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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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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정치·외교, 사회·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주요 이슈에 대한 동향을 정리하여 제공합니다.

[이슈트렌드] 中 신에너지차 애프터마켓 급속히 성장... CATL도 가세

CSF 2022-08-04

□ 중국 자동차 시장에서 신에너지차(NEV)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하면서 NEV 애프터마켓을 선점하기 위한 기업들의 움직임이 가시화하고 있음.

◦ 2022년 상반기 중국 내 NEV 판매 대수는 총 260만 대로, 전년 동기 대비 1.2배 늘어났으며, 작년 연간 판매량은 352만 대로 7년 연속 세계 최대 규모를 유지하고 있음. 
- 현재 중국 시장의 NEV 침투율은 21.6%이며, 올해 판매량 550만 대로 예상되어 시장 침투율은 25%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됨. 

◦ 전문가들은 앞으로 3~5년 동안 NEV 시장이 폭발적인 성장기를 맞을 것으로 전망함.
- 향후 NEV 보유량이 연간 5%씩 늘어나면 2025년 중국의 NEV 보유량은 2천만 대에 도달하고, 2035년경에는 2억 1,300만 대로 연료차 보유량을 뛰어넘을 것으로 보임. 

◦ 이에 따라 NEV 유지보수 시장도 급격히 성장할 것으로 보임. 
- 2020년 NEV 한 대당 평균 유지보수 비용이 1,373위안(약 27만 원)이었던 것을 고려하면, 연간 한두 차례 유지·보수를 한다 해도 NEV 애프터마켓의 연간 시장 규모는 275억~550억 위안(약 5조 원~11조 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됨. 

◦ NEV 애프터마켓이 급격히 커지고 있는 가운데, 최근에는 세계 최대의 배터리 기업인 CATL(닝더스다이·宁德时代)과 보쉬카서비스(Bosch Car Service)가 공동으로 설립한 룬허NEV(润合新能源汽车公司)가 정식 영업에 들어감. 

◦ 룬허NEV는 NEV 차량을 대상으로 정비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로, 약 730평 규모의 부지에서 차량 정비 서비스를 제공함.
- 보쉬는 룬허NEV의 운영을 위해 필요한 각종 NEV 부품뿐 아니라 NEV 관련 전방위 검측 설비 및 시장 마케팅, 정비소 운영 등에 필요한 역량을 지원할 계획임. 
- CATL은 자체적으로 보유한 배터리 백업 경고 프로세스를 통해 차량의 고장 가능성을 조기에 진단, 보수하여 차주가 최단 시간 내에 유지보수를 완료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힘. 

◦ 특히 세계 최대의 배터리 업체인 CATL은 룬허NEV를 통해 NEV용 배터리 정비 관련 특화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알려짐.
- CATL은 배터리의 상태를 진단하고 조기 알림 서비스를 제공하는 온라인 시스템을 기반으로 오프라인에서의 안전 위험 요인을 제거하는 정비 서비스를 통해 배터리의 잠재적 위험 요인을 최대한 조기에 제거할 것이라고 밝힘.

◦ CATL은 보쉬와의 애프터마켓 협업 외에도 NEV 애프터마켓 분야에서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고 있음. 
- 현재 중국 전역에 NEV 승용차 유지보수 라이선스를 보유한 정비소 150개를 설립·운영 중이며, 20여 건의 NEV 애프터마켓 업계 표준 수립 사업에 참여하고 있음. 

◦ CATL의 이번 협업은 NEV 보유량이 급격히 늘어나는 반면 NEV 유지보수에 필요한 기술 인력이 부족하고 NEV 전기제어 및 배터리 고장 검사 및 유지보수 등 역량을 갖춘 업체나 서비스망이 매우 부족한 상황에서 해당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조치로 풀이됨.
- 중국자동차유통협회(中国汽车流通协会)의 관계자는 “NEV 보유량이 급격히 늘어나면서 자동차 애프터마켓도 큰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하지만 가장 큰 문제는 기술력 부족과 인력난에서 발생하고 있다. NEV 애프터마켓을 선점하기 위해 기존의 연료차가 아닌 NEV 유지보수를 전담할 수 있는 업체들이 생겨나고 있다”라고 언급함. 

◦ 중인증권(中银证券)은 보고서를 통해 NEV의 시장 침투율이 높아지고 있고 차령(车龄) 증가에 따른 유지 보수 및 검사 수요도 급격히 늘어나 NEV 애프터마켓에서 제3자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형태가 주가 될 것이라고 분석함. 

◦ 그러나 애프터마켓의 서비스 제공자의 역량뿐 아니라, 기존의 연료차와 전혀 새로운 동력원과 제어 시스템으로 움직이는 NEV에 필요한 애프터마켓 서비스에 관한 구체적인 체계나 방침도 아직 마련되지 않은 상태임.
- 현재 중국 자동차유통협회가 NEV 애프터마켓 서비스 규정의 초안을 마련하고 있으며, 이번 초안에는 소비자의 알권리 보장에 관한 내용이 포함될 것으로 알려짐. 
- 특히 NEV에 장착되는 배터리와 칩 제조사 및 해당 제품의 모델명 외에도 소비자의 안전을 위해 시행하는 자동차 점검 시 업체가 배터리 노화 및 배터리 안전 위험 요인 등을 소비자에게 고지해야 하는 등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이 제시될 것으로 보임. 

◦ 한편, 일각에서는 NEV의 안전성 이슈가 제기되면서 급속한 시장 확대에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음. 
- 올해 1사분기 발생한 교통수단 화재 사고 1만 9천 건 가운데 NEV 화재 사고는 640건으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32% 늘어남. 

◦ 이 외에도 높아진 보험료와 유지보수 비용으로 소비자의 부담도 커지고 있음. 
- 기존의 연료차와 달리 전기차의 경우, 부품 수는 상대적으로 적지만 부품의 집약도가 오히려 높아져 한번 고장이 발생하면 수리 비용이 기존 연료차에 비해 크게 높아짐. 
- 테슬라의 경우, 풀 알루미늄 바디를 채택하여 차량 무게와 비용을 절감하였으나 정비비용이 크게 상승하여 자동차 보험료도 상승할 수밖에 없음. 이로 인해 보험사와 소비자의 보험 부담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임. 

*애프터마켓: 자동차가 판매된 후 차량 유지보수, 수리와 개조, 부품 유통 공급 등에서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후 시장을 의미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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