위안(약 334원)임. 
- 의료용 소모품이 기업 영업이익의 대부분을 차지함. 구체적으로 보면, 의료용 소모품의 영업이익은 21억 7,000만 위안(약 4,077억 원), 영업이익 비중은 53.5%, 총이익률은 52.2%임. 

◦ 최근 3년간 졘캉의 매출액 대비 연구개발(R&D) 투자 비중이 3%대를 꾸준히 유지해오고 있음. 특히 졘캉은 기초기술에 대한 연구개발에 매진하고 있음. 
- 면 수건, 면 물티슈, 면 생리대, 일회용 속옷 등 제품을 개발했고, 14개 국가 표준과 업계 표준 제정에 참여함. 
- 2020년 자사가 개발한 스펀레이스 공법을 적용한 순면 부직포를 방호복, 수술복, 격리복 등 감염방지 및 예방 제품에 사용해 통기성과 착용감을 크게 개선함. 
- 졘캉사의 의료용 제품 품질은 업계 최고라고 할 수 있음. 

◦ 해관총서(海关总署·세관 격) 데이터에 따르면, 2021년 상반기 중국의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수출액은 6,036억 위안(약 113조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4% 이상 증가함.
- 세계적인 온라인 판매 플랫폼인 아마존에 입점했고, 2021년 6월 22일 아마존 프라임데이 기간 매출이 2배 증가했었음. 
- 졘캉은 아마존 광고, 해외 SNS, 중국 KOL(Key Opinion Leader, 핵심 오피니언 리더) 마케팅 등을 통해 해외소비자도 좋아하는 브랜드로 거듭나도록 할 목표임. 


※ 전문 분야에서 전문화·정밀화·특성화·혁신성을 갖춘 강소기업을 전정특신(专精特新) 기업이라고 함. 

----

1) 티슈 조직이 촘촘하여 피부에 자극이 없고 부드러운 고급 부직포를 뜻함. 고압의 물의 흐름으로 섬유를 엉키도록 하여 섬유의 손상이 거의 없고 모양이 좋으며 니트 제품과 조직이 유사함.

게시글 이동
이전글 이전글이 없습니다.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