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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향세미나] 중국, 리튬 산업 주요 기업 간 공급망 ‘동맹’ 확대

박혜지 소속/직책 : KIEP 세계지역연구센터 중국지역전략팀 연구원 2022-06-14

☐ 지난 5월 9일, 중국의 주요 동력 배터리1) 기업인 CALB가 톈치리튬과 전략적 협력 관계를 맺으면서, 올해 들어 중국의 3대 동력 배터리 기업(CATL, BYD, CALB) 모두 공급망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업스트림의 리튬 광산 기업들과 동맹을 체결함.2)
- 앞서 2월에는 2021년 중국 동력 배터리 시장점유율 52.1%인 CATL의 자회사 쓰촨스다이와 쓰촨성 톈푸광업이, 3월에는 시장점유율 16.2%의 BYD와 청신리튬이 동맹을 맺었음.3)
 - 5월에는 시장점유율 5.9%의 CALB가 톈치리튬과 ‘전략적 협력 동반자 협의(战略合作伙伴协议)’를 체결하여 배터리 셀·소재, 신소재, 리튬염, 리튬 광산 등의 분야에서 업·다운스트림 시너지 효과를 내고자 하면서 이러한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었음.4)
 ㅇ ‘전략적 협력 동반자 협의’는 자원 개발부터 배터리 생산까지 가장 광범위한 분야에서 투자, 공급망 협력, 연구개발 등을 공동 추진함으로써, ‘합자 협의’나 ‘전략적 협력 협의’보다 심화된 협력을 추구함.


☐ 전 세계적으로 탈탄소 등 친환경 정책이 강화되면서 전기차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리튬자원의 안정적인 공급이 동력 배터리 기업들의 주요 과제로 대두됨. 
 - 지난 4월 중국 NEV 시장의 생산 및 판매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43.9%, 44.6% 증가하면서 동력 배터리 업체들은 생산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음.5)
- 한편, 글로벌 리튬 수요 증가에 따라 중국의 탄산리튬6) 가격은 작년 6월 저점에서 최고치를 기록한 올해 3월 중순까지 약 472% 급등했고, 지난 1년간 전 세계 리튬 가격 상승률은 약 490%에 달함.7)
- 2022년 양회(两会)에서 CATL이 리튬자원의 공급가격 안정 지원을 요청하였고, 이에 중국 정부는8) ‘리튬 업계 운영 및 동력 배터리 원자재 가격 인상 문제에 관한 좌담회’를 마련하여 산업망의 업·다운스트림 기업들이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도록 요구함.9)

☐ 이러한 중국 내 배터리 제조기업과 리튬 광산 기업 간 공급망 협력 강화가 중국의 광물자원 수출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다른 전략자원으로도 확대될 수 있어 대비가 필요함. 
 - 중국 기업 간 공급망 동맹으로 중국 제조기업이 광물자원을 우선적으로 공급받게 되어 중국의 수출규제 없이도 중요 광물의 수출 규모가 줄어들 가능성이 있음.
 - 중국에 대한 한국의 리튬자원 및 리튬 화합물에 대한 수입의존도가 높아 우리의 수입 다변화 등 노력이 필요함. 
 ㅇ 2021년 리튬 광석(HS Code: 2530.90)10)에 대한 대중국 수입의존도는 26.1%이며(호주 28.4%)11),리튬 화합물 중 수산화리튬과 산화리튬(HS Code: 2825.20)12)의 대중국 수입의존도는 83.7%(칠레 11%)에 달함.13)
- 최근 중국의 희토류 산업에서도 네오디뮴 영구자석 생산업체들이 업스트림의 희토류 공급업체(광산 기업)들과 협력하여 희토류 산업망을 구축하고 있음.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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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동력 배터리는 공구에 동력원을 공급하는 전원으로 전기자동차, 전동차, 전기자전거, 골프카트 등에 동력을 공급하는 축전지(이차전지)를 의미하며, 리튬 이차전지, 니켈 수소 이차전지 등을 포함함. 
2) 新华网(2022.5.12), “保供成为首要目标 动力电池企业纷纷与上游公司“结盟””
3) 新华网(2022.5.12), “保供成为首要目标 动力电池企业纷纷与上游公司“结盟””; 英大证券有限责任公司(2022.3.4), “动力电池厂商扩产步伐加速,集中度不断提升”
4) 东方财富网(2022.5.10), “锂电产业链“合纵”加速:一天五家公司结盟 中创新航绑定天齐锂业”; 新华网(2022.5.12), “保供成为首要目标 动力电池企业纷纷与上游公司“结盟””; 英大证券有限责任公司(2022.3.4), “动力电池厂商扩产步伐加速,集中度不断提升”
5) 新华网(2022.5.12), “保供成为首要目标 动力电池企业纷纷与上游公司“结盟””
6) 리튬 배터리에 사용되는 주요 리튬 화합물 중 하나임.
7) Bloomberg(2022.4.4), “The Battery Metal Really Worrying China Is Lithium, Not Nickel”
8) 공업정보화부, 국가발전개혁위원회, 시장감독관리총국이 공동으로 좌담회를 개최함. 
9) 央广网(2022.3.24), “新能源车企“涨声”一片 工信部:引导锂盐价格理性回归”
10) Gregory M. LaRocca(USITC)(2020.7), “Global Value Chains: Lithium in Lithium-ion Batteries for Electric Vehicles”
11) KOTRA, 무역투자통계(한국 무역현황), https://www.kotra.or.kr/bigdata/visualization/korea#search/ALL/ALL/2022/2
12) Gregory M. LaRocca(USITC)(2020.7), “Global Value Chains: Lithium in Lithium-ion Batteries for Electric Vehicles”
13) KOTRA, 무역투자통계(한국 무역현황), https://www.kotra.or.kr/bigdata/visualization/korea#search/ALL/ALL/2022/2
14) 新浪财经(2022.3.8), “稀土产业链构筑金赛道,上下游“联姻”发挥优势合作共赢”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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