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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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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정치·외교, 사회·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주요 이슈에 대한 동향을 정리하여 제공합니다.

[이슈트렌드] 中 문화관광 소비쿠폰 집중 발급, 관광시장 회복되나

CSF 2022-08-04

□ 문화관광 소비쿠폰 발급으로 중국 관광산업이 빠르게 회복되고 있음.

◦ 7월 초, 중국 베이징(北京), 윈난(云南), 구이저우(贵州), 칭하이(青海), 저장(浙江), 하이난(海南) 등 20개 지역에서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이 가능한 소비쿠폰을 발급함. 그중 문화관광 소비쿠폰 보조금은 10억 위안(약 1,935억 원)에 달함.
- 문화관광 소비쿠폰은 △ 호텔 숙박 △ 관광지 입장권 △ 휴양 레저 △ 면세쇼핑 등 각종 관광 영역에서 사용할 수 있음.

◦ 문화관광 소비쿠폰은 여름철 휴가가 시작되기 직전에 발급됨. 문화관광 소비쿠폰 발급과 중국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 안정 및 여름철 성수기가 맞물리면서 관광시장이 회복될 것으로 전망됨.

◦ 문화관광 소비쿠폰은 문화관광 소비뿐만 아니라 문화관광 상점 활성화에 확실히 도움이 됨.
- 중국 최대 온라인 관광서비스 플랫폼인 씨트립(携程集团·Ctrip)이 발표한 하계 관광 보고서에 따르면 7월 12일 기준 약 6개월 동안 씨트립의 여름 관광상품 예약 건수가 전월 대비 9배 이상 늘어남.
- 중국 온라인 여행사 취날왕(去哪儿网) 플랫폼의 7월 1~3주 전국 호텔 예약건수는 6월 같은 기간 대비 64% 증가했고, 2019년 코로나19 발생 이전 보다 25% 증가함.

◦ 지역별로 살펴보면, 윈난이 발급한 문화관광 소비쿠폰의 효과가 가장 두드러짐. 4월 25일 윈난성 문화관광청(云南省文化旅游厅)은 윈난 관광 소비쿠폰을 발급하기 시작함.그 후 씨트립 플랫폼에서의 윈난 검색량이 42% 증가했고, 여름철 윈난 여행 예약 건수가 전년 동기 대비 110%나 회복한 것으로 나타남.
- 7월 5일부터 윈난성은 문화관광 소비쿠폰과 주유쿠폰을 발급함. 이양(易杨) 씨트립그룹정부협력시난지역(政府合作西南大区) 사장(总经理)은 “윈난의 소비쿠폰이 발급된 이후, 쿠폰을 수령하는 외지 관광객의 비중이 약 70%까지 증가했다. 소비쿠폰 발급으로 관광시장이 빠르게 회복됐다. 6월 리장시(丽江市) 전체 방문 관광객 수는 310만 900명으로 전월 대비 51.8% 증가했다. 현재 온라인 상에서 다리(大理) 일부 호텔의 가격이 수일 연속 올랐음에도 불구하고 만실로 방을 구하기 힘들다는 글이 올라오고 있다”라고 밝힘.

◦ 일부 지역은 온라인 여행 플랫폼(OTA 플랫폼)과 협력해 소비쿠폰을 발급하고 있음.
- 윈난은 씨트립, 메이퇀(美团), 퉁청(同程) 등 3개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문화관광소비쿠폰과 문화관광 주유쿠폰을 발급했을 뿐만 아니라 유윈난(游云南)앱, 유윈난 미니앱, 유윈난 위챗 공식계정에서 쿠폰을 발급함.
- 베이징의 문화관광 소비쿠폰은 취날 플랫폼에서 단독 발급함. 이는 현지 정부에서 출자한 것으로 소비자들은 수천 위안의 혜택을 더 받을 수 있음. 

◦ 판허린(盘和林) 저장대학 국제경영대학원 디지털경제금융혁신연구센터(浙江大学国际联合商学院经济与金融创新研究中心) 연석주임 겸 연구원은 “문화관광자원은 대체로 서부에 집중되어 있는 반면 관광객들은 대부분 동부에 살고 있어 장거리 관광객이 감소하고 있다. 소비쿠폰을 통해 외지 관광객을 유치함으로써 서부 현지의 문화관광 사업을 활성화해야 한다”라고 분석함.

◦ 이양 사장은 “소비쿠폰은 주로 현지 정부가 보조금으로 지급하기 때문에 재정 부담이 크다. 하지만 보조금이 너무 적으면 그 효과는 미미하다. 중국 각지에서는 현지에 맞는 방법을 취해 현지 관광에 가장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가장 큰 강점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현지를 찾은 관광객에게 최고의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라고 강조함.

◦ 문화관광부 산업발전사(文化和旅游部产业发展司) 부사장은 “관광시장 회복을 위해 올 하반기 문화관광부는 문화관광 소비 촉진을 위한 행동계획을 기획했다. 여기에는 플랫폼 기업의 마케팅 전략과 지방정부 협력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특별 소비 촉진 활동을 실시하고 기업 경영비용을 한층 더 절감하며 시장 주체를 활성화할 것이다. 또한, 마케팅 모델과 민생을 위한 방식을 혁신해 주민 소비 수요를 만족시킬 것이다”라고 밝힘.
- 그는 “특히 여름철 소비 성수기를 적극 활용하기 위해 관련 기관들이 정보·홍보·소비 가이드의 내용을 담은 야간문화 및 관광 소비 지도를 만들어 지역 온·오프라인 마케팅을 강화하고 야간문화 및 관광 경제 발전에 주력하도록 적극 인도할 것이다”라고 밝힘.

◦ 한위안쥔(韩元军) 중국 관광연구원 전략연구소(中国旅游研究院战略研究所) 박사는 “중국 각지에서 관광소비 쿠폰을 집중 발급하는 것은 여름철 관광 성수기를 적극 활용해 관광시장을 회복하기 위함이다. 소비쿠폰 발급, 관광지 무료 입장권 등은 관광시장 회복에 도움이 된다”라고 밝힘.
- 그는 “특정 분야 및 특정 집단을 위한 관광 소비 활성화 정책을 시행한다면 더 큰 효과를 발휘할 수 있을 것이다. 이밖에도 문화관광 상품 혁신, 관광객을 위한 정확한 방역, 개성화된 조치를 취하는 등의 노력으로 관광객들이 안심하고 여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라고 강조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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