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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오피니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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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광둥성 신에너지 자동차 산업 클러스터 경쟁력에 대한 소고

김욱 소속/직책 : 건국대학교 글로벌 비즈니스학과 2022-01-18

2021년 1월 15일 현대자동차그룹은 중국 광둥성(广东省)의 미래 시장가치를 보고 광저우(广州)시에서 광저우개발구 정부와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생산·판매법인 설립을 위한 투자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는 코로나19 시국임에도 불구하고 과감한 투자를 한 이례적인 일이다. 중국 생산기지 구축을 계기로 글로벌 사업을 더욱 확장해 2030년에는 전 세계에 연간 약 70만 기의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을 공급할 계획이다. 

광둥성은 중국의 신에너지 자동차 발전을 중점으로 한 지역으로 자연환경, 국가정책, 지역 위치 세 가지 면에서 매우 중요한 입지를 가지고 있다. 광둥성 대표기업인 비야디(BYD)는 신에너지 자동차 업계 1위로 5년 연속 중국 내 판매량 1위를 기록하고 있다. 2021년 5월 19일1), 100만 번째 신에너지 자동차를 출고하여 중국 자동차 업계 최초로 대기록을 달성하였다. 이를 계기로 유럽 시장 진출의 새로운 시동을 걸게 된 것이다. 


이와 같이 광둥성은 한국과의 경합 관계가 뚜렷한 위상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는 지역의 정책적 우위와 이미 형성된 신에너지 자동차 산업 클러스터의 조성 등이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를 바탕으로 관련 경쟁력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중국 내 신에너지 자동차에 대한 정의는 2007년 11월 17일 중국국가발전개혁위윈회에서 공표한 『신에너지 자동차 생산 허가 관리 규칙(新能源汽车生产准入管理规则)』2)에서 처음 등장한다. 여기서 신에너지 자동차는 매우 규칙적인 차량용 연료를 동력원으로 사용한다고 명시되어 있으며, 주로 하이브리드 자동차, 순수전기자동차(BEV 태양광 자동차 포함), 연료전지 전기자동차(FCEV), 수소엔진 자동차, 기타 신에너지(하이브리드 에너지 저장기, 디메틸에테르) 자동차를 말한다. 이러한 정의는 현재까지 널리 적용하고 있다.3)  

중국 정책적 차원에서 보면, 광둥성 신에너지 자동차 산업은 웨강아오 대만구(粤港澳大湾区) 정책의 최대 수혜자로 신에너지 자동차 산업 클러스터를 형성하는 데 아주 유리한 발전‧도약 환경을 구비하도록 적극 지원받고 있다. 현재 이 정책은 도시 간 산업분업이 명확하고, 기술 정책 지원의 힘이 크다. 2019년 중국국무원에 제시 한 웨강아오 대만구 지역 발전 요강(粤港澳大湾区发展纲要)에 따르면4) 대만구(大湾区)는 친환경, 신에너지 자동차 등 전략적 신산업 육성과 에너지 절약 기술 개발 본부 기지를 핵심으로 하는 사업 포트폴리오를 구성했다. 이를 바탕으로 중국 최대 규모의 자동차 산업 클러스터가 건설되었고 수준 높은 신에너지 자동차 산업 클러스터도 형성되었다. 

중국 광둥성은 개인 자동차 구매 시 보조금을 지원해주기 시작한 첫 번째 성이다. 2010년 발표한 “광둥성 전기자동차 발전 행동계획”(《广东省电动汽车发展行动计划》)5)은 도시 공공서비스 시장에 신에너지 자동차가 광범위하게 운용되는 것을 관건으로 하였다. 소비자의 신에너지 자동차 구매를 촉진하여 기업의 생산 진행 과정을 가속화하였다. 기업 생산이 늘어나고 기술력이 강화되면서 제품 원가를 감소시킬 수 있었다. 2013년 “광둥성 신에너지 자동차산업 발전계획(2013~2020년)”(《广东省新能源汽车产业发展规划(2013—2020年)》)6)은 신에너지 자동차를 적극 보급하고 소비자에게 신에너지 자동차를 구매할 수 있는 혜택과 복지를 제공해야 한다고 밝혔다. 2014년 공표된 “주장삼각주 지역의 신에너지 자동차 보급과 응용 추진에 관한 실시의견” (《关于加快推进珠江三角洲地区新能源汽车推广应用的实施意见》)7)에서는 국가 보조 표준에 따라 각 시와 성의 재정 보조에 대한 1:1 보조금을 명시하고 있다. 항속거리가 400㎞에 달하는 비야디(BYD) e6 순수전기차를 구입하는 경우, 4만 4,000위안(약 1억 4,000만 원)의 국가 보조금과 별도로 광저우 지방 보조금 2만 2,000위안을 합쳐 6만 6,000위안의 보조금을 받을 수 있다. 2015년 이후, 주하이(珠海)·장먼(江门)·푸산(佛山) 등 지역에서 신에너지 자동차 보급 실시방안이 잇따라 발표되면서 신에너지 자동차 구매보조금을 명확하게 하였다. 또한 보조금 정책 추진 하에 신에너지 자동차 시장을 대대적으로 자극하여 소비 수요를 촉진시켰다. 이에 따라 2013년 ~2015년 광둥성 신에너지 자동차 보급 응용 프로그램은 5만 4,000대에 달했고 2016년 10월까지 생산 판매량은 각각 7만 8,000대와 7만 6,000대를 기록했다.

2018년 6월 광둥성 정부는 “신에너지 자동차산업의 혁신발전을 위한 의견”《关于加快新能源汽车产业创新发展的意见》8)에서 신에너지 버스(수소 포함 연료전지차) 추진에 총력을 기울인다고 발표했다. 선전(深圳)시는 2017년에, 광저우(广州)시와 주하이시는 2018년 말에 버스 순 전기화를 실현하였다. 주장삼각주의 나머지 시는 2020년까지 모두 버스 전기화(이 중 순수전기버스의 비율이 85% 초과)를 이루었으며, 광둥성 서북(西北)지역의 각 시가지의 경우, 2020년까지 전기버스가 차지하는 비중이 80%를 넘었다.

2020년에는 광둥성 정부는 “광둥성 자동차 발전 전략 기간산업 클러스터 액션 계획(2021~2025년)” (《广东省发展汽车战略性支柱产业集群行动计划(2021-2025年)》)9) 정책을 수립하였다. 여기서 첫째, 2025년까지 세계적인 자동차 산업 클러스터를 완성하여 약 1조 1,000억 위안의 영업이익을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를 세웠다. 둘째, 2025년까지 자동차 완성차 업체 1~2개를 추가로 더 키워 글로벌 500대 기업으로 진입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또한 기업 자동차 유니콘 기업도 추가로 3~4개 정도 육성할 계획이다. 셋째, 신에너지 자동차 산업 관련 공급망의 국제적 경쟁력을 확보하고자 이 기간 동안 약 100억 위안 규모의 부품 선두 기업을 2~3개 신설하고 경쟁력 있는 부품 관련 유니콘 기업도 2~3개 정도 더 확충할 계획이다. 넷째, 신에너지 및 스마트 네트워크 자동차 생태계 확충과 미래지향적 혁신 기술 연구 등 영역에서 새로운 돌파를 시도할 예정이다.

2020년 광저우일보(广州日报)의 대양망 데이터 정리 보도에 따르면10), 완성차의 경우 광둥성이 중국 신에너지 자동차 판매 거점으로 전국 신에너지 자동차 중 8분의 1 이상이 판매되고 있다고 한다. 2019년 신에너지 자동차 전체 생산량은 19만 1,100대(전국 생산량의 15.39%)로 전년 대비 75.37%, 판매 대수는 19만 500대(전국 생산량의 15.8%)로 전년 대비 84.49% 증가해 전국 신에너지 자동차 증가폭을 크게 웃돌았다. 이 가운데 비야디(BYD) 소속 순수전기버스 K9은 이미 전 세계 50여 개국에서 200개가 넘는 도시에서 운행되고 있다.

또한, 광둥성은 동력 배터리 분야에서 세계 최대의 리튬배터리 생산 제조 기지 중 하나이다. 선전베이터뤼(深圳贝特瑞), 선전신저우방(深圳新宙邦), 선전비커(深圳比克), 푸산진후이가오커(佛山金辉高科) 등 중견 기업이 있다. 그리고 구동 전동기 및 전기 제어 분야에서 제품 종합 기술 지표가 중국 내 최고 수준인 중산다양뎬지(中山大洋电机), 푸산 진타이더성뎬지(佛山金泰德胜电机) 등 유명 기업도 있다. 원자재 분야에서는 광저우루샹(广州路翔), 푸산자오밍(佛山照明) 등이 있으며, 많은 양의 원자재를 보유하고 있다. 충전 인프라 분야에서 광저우 난방뎬리(广州南方电力), 둥관이스터(东莞易事特) 등 기업이 있다. 

광저우는 스마트 네트워크 자동차 산업 클러스터와 시범 지역 건설도 적극 추진하고 있다. 광저우, 선전 그리고 후이저우(惠州) 3시가 공동으로 만든 광신후이(广深惠) 스마트 네트워크 자동차 산업 클러스터의 생산액 규모는 7340억 위안에 달한다. 광치, 비야디(BYD) 등 20여 개 완성차 제조업체 뿐 아니라 화웨이(华为), 데사이시웨이(德赛西威) 등 스마트 네트워크 1위 업체도 있다. 그리고 원위안즈싱(文远知行), 샤오마즈싱(小马智行), 리둥즈자(裹动智驾), 위안룽치싱 원융계행(元戎启行) 등 스마트 드라이빙 고성장기업도 위치하고 있다. 

2020년 국무원사무국이 발표한 “신에너지 자동차산업 발전 계획(2021~2035년)”(《新能源汽车产业发展规划(2021~2035年)》)11)에서는 2025년까지 신에너지 자동차 신차 판매량을 전체의 20% 정도로 제시했다. 2020년 기업 조사 데이터에 따르면, 현재 중국에는 모두 22만 4000개의 신에너지 자동차 관련 기업이 있으며, 그중 2만 6,000개 기업이 소재한 광둥성이 중국에서 가장 많은 신에너지 자동차 관련 기업이 있는 성으로 나타났다. 이어 산둥(山东)·장쑤(江苏)성이 각각 2, 3위를 차지했다. 


위 도표와 같이 선전시는 배터리, 전기 모터, 전기 제어 등 중요한 분야의 산업 핵심기술에서 모두 큰 돌파구를 마련하였다. 전반적으로 중국 내에서는 선도적인 기술 수준을 보유하고 있다. 일부 기술은 국제 일류 수준에 이르렀다. 광저우시는 전국 3대 자동차 생산기지 중 하나로 국가 에너지 절약 및 신에너지 자동차 보급 시범 도시다. 자동차 산업 2025 전략 계획” (《广州市汽车产业2025战略规划》)에 따르면13), 광저우시의 신에너지 자동차 생산 능력은 2020년에 30만 대로 중국 내 5위 안에 들었다. 2025년, 광저우시의 신에너지 자동차 생산 능력은 100만 대까지 늘어나 중국 내 3위 안에 들 것으로 본다.

푸산시(佛山市)의 발전도 괄목할 만하다. 현재 푸산시는 완성차 100만 대에 가까운 생산능력을 갖추어 중국 광둥성 3대 완성차 생산기지 중 하나가 되었다. 후이저우(惠州), 자오칭(肇庆) 등 주장삼각주 기타 6개 도시는 에너지 솔루션, 과학 연구 협력 등 신에너지 자동차산업에서 광저우시-푸산시-선전시, 이른바 광푸신(广佛深) 지역 핵심도시 간 산업협동 발전을 이루었다. 한편, 홍콩∙마카오의 경우 주장삼각주에 위치한 제조업체가 홍콩국제금융센터 지위를 이용해 홍콩에 자금을 상장하거나 홍콩∙마카오의 플랫폼을 빌려 동남아 투자 설립소로 갈 수도 있다. 또한 창의적 디자인 연구에 있어 독특한 장점을 가지고 있어서 웨강아오 대만구 지역의 첨단∙선진 제조 산업 체계를 바탕으로 홍콩∙마카오와 주장삼각주 간 협력을 이끌어 낼 수 있었다.

끝으로 중국 광둥성의 신에너지 자동차 산업 클러스터가 발전을 거듭하게 된 이유를 다음과 같이 정리해 본다.

첫째, 지리적 위치 우위이다. 중국 광둥성은 홍콩, 동남아 등과 인접해 있다. 특히 주장삼각주 지역은 중국 국내와 동남아 간 교역에 있어 중요한 물류 통로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 국제적 시장 유대성이 강하고 육해공 물류 수송이 매우 편리해 신에너지 자동차 및 부품의 운송과 수출입 무역에 유리한 기초 조건을 제공하고 있다.  

둘째, 신에너지 자동차 산업의 클러스터 간의 협조가 원활하다는 장점이 있다. 광둥성은 중국 최대 자동차 부품 생산기지 중 하나로, 신에너지 자동차 핵심 부품 산업 클러스터를 조성할 수 있는 강력한 토대를 마련함으로써 신에너지 자동차의 산업화 기반 형성에 기여하고 있다. 주장삼각주는 신에너지 자동차 생산과 연구개발에 핵심적인 부품에 있어 기술적인 이점을 가지고 있다. 광치그룹·비아디그룹·오주룽(五洲龙)·주하이인퉁(珠海银通)·후쿠다자동차 등 신에너지 자동차 개발에 주력하는 업체들이 몰려 있어 기술과 정보 교류에 유리하다. 또한 기술개발에 있어 우수한 대학교와 연구소들의 역량을 활용하여 기술혁신의 전초기지가 되고 있다. 

그러나 광둥성 신에너지 자동차 산업은 아직 여러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통일된 업종 기준이 미흡하고, 완성차 기술‧배터리 연구개발‧모터 제어시스템 방면의 기술이 해외보다 낙후되어 있다. 그리고 충전소 인프라 구축도 여전히 부족하며 정부 보조금 지원에도 한계가 있다. 이는 전체 중국 신에너지 자동차 기업체가 향후 글로벌 경쟁에서 극복해 나가야 할 과제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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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中国财富网, https://baijiahao.baidu.com/s?id=1700256710185114338&wfr=spider&for=pc ,검색일 2022년 1월 13일
2) 中国新闻网, https://www.chinanews.com.cn/auto/kong/news/2007/11-01/1066231.shtml, 검색일 2022년 1월 13일 
3) 중국국무원 2012년에 공표한《节能与新能源汽车产业发展规划(2012~2020)》, 国发[2012]22号에서 신형 엔진 내역을 좀 더 보완 규정
4) 인민망,  http://cpc.people.com.cn/BIG5/n1/2019/0219/c419242-30804078.html, 검색일 2022년 1월 13일
5) 광둥성 인민정부, http://zwgk.gd.gov.cn/006939748/201003/t20100324_11790.html, 검색일 2022년 1월 13일 
6) 新能源网, http://www.china-nengyuan.com/news/92030.html, 검색일 2022년 1월 13일
7) 第1电动网, https://www.d1ev.com/news/zhengce/32552, 검색일 2022년 1월 13일
8) 澎湃新闻网,  https://baijiahao.baidu.com/s?id=1603243645517015403&wfr=spider&for=pc, 검색일 2022년 1월 13일
9) 광둥성 인민정부, http://www.gd.gov.cn/zwgk/zcjd/snzcsd/content/post_3097936.html. 검색일 2022년 1월 13일
10) 广州日报大洋网, https://news.dayoo.com/gzrbrmt/202006/10/158535_53384660.htm, 검색일 2022년 1월 13일
11) 중국국무원, http://www.gov.cn/zhengce/content/2020-11/02/content_5556716.htm, 검색일 2022년 1월 13일
12) 건국대학교 석사논문 “산업혁신체제(SIS)의 관점에서 중국 광둥성 신에너지 자동차 산업 클러스터, 경쟁력에 대한 연구”에서 재인용, 김욱 지도 교수임
13) 腾讯云, https://cloud.tencent.com/developer/news/198164, 검색일 2022년 1월 1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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