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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오피니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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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이슈에 대한 국내외 전문가들의 견해 및 제언이 담긴 칼럼을 제공합니다.

[차이나인사이트] 친환경 소비, 생활과 생산 방식을 전환하다

관리신(关利欣) 소속/직책 : 중국 상무부 연구원 유통 소비 연구소/부소장 2022-03-31

전 세계에서 2번째로 큰 상품 소비 시장이자 세계 최대 온라인 소매 시장인 중국의 소비 기여도와 규모가 모두 안정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중국은 소비 구조 혁신의 속도를 높이며 자국 소비 시장의 강력한 회복탄력성과 활력을 보여주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라는 불확실성이 소비 시장 회복에 영향을 주고 있음에도 중국은 경제 성장 속도와 코로나19 방역 정책 부분에서 세계적으로 좋은 성적을 거뒀다. 또한 1인당 소득 수준이 꾸준히 향상됨에 따라 중국은 고소득국가 대열 합류를 목전에 두고 있다. 자국 소비 시장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기 좋은 상황으로 보인다. 

첫째, 향후 중국의 각 부처와 지역은 ‘안정 속 성장’이라는 기조 아래 △ ‘6개 안정(六稳 취업·금융·대외무역·외자 투자·시장 전망 안정)’과 ‘6개 보장(六保, 주민 취업, 기초 민생, 시장 주체, 식량·에너지 안보, 산업·공급 사슬 안정, 기층 운영 임무 보장)’ 업무 추진 △ 민생 안전·강화 실현 △ 거시경제 펀더멘탈 안정 주력 △ 경제 안정 정책 추진을 통해 경제가 합리적인 구간에서 운용될 수 있도록 하고 소득 증대와 소비 회복을 위한 탄탄한 기반을 닦을 것이다. 

둘째, 공동부유 전략 목표 추진을 통해 전체 중국 국민의 ‘파이’를 키우는 동시에 △ 교육 △ 의료 △ 양로 △ 주거 등 중국 사회가 가장 관심을 갖는 분야의 공공서비스 공급을 더욱 확대하여 민생을 안정시키고 복지 수준을 향상시켜 국민의 걱정을 덜어줄 것이다. 

셋째, 내수 확대 전략을 실시해 △ 도농 유통 인프라 개선 △ 소비 유효 공급 확대 △ 소비 시장 환경 최적화 등 노력을 기울여 소비 업그레이드를 가속화할 것이다. 이를 통해 소비자심리를 이완하여 소비를 활성화하고 소비 잠재력을 이끌어 내어 발전을 위한 내재적 원동력을 키울 것이다.

넷째, 절약 전략을 전면적으로 실시해 전 국민의 절약 의식을 고취시켜 소비와 관련해 검소한 생활습관, 친환경 저탄소를 지향하는 생활방식을 형성할 것이다. 이로써 생산단계까지 친환경 소비의 영향력이 미치도록 하고 유통 및 생산 분야에서의 자원 △ 절약 △ 집약 △ 순환이용을 추진해 경제 순환 전 단계에서 친환경적이고 지속가능한 발전이 이루어지도록 할 것이다.
  
다섯째, 디지털 경제 발전을 통해 국내 대순환을 위한 새로운 동력을 제공할 것이다. 데이터가 중요한 생산요소가 되면서 △ 클라우드컴퓨팅 △ 빅데이터 △ 사물인터넷 △ 인공지능 등 기술이 활용되어 전통 산업의 디지털 전환이 빨라지고 소비시장에 더욱 유효한 공급과 소비 환경이 만들어질 것이다. 
  
2022년, 소비시장에 더욱 △ 다양화 △ 개성화 △ 고품질화 △ 서비스화된 수급이 확대될 것이다. 더 나은 삶에 대한 기대와 중국 국내 시장의 거대한 성장 잠재력이 소비 회복에 강력한 원동력으로 작용해 소비시장에 새로운 발전 흐름이 나타날 것이다. 

첫째, 친환경 소비가 생산 및 생활 방식을 바꿀 것이다. 소비자가 의식주뿐만 아니라 소비, 이동 등 분야에서 친환경 소비 습관을 기르면서 수요 측면에서 소비재 전 생명주기의 친환경 저탄소 전환을 주도할 것이다. 이는 제품 설계, 생산, 판매, 서비스 등 공급망 모든 단계에서 △ 친환경 △ 저탄소 △ 환경보호 △ 순환 가능한 혁신을 추진하는 한편, 수요와 공급 간 선순환이 이루어진 높은 차원의 동태적인 균형이 이루어지도록 할 것이다.

둘째, 새로운 유형의 소비가 유통 혁신을 이끌 것이다. 1990년대생과 2000년대생이 핵심 소비층으로 떠오르면서 △ 스마트 △ 커스터마이징 △ 체험형 △ 트렌드 등 새로운 유형의 소비 시장이 빠르게 몸집을 키워갈 것이다. 소비 수요의 변화로 유통기업은 디지털 경제라는 새로운 발전 기회를 잡기 위해 경쟁할 것이다.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클라우드컴퓨팅 등 기술이 심층적으로 활용되면서 신업태·신모델의 발전이 빨라져 유통의 효율과 유통 현대화 수준이 높아지는 동시에 이같은 변화가 신발전 구도 형성을 뒷받침할 것이다.
  
셋째, 품질을 추구하는 소비 트렌드가 국내외 시장을 관통할 것이다. 소득 수준이 향상되면서 △ 중국 소비자의 소비 이념 변화 △ 상품과 서비스의 품질 중시 △ 삶의 질 향상 및 물질적 생활 향유에 중점을 두는 소비 등 특징이 나타나고 있다. 국내외 시장 간 통합이 빨라지면서 트렌디한 국내 브랜드와 해외 유명 브랜드 등을 통해 높은 품질을 추구하는 소비자의 수요가 충족될 것이다.

넷째, 서비스 소비 시나리오의 다양화가 이루어질 것이다. 중국 인구구조의 변화와 소비 업그레이드에 속도가 붙으면서 문화, 교육, 스포츠, 양로, 의료 등 서비스 소비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여 서비스 항목이 주민 소비 지출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게 될 것이다. 디지털 기술의 혁신 응용은 온·오프라인, 가상현실 등 더욱 다양한 서비스 소비 시나리오를 만들어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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