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중국의 동수서산(东数西算) 공정 현황과 시사점

김동하 소속/직책 : 부산외국어대학교 중국학부 교수 2022-08-26

1. ‘동수서산’ 의미와 배경

동수서산(东数西算)이라는 용어는 그대로 해석해 보자면 동쪽(동부 지역)의 데이터를 서쪽(서부 지역)에서 처리(계산)한다는 의미이다. 당연히 경제가 발전한 지역인 중국 동부 연해 지역에서 수많은 데이터가 생성될 것인데 이걸 굳이 비용을 써가며 수천 킬로미터의 네트워크를 설치하고 서부 지역에 클라우드 기지, 데이터 센터를 건설하여 처리하겠다는 이유는 낙후된 서부 지역 발전을 도모하겠다는 정책 목표 때문이다. 

‘동수서산’이라는 용어는 2021년 초부터 중국 언론매체에 등장하기 시작했는데 중국 거시정책을 기획하는 중앙부처인 국가발전개혁위원회 홈페이지에 ‘동수서산’ 전용 메뉴가 생기고 첫 번째 정책 문건이 등장한 것이 2021년 11월 12일임을 고려할 때, 채 1년도 되지 않은 국책 사업임을 알 수 있다. 1) 



베이징시 과학기술위원회에서 운영하는 국제과기창신센터 홈페이지에 따르면 동수서산은 이미 남수북조, 서전동송, 서기동수와 동급의 국책 사업 반열에 올라 있으며, 이들은 중국 정부가 2000년부터 50년 기간으로 추진 중인 ‘서부대개발’ 정책 내 주요 프로젝트이다. 아울러 수자원, 전력, 천연가스와 ‘동수서산’의 결과물인 데이터 처리 능력을 동급으로 보고 있다. 2) 

현재 중국 내 대부분의 데이터 처리 센터가 동부 지역에 위치하고 있으나 폭증하는 데이터양을 처리하기에는 지금의 규모로는 곧 한계에 도달할 전망이다. 특히 동부 지역에서는 증권, 금융, 재난경보, 원격진료, 영상통화, AI 처리 등에 대한 데이터 처리 수요가 폭증하고 있는데, 동부지역에 데이터 처리 센터를 추가로 확장하기에는 부족한 토지, 유지보수 비용 등 경제적인 측면에서 걸림돌이 크다. 2022년 2월 말 기준, 중국 데이터 센터 규모는 500만 랙(Rack), 연산 능력은 130엑사플롭스(EFLOPS)3)에 달한다. 

2022년 2월 17일, 국가발전개혁위원회는 공산당 네트워크안전정보화위원회 판공실(中共中央网络安全和信息化委员会办公室: 중앙망신판으로 약칭), 공업정보부, 국가에너지국과 연합하여 전국 지방정부에 ‘통지’를 보내 징진지(베이징・톈진・허베이), 창장삼각주, 웨강아오대만구(광둥・홍콩・마카오), 청위(청두・충칭), 구이저우, 네이멍구, 간쑤, 닝샤 8대 지역에 국가 데이터 처리 허브 건설에 착수하기로 결정했다. 또한 이곳에 10개의 국가급 빅데이터 센터 클러스터를 조성할 계획이다. 중국 정부는 이들을 통해 2025년까지 전국 일체화 빅데이터 센터 시스템을 완성할 계획이다. 중국 정부는 위 ‘통지’를 근거로 2022년 2월자로 ‘동수서산’ 프로젝트가 공식적이며 전면적으로 착수된 것임을 공포했다. 

2. 전국 통합 빅데이터 센터 건설 방안을 통해 본 ‘동수서산’의 발전 방향과 현황

2021년 5월 24일, 국가발전개혁위원회는 중앙망신판, 공업정보부, 국가에너지국과 연합하여 전국 통합 빅데이터 센터 협동 혁신 체계 데이터 처리 허브 실행방안(全国一体化大数据中心协同创新体系算力枢纽实施方案: ‘방안’으로 약칭)을 공포한 바 있다. 동 ‘방안’을 통해 살펴본 ’동수서산‘의 발전 방향과 주요 업무는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4) 

1) 기본 방침

데이터 센터의 총괄적인 기획과 규범 관리를 강화한다. 네트워크, 토지, 에너지, 수도, 전기 등 관련 정책의 협력을 강화한다. 전국 범위 데이터 센터의 합리적인 배치, 질서 있는 발전을 촉진하고, 무분별한 확산과 수급 불균형을 피한다. 데이터 센터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촉진하고 에너지 절약 저탄소 기술 연구를 가속한다.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에너지 이용 효율을 높이고 데이터 센터의 에너지 소비를 줄인다. 인프라 자원의 통합 배정을 확대하고 낡은 인프라는 업그레이드를 추진한다. 응용연구로 기초연구를 이끌고 빅데이터의 핵심인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생산을 강화한다. 제품의 연구개발 지원과 대규모 응용 보급을 통해 핵심 기술을 확보하고 전 산업사슬에 걸쳐 빅데이터의 자율적 혁신 능력을 제고한다. 기초 네트워크, 데이터 센터, 클라우드 플랫폼, 데이터 및 애플리케이션 안전보장을 구체화하여 빅데이터 보안의 신뢰수준을 높인다. 개인 프라이버시 등 민감한 정보에 대한 보호를 강화한다. 

징진지, 창장삼각주, 웨강아오대만구, 청위, 구이저우, 네이멍구, 간쑤, 닝샤 등지에 전국 일체형 컴퓨팅 네트워크 국가 허브 노드를 건설하여 데이터 센터 클러스터를 발전시킨다. 데이터 센터의 집약화, 규모화, 녹색화(친환경) 발전을 선도한다. 국가 중추 노드 간에 네트워크 전송 통로를 확대하고, ‘동수서산’ 프로젝트를 신속하게 실시하여, 지역 간 처리 능력 차이를 해소한다.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데이터 유통, 데이터 활용, 보안 등 실행을 강화해 견인차 역할을 한다.5) 
 
2) 국가 허브 노드의 지역별 특징

징진지, 창장삼각주, 웨강아오대만구, 청위 등 지역은 데이터 사용자 규모가 비교적 커서 응용과 노드에 대한 수요가 방대하다. 중점적으로 도시 내부와 주변 지역에 데이터 센터를 배치하고, 대규모 데이터 처리 능력과 토지, 에너지, 수도, 전기 등 자원과의 조화가 지속가능하게 구축한다. 데이터 센터의 공급 구조를 최적화하고 추가 데이터 처리 공간을 확보하며, 지역발전 전략의 실행에 필요한 데이터 처리 수요를 충족시킨다.

구이저우, 네이멍구, 간쑤, 닝샤 등은 재생에너지가 풍부하고 기후가 적당하여 친환경형 노드의 발전 잠재력이 크다. 중점적으로 데이터 처리 능력 서비스의 품질과 이용 효율을 높이고, 자원의 우세를 충분히 발휘하여 네트워크 등 인프라를 확보한다. 전국적으로 백그라운드 가공, 오프라인 분석, 저장용량 등 비실시간 데이터 처리 수요를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전국적인 비실시간적 데이터 처리 기지를 건설한다. 




3) 데이터 센터 배치 원칙

가. 데이터 센터 클러스터

초대형·대형 데이터 센터의 집적 발전을 유도한다. 조성될 데이터 센터 클러스터에서 대규모 데이터의 클라우드 분석 처리를 추진한다. 산업 인터넷, 금융증권, 재해경보, 원격의료, 화상통화, AI 처리 등 실시간 데이터 교환형 업무 수요를 충족하도록 한다. 엔드 투 엔드 단방향 네트워크 지연 속도는 원칙적으로 20ms 이내로 유지한다. 구이저우, 네이멍구, 간쑤, 닝샤 노드 내의 데이터 센터 클러스터는 백그라운드 가공, 오프라인 분석, 저장용량 등 비실시간 데이터 처리 수요를 우선적으로 수용한다.

발전 초기에는 징진지, 창장삼각주, 웨강아오대만구, 청위 등 국가급 거점 노드에 원칙상 2개 이상의 클러스터를 배치하지 않는다. 구이저우, 네이멍구, 간쑤, 닝샤 등 단일 행정구역의 국가 거점 노드에는 원칙적으로 1개 클러스터만을 배치한다. 클러스터는 집약적인 발전을 중시하고 데이터 센터 건설 규모, 에너지 절약 수준, 가격 인상률 등 진입 기준을 명확히 해 무분별한 투자가 일어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나. 도시 내부 데이터 센터

도심 내 기존 데이터 센터의 리모델링과 고도화를 가속해 효율성을 높인다. 고성능·엣지 데이터 센터 발전을 지원한다. 도시 내 데이터 센터는 컴퓨팅 파워의 ‘엣지’ 종단으로 금융시장의 방대한 거래량, 가상현실/증강현실(VR/AR), 초고화질 동영상, 커넥티드카, 커넥티드 드론, 스마트 전력, 스마트 팩토리, 스마트 보안 등 실시간성이 요구되는 높은 업무 수요를 우선적으로 충족하도록 장려한다. 데이터 센터 엔드 투 엔드 단방향 네트워크 지연속도는 원칙적으로 10ms 이내이다. 


4) 국가 허브 노드의 주요 임무

친환경 데이터 센터 구축을 강화하여 에너지를 절약한다. 고밀도 집적 고효율 전자정보기기, 신형 기계실 정밀 에어컨, 액냉, 캐비닛 모듈화, 여열 재활용 등 에너지 절약 기술 모델 채택을 추진한다. 동력 배터리의 점진적 이용 제품을 에너지저장장치(ESS)와 예비 전원장치로 채택할 것을 권장한다. 서버 칩, 운영체제, 데이터베이스, 미들웨어, 분산 컴퓨팅 및 스토리지, 데이터 유통 모델 등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제품의 적용을 확대한다. 빅데이터 인프라, 분산 데이터 운영체제, 빅데이터 분석 등에 대한 플랫폼급 원천기술을 지원·확산한다. R&D 연구소, 대학, 기업, 기술 커뮤니티 등의 역량을 조직하여 핵심기술 제품을 연구개발하고 응용하며, 빅데이터 전 산업사슬의 자율 혁신 능력을 향상시킨다. 

데이터 센터 클러스터 간 및 클러스터와 주요 도시 간 고속 데이터 전송 네트워크를 구축한다. 통신 네트워크 구조를 최적화하고, 네트워크 통신 대역폭을 확장하며, 데이터 우회 지연을 줄인다. 데이터 센터가 풍력·태양광·조력·바이오 에너지 등을 충분히 이용하도록 촉진한다. 데이터 센터 클러스터와 매칭된 신재생 에너지 발전소의 건설을 지원한다. 정부 부처와 기업 부문이 내부 데이터 처리 자원을 통합하고, 클러스터와 도시 지역 내부를 통합하도록 지원한다. 공용 클라우드, 산업계 클라우드 등 분야에서 멀티 클라우드 관리 서비스를 전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멀티 클라우드 간, 클라우드와 데이터 센터 간, 클라우드와 네트워크 간 자원의 통합 배정을 강화한다. 

3. 전국 일체형 빅데이터 센터 구축 지도 의견을 통해서 본 ‘동수서산’의 발전 전략 및 목표

2020년 12월 23일, 국가발전개혁위원회는 중앙망신판, 공업정보부, 국가에너지국과 함께 ‘전국 일체형 빅데이터 센터 구축 가속화에 대하여 협동 혁신 시스템의 지도 의견(关于加快构建全国一体化大数据中心协同创新体系的指导意见: ‘의견’으로 약칭)을 공포한 바 있다. 동 ‘의견’을 통해 살펴본 동수서산의 발전 전략 및 목표는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6) 

1) 발전 전략

전국 일체형 빅데이터 센터의 최고급화 설계를 강화한다. 데이터 센터 인프라 최적화 배치를 통해 데이터 센터의 집약화·규모화 실현을 가속화한다. 친환경 방향으로 발전시켜 ‘데이터 네트워크’ 체계를 형성한다. 클라우드 자원 접근과 일체화 스케줄링 메커니즘을 신속하게 구축하여, 데이터 처리 원가와 진입장벽을 낮춘다. 디지털 네트워크 시스템을 형성하고 부문, 지역, 계층에 걸친 데이터 유통과 거버넌스를 강화한다. 디지털 공급망을 형성하고 디지털 체인 시스템을 형성한다. 빅데이터가 사회 거버넌스와 공공서비스, 금융, 에너지, 교통, 무역, 제조, 교육, 의료, 문화 관광, 농업, 과학 연구, 공간, 바이오 등 분야에서 협동하여 혁신되도록 한다. 각 업종의 데이터 스마트 응용을 활성화시켜, ‘디지털 컴퓨팅’ 시스템을 형성한다. 빅데이터 보안 수준 향상을 가속화하고, 데이터 처리능력과 데이터 자원의 보안을 강화하여 ‘디지털 방패’ 시스템을 형성한다.

2) 주요 발전 목표

2025년까지 전국적으로 배치가 합리적이고, 친환경적이며 일체화된 데이터 센터와 관련 인프라를 구축한다. 동부와 서부의 데이터 센터가 구조적 균형을 이루도록 한다. 대형·초대형 데이터 센터 가동에 따른 에너지 이용효율은 1.3 이하로 감소한다. 공공 클라우드 서비스 체계가 초보적으로 형성되어, 사회 전체의 데이터 처리 및 획득 비용을 현저히 감소한다. 빅데이터 협동 응용 효과가 뚜렷하게 나타나며, 전국적으로 일정 규모의 산업 데이터 및 도시 데이터 지능(브레인)을 형성시킨다.  

인프라 국제 협력을 확대한다. 데이터 센터 구축과 활용을 위한 국제 교류 협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한다. 일대일로(一帶一路) 건설을 둘러싸고 데이터 센터 연계 공동이용을 가속화하고, 글로벌 정보서비스 능력을 향상시킨다. 일대일로 국제관문국, 국경역, 국경을 넘나드는 육·해상 케이블 건설을 가속화하고, 일대일로 루트를 따라 적극적으로 국제 데이터 센터 건설 또는 합작 운영을 전개한다. 테이터처리 능력과 데이터 자원을 통합하고, 산업사슬의 엔드 투 엔드 제공 능력과 운영 능력을 향상시키며, 수준 높은 국제 협력을 촉진한다. 

정부와 기업 간 데이터 연계 융합을 촉진한다. 데이터셋 개방, 데이터 인터페이스 제공, 데이터 샌드박스 제공 등 다양한 방식으로 민생 서비스, 사회 거버넌스, 산업발전에 중요한 데이터를 개방하도록 장려한다. 정부와 기업 간 데이터 융합을 형성하는 표준 규범과 접속 메커니즘을 구축한다. 정부와 기업 쌍방의 데이터 합동 검증과 모델 접속을 지원한다. 정부의 사회 거버넌스, 공공 서비스 및 시장화된 부가가치 서비스 수요를 효과적으로 만족시킨다. 

정무 데이터 공유를 한층 심화한다. 전국적으로 일체화된 정무 서비스 플랫폼에 의거, 국가 데이터 공유·교환 플랫폼의 데이터 교환 채널을 통해 건전한 정무 데이터 공유책임 체제를 구축하여 정무 데이터 공유범위를 확대한다. 데이터 공유 표준 시스템의 건설을 가속하여 완성하고, 부처 간, 지역 간, 계층 간 데이터 표준 불일치, 데이터 이해 어려움, 기계 가독성 저하, 의미 불일치 등의 문제를 해결하며, 부처별 데이터 장벽을 해소한다. 

도시 빅데이터의 혁신적 응용을 가속한다. ‘도시 데이터 지능(브레인)’의 건설을 지원하고, 정부와 사회의 협동 거버넌스 메커니즘을 구축한다. 통일된 규범, 상호연결,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도시 데이터 공급망 형성을 가속한다. 도시 거버넌스, 공공서비스, 산업 발전 등을 위한 데이터 지원을 제공한다. 도시급 빅데이터 통합·응용 플랫폼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도시 데이터의 감지·분석·결정과 집행을 연결하여 도시 거버넌스 수준과 서비스 능력을 향상시킨다.

4. 시사점

첫째, ‘동수서산’ 공정의 실행 목표 기한이 중국의 14차 5개년 경제개발 계획(2021-2025)의 마지막 해인 2025년임을 ‘의견(2000.12.23.)’에서 명확히 제시하고 있다. 게다가 중국 정부가 ‘동수서산’ 공정의 착수를 공식 선언한 것이 2022년 2월이므로 대규모 국책사업 중 가장 짧은 실행 기간을 가지게 되었다. 따라서 우리 기업들의 발 빠른 대응이 요구된다. 

둘째, 국가발전개혁위원회는 2021년 12월 20일부터 네이멍구, 간쑤, 구이저우, 닝샤 ‘동수서산’ 발전 전략을 공포하고 있다. 또한 청위, 웨강아오대만구, 창강삼각주, 징진지 지역 전략은 2022년 2월 7일에 공포했다. 따라서 지역별 정책 특성에 따른 진입이 요구된다. 

셋째, ‘동수서산’ 빅데이터 센터 대상지 중 장자커우(허베이성 직할도시), 우후(안후이성 직할도시), 샤오관(광둥성 지급 시), 구이안신구(구이저우성 구이양시와 안순시에 위치한 국가급신구), 칭양(간쑤성 석유천연가스 화학단지), 중웨이(닝샤자치구 지급시) 등은 우리 기업들에게 다소 생소한 지역이다. 향후 이들 지역을 중심으로 우리 IT기업의 진출기회가 늘어날 전망인바, 국책 연구기관 및 KOTRA, 한국무역협회 등 기관에서 보다 심도 있는 투자환경을 분석해야 한다. 

넷째, ‘동수서산’ 관련 정책에서는 여러 차례 에너지 절약형 데이터 센터 건설을 명시하고 있다. 따라서 건설에 따른 하드웨어 보다는 이를 운용하면서 요구되는 에너지 절약 소프트웨어와 관련 기자재를 생산하는 우리 기업의 적극적인 진출이 필요한 시점이다. 

다섯째, ‘동수서산’ 정책에서 발견되는 또 하나의 특징은 정부와 기업 간의 데이터 공유, 공공 데이터 이용 확대를 명시하고 있다는 점이다. IT 강국인 우리나라는 일찍이 e-정부를 표방하며 공공 데이터의 개방과 활용에 있어 많은 경험을 축적하고 있다. 따라서 파트너쉽 등을 통해 관련 기업들의 중국 진출 기회가 있을 전망이다.



----
1) “东数西算”推进情况之一:党中央、国务院对加强数据中心等信息基础设施建设作出重要部署. https://www.ndrc.gov.cn/xwdt/ztzl/dsxs/gzdt5/202111/t20211112_1310052.html?code=&state=123 (검색 일자: 2022.8.13.)
2) 一图读懂 “东数西算”工程解读. https://www.ncsti.gov.cn/kjdt/ztbd/dsxs/202204/t20220428_75971.html (검색 일자: 2022.8.12.)
3) 엑사플롭스는 100경을 의미하는 단위로 1엑사플롭스는 1초에 100경 번의 연산을 처리할 수 있음.  KOTRA 해외시장정보(2022.3.22), 中 메가급 프로젝트 ‘동수서산’(東數西算), 베이징무역관 김성애. 
4) ‘방안’ 원문은 다음 사이트 참조. 关于印发《全国一体化大数据中心协同创新体系算力枢纽实施方案》的通知. https://www.ndrc.gov.cn/xwdt/ztzl/dsxs/zcwj2/202201/t20220112_1311853.html?code=&state=123 (검색 일자: 2022.8.12.)
5) 노드(Node)는 네트워크에서 연결 포인트 혹은 데이터 전송의 종점 혹은 재분배점을 말한다. 중국어는 ‘节点’이다. 네트워크를 교통 정리하는 루터나 허브, 네트워크상에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서버,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는 프린터나 IP전화기 등도 노드라고 부를 수 있다. 노드와 노드를 연결하고 있는 (케이블 등) 것은 링크 혹은 엣지(edge)라고 부른다. 링크와 노드를 합쳐서 1개의 네트워크가 완성된다. 엣지는 링크 중에서도 다른 네트워크와의 경계선에 있는 부분 혹은 단말의 가장자리에 있는 부분을 의미한다. (김동하. 2021). 
6) 의견 원문은 다음 사이트 참조. 关于加快构建全国一体化大数据中心协同创新体系的指导意见. https://www.ndrc.gov.cn/xwdt/ztzl/dsxs/zcwj2/202201/t20220112_1311852.html?code=&state=123 (검색 일자: 2022.8.12.)




[참고 문헌]
김동하·김동영·최현구(2021), 「중국의 5G 정책 확산에 관한 연구–이동통신에서 산업 인터넷을 중심으로」, 『중국지역연구』 8권 3호, 65-96쪽. 
한중과학기술협력센터(2022.7.29), 동수서산 공정’ 8대 데이터 거점 발전 현황, 「주간최신동향」. (https://www.kostec.re.kr/sub020109/view/id/36178#u)
KOTRA 해외시장정보(2022.3.22), 中 메가급 프로젝트 ‘동수서산’(東數西算), 베이징무역관 김성애. 
LG경제연구원(2017), 산업연구부문 미래산업그룹, 「2018 주요 디지털 기술·산업이슈」.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 (www.ndrc.gov.cn)
북경시과학기술위원회 국제과기창신센터 (www.ncsti.gov.cn) 
东数西算”推进情况之一:党中央、国务院对加强数据中心等信息基础设施建设作出重要部署. https://www.ndrc.gov.cn/xwdt/ztzl/dsxs/gzdt5/202111/t20211112_1310052.html?code=&state=123 (검색일자: 2022.8.13.)
一图读懂 “东数西算”工程解读. https://www.ncsti.gov.cn/kjdt/ztbd/dsxs/202204/t20220428_75971.html (검색일자: 2022.8.12.)
关于印发《全国一体化大数据中心协同创新体系算力枢纽实施方案》的通知. https://www.ndrc.gov.cn/xwdt/ztzl/dsxs/zcwj2/202201/t20220112_1311853.html?code=&state=123 (검색일자: 2022.8.12.)
关于加快构建全国一体化大数据中心协同创新体系的指导意见. https://www.ndrc.gov.cn/xwdt/ztzl/dsxs/zcwj2/202201/t20220112_1311852.html?code=&state=123 (검색일자: 2022.8.12.)
게시글 이동
이전글 이전글이 없습니다.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