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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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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정치·외교, 사회·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주요 이슈에 대한 동향을 정리하여 제공합니다.

[이슈트렌드] 고속 성장 중인 中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CSF 2022-09-01

□ 중국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시장이 고속 성장을 구가하고 있음. 시장 규모가 부단히 증가하고 있으며, 대외무역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40%를 넘어설 전망임. 

◦ 중국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시장의 규모가 매년 늘어나고 있음. 
- 2016년 6조 7,000억 위안(약 1,304조 원)이었던 시장 규모는 2020년에는 두 배 가까이 급증한 12조 5,000억 위안(약 2,434조 원)을 기록함. 
-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의 예측에 따르면, 올해 중국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시장 규모는 15조 위안(약 2,921조 원)에 달할 전망임. 

◦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시장 규모가 급격하게 커지면서 중국 수출입 무역 총액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2016년 28%에서 2020년 39%로 매년 상승하고 있음. 
- 올해 비중은 42%에 달할 것으로 전망돼, 앞으로도 크로스보더 이커머스가 중국 대외무역에서 점점 더 중요한 역할을 발휘할 것으로 전망됨. 

◦ 크로스보더 이커머스에서 수출이 대부분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중국의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수출 시장 규모는 2016년 5조 4,900억 위안(약 1,069조 원)에서 2020년 9조 7,000억 위안(약 1,880조 원)까지 증가했으며, 연평균 성장률(CAGR)은 15.3%에 달했음. 
- 중상산업연구원은 2022년 중국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수출 시장 규모가 11조 3,800억 위안(약 2,215조 원)에 달할 것으로 예측함. 

◦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수출에서 B2B(기업 간 거래) 모델 비중이 약 70%를 차지하고 있음. 
- 현재 입점 업체 수 4,000만 곳을 돌파한 알리바바(阿里巴巴)의 글로벌마켓 알리바바닷컴(阿里巴巴国际站)을 중심으로 △ DHgate(敦煌网) △ 소상품성(小商品城) 등 선두 그룹 간 경쟁 구도가 형성되어있음. 
 
◦ B2C(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 모델 역시 해외 3자 플랫폼에서의 점포 개설이 가능해 시장 진입 문턱이 낮다는 장점 등에 힘입어 각광을 받고 있음.
- 2019년 시장 규모가 이미 1조 7,300억 위안(약 336조 원)에 달하는 등 안정적인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음.

◦ 자오상증권(招商证券) 연구 보고서에서는 알리익스프레스(速卖通·AliExpress) 등 중국 본토 B2C 플랫폼의 성장세를 높이 평가함. 
- 칠레전국상공회(National Chamber of Commerce)에서 발표한 ‘칠레 2022년 1분기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보고서’에 따르면, 알리익스프레스의 주문량 비중이 24%로 아마존(18%)을 넘어서 1위를 차지함.

◦ 현재 중국의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관련 기업은 3만 곳을 돌파함.  
- 최근 5년간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신규 등록 업체 수가 해마다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으며, 작년의 경우 신규 등록 업체가 전년 동기 대비 약 70% 급증한 1만 800곳에 달했음.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소비 형태 변화가 중국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발전에 크게 기여했다는 분석임.  
- 자오상증권 연구 보고서에서는 “코로나19로 해외시장 소비의 온라인화가 가속화되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도 이러한 흐름이 계속될 것”이라고 보았음. 
- 2020년 전 세계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7.6% 급증함. 
- 시장연구기관 e마켓터(eMarketer)에 따르면, 2022년 △ 필리핀 △ 인도네시아 △ 베트남 등 전자상거래 침투율이 낮은 동남아 국가의 전자상거래 매출이 20%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측돼, 향후 중국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발전에 거대한 잠재력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임.  

◦ 또 보고서는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B2B 모델은 기존 대외무역 모델보다 유통 과정이 짧아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B2C 모델에서는 강력한 공급망과 비용 경쟁력에 힘입어 가성비가 좋은 상품을 충분히 공급할 수 있는 중국의 경쟁력이 발휘됐다”라며 중국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고속 발전을 견인한 요인 중 하나라고 지목함.

◦ 중국 정부는 크로스보더 이커머스를 무역 신업태로 지정하고, 지난 2020년부터 관련 정책을 19차례 발표하는 등 대대적인 지원 사격에 나서고 있음. 
- 일례로 올 1월,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소매 수입에 대한 관리 감독 강화 등 조치를 담은《‘14차 5개년’ 대외무역 고품질 발전 계획(“十四五”对外贸易高质量发展规划)》과 해외창고 발전 가속화 등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의 지속가능한 발전 목표를 제시한《‘14차 5개년’ 현대 유통시스템 건설 계획(“十四五”现代流通体系建设规划)》을 발표함.  
- 또 현재까지 국무원(国务院) 비준을 거쳐 중국 30개 지역에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종합시험구 132개를 조성됐으며, 총면적 1,600만 평방미터(㎡)가 넘는 해외창고 2,000개가 세계 시장에 포진되었음. 
- 해외창고는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발전을 위한 인프라 중 하나로, 통관·배송·상품 회전율·서비스 속도를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중소·영세기업의 해외 진출을 돕는 역할을 발휘하고 있음.  

◦ 올 6월 상무부(商务部)는 대외무역 안정을 위한 정책 브리핑에서 △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해외창고의 세금 환급 절차 개선 △ 다양한 주체의 해외창고 건설 참여 장려 △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지식재산권 보호 가이드의 연구와 제정 △ 요건에 부합한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기업의 첨단 기술기업 신청 지원 등을 통해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산업의 질적 발전을 촉진하겠다는 새로운 목표를 제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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