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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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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트렌드] 점점 촘촘해지는 中 철도망, 의미와 과제

CSF 2022-06-30

□ 올해 중국의 철도 신노선 및 구간의 잇따른 개통으로 중국 전역의 철도망이 한층 더 촘촘해지고 있음. 

◦ 중국의 주요 도시를 연결하는 철도 계획인 중국의 팔종팔횡(八纵八横, 중국 주요 도시를 가로·세로 각 8개 노선으로 연결하는 철도 계획) 사업이 가속화되고, 고속철도망이 확충되면서 지역 간 조화로운 발전을 이루고 있음. 특히 코로나19 방역과 경제사회 발전 사이에서 인프라 건설의 전면 강화는 중국이 질적 발전을 이루는 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함. 철도망 정비는 중국이 지속가능한 발전을 추진할 수 있는 큰 동력으로 작용하고 있음.

◦ 지난 6월 20일부터 베이징(北京)~광저우(广州) 고속철 노선 중 베이징~우한(武汉) 구간이 시속 350킬로미터(㎞)의 규정 속도로 운영됨. 이는 중국 철도망의 질적 발전을 의미함. 베이징과 타지역 간 이동 시간도 한층 더 단축됨.
- 중국 고속철도망의 중심 역할을 하는 베이징~광저우 고속철 중 베이징~우한 구간은 중국의 남부와 북부를 잇는 동시에 △ 쉬저우(徐州)~란저우(兰州) 고속철 △ 정저우~충칭(郑渝) 고속철 △ 우한(武汉)~스옌(十堰) 고속철이 교차하는 중요한 곳임.
- 중국국가철도그룹(国铁集团) 운수부(运输部) 책임자는 “베이징~광저우 고속철의 베이징~우한 구간의 시속 350㎞ 운행이 정규화 된다면 해당 지역에 교통의 편리를 더할 것이다”라고 평가함.
- 베이징~우한 구간은 지금까지 310km로 정규 운행되고 있었음. 350㎞로 정규 운행된다면 베이징~우한 최단 운행 시간은 3시간 48분으로 단축됨. 이는 △ 해당 구간의 운송 능력 7% 향상 △ 고속열차 15편 매일 추가 운영 △ 1만 8,000개 공급 좌석 확대 등의 효과를 가져오게 될 것임.
- 또한 베이징으로 진입하는 고속철 운송 능력을 높여 중국 각지의 베이징행 고속철 증편에 유리한 조건을 제공하게 될 것임.

◦ 중국의 베이징~상하이 고속철 베이징~톈진 고속철, 베이징~장자커우(张家口) 고속철,청두~충칭 고속철, 베이징~광저우 고속철 베이징~우한 구간에서 앞장서서 안전 기준 시범 노선을 운영했으며 그 결과 정규 운영 속도 시속 350㎞에 성공함. 해당 속도로 운영되는 구간은 3,200km임.

◦ 최근 있었던 ‘중국의 지난 10년’ 주제의 언론브리핑 자리에서 안루성(安路生) 중국 국가철도국(国家铁路局) 부국장은 “10년간 고속철도망은 한층 더 촘촘해져 국가 중대 전략을 뒷받침했다”라고 평가함.
- 지난 10년간 중국 고속철에 대한 고정자산 투자 규모는 7조 위안(약 1,354조 원)이 넘었으며 운영 구간은 5만 2,000㎞ 늘어남.
- 2021년 말 기준 중국 철도 운영 구간은 15만㎞이며 그중 4만㎞가 고속철 구간임. 철도는 현재 중국 현의 81%를 커버하고 있으며 고속철 구간 중 93%가 인구 50만 명 이상의 도시를 관통하고 있음. 현재 중국 철도망은 합리적으로 편성되어 있으며 커버 지역도 넓고 운영 구간도 분명하게 나뉜, 안전하고 효율적인 운영 네트워크를 갖추고 있음.

◦ 2022년에도 중국 철도 인프라는 체계적으로 건설돼 중국 국민 경제의 안정을 적극 지원하고 있음. 1~4월 중국 철도분야의 고정자산투자 규모는 누계 기준 1,574억 6,000만 위안(약 30조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0.6% 증가함. 총 581㎞에 달하는 신규 노선이 개통되었으며 이중 고속철 노선 구간은 358㎞임. 

◦ 6월 20일에는 중국 전역을 잇는 고속철도망의 중요 부분 중 하나인 정저우(郑州)~충칭(重庆) 고속철도 전 구간이 개통돼 운영에 돌입함. 이는 중국 서남부 지역을 연결하는 고속 여객 수송 통로 역할을 함. 총 운영구간은 1,068㎞로 허난성(河南), 후베이(湖北), 충칭을 경유함.
- 고속철 개통은 인적 이동은 물론 물류와 정보, 자금 흐름의 효율성을 높여주는 역할을 함. 정저우~충칭 고속철 개통 호재로 첨단 장비 제조업, 현대서비스업 분야의 우수 프로젝트가 이미 해당 노선 주변으로 모여들었음.
- 왕하이윈(王海云) 충칭 완저우구 경제정보화위원회(重庆万州区经信委) 주임은 “정저우~충칭 고속철 개통으로 충칭은 중국 중동부 기업이 갖는 △ 신기술 △ 신제품 △ 새로운 공정을 활용해 충칭의 산업 고도화를 앞당길 것”이라고 분석함.

◦ 리징(李敬) 충칭공상대학(重庆工商大学) 부총장은 “정저우~충칭 고속철도는 충칭과 중부지역을 더욱 긴밀하게 연결해 청위(成渝, 청두·충칭) 도시 경제권과 중부지역 간 경제 순환을 촉진할 것이다”라고 설명함.
- 그는 “정저우~충칭 고속철도 개통을 계기로, 충칭과 허난의 △ 농산물 △ 교통운송설비 △ 전기기계 및 기자재 △ 통신설비 등 산업 협력이 확대될 것이다. 또한, 충칭과 중국 동부도시군 간 이동 거리 및 시간도 단축될 것이다. 이는 충칭과 징진지(京津冀, 베이징·톈진·허베이), 장강삼각주(长三角) 도시군의 경제·산업이 상호 작용하는 데 있어 도움이 될 것이다”라고 내다봄.

◦ 안루성 부국장은 철도망의 발전을 위해 다음과 같은 임무를 이행해야 한다고 강조함.
- 첫째, 과학적이고도 체계적인 철도 건설임. △ 14차 5개년(2021~2025년)의 주요 프로젝트 실시 △ ‘팔종팔횡’의 고속철도망 정비 △ 일반 철도망 개선 △ 중국 서부 철도 미비 문제 해결 △ 도시간 철도, 도시 지역 철도를 발전시켜 통합적이고도 종합적인 교통 허브를 만들어야 함.
- 둘째, 철도 운송의 질을 높여야 함. 철도 화물 운송 구조를 개선하고 다양한 교통수단이 상호 연동될 수 있는 운송모델을 발전시켜야 함. 또한 운송 구조를 바꾸어 고속철도가 당초 설계 속도로 운영되도록 하고, 운송 서비스의 정보화·스마트화 수준을 높여야 함.
- 셋째, 안전을 최우선시해야 함. 철도 안전 생산 인프라를 갖추고, 안전 관리 수준을 높여야 함. 또한, 전 노선의 안전 환경 관리를 강화해 철도 안전 및 안정을 확보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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