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9월 특집] 中 첫 번째 반려동물 사료주, 루스

CSF 2022-09-27



□ 산둥 루스 반려동물 식품 주식회사(山东路斯宠物食品股份有限公司, 이하 ‘루스’)는 반려동물 식품 OEM 제조사로, 중국의 첫 번째 사료주인 ‘전정특신’ 중소기업임.

◦ 최근 중국은 △ 젊은 층의 결혼·출산율 저조 △ 1인 가구 증가 △ 독거노인 증가 △ 가족 소규모화 △ 중산층 증가 등으로 많은 사람이 교감할 수 있는 반려동물을 키우기 시작함. 이에 따라 반려동물 산업과 시장이 고속 성장하고 있음. 반려동물 시장에서 식품 소비 비중이 50% 이상으로 가장 많은 것으로 알려짐. 이번 달에는 반려동물 산업·시장과 관련해 중국의 첫 번째 사료주 전정특신 기업과 관련 산업에 대해 알아보고자 함. 

◦ 루스는 반려동물 식품의 연구·개발·생산·판매를 전문적으로 하고 있음. 
- 주력 제품은 육포, 통조림, 비스킷, 치석 제거 제품임. 영업수익의 88% 이상이 육포이며 통조림이 5%, 비스킷 4% 정도를 차지함. 2021년 1월부터 6월까지 4가지 주요 제품(육포, 비스킷, 통조림, 치석 제거)의 생산능력은 각각 4,000톤, 500톤, 1,250톤, 200톤이었음. 
- 반려동물 식품 관련 특허는 총 63개를 보유 중이며 그중 발명특허는 2개임.
- 회사의 발전 전략은 ‘혁신’이며 기술 연구·개발 혁신 시스템을 완비해 영양학적으로 균형 잡힌 식품을 제조하고, 생산 공정과 마케팅 모델을 혁신함. 이로써 새로운 배합사료를 개발하며 질적 발전을 실현하고 있음. 
- 독일, 러시아, 미국, 핀란드, 일본, 한국, 네덜란드, 체코 등으로 수출 중임. 
- 2개의 현대식 공장, 6개의 첨단 가공 작업장, 1개의 시급(市级) 기술 연구 개발 센터를 보유 중이며 기술력과 첨단 장비를 갖추고 있음. 
- ‘중국 경공업 10대 반려동물용품 기업’, ‘2020 산둥성 10대 반려동물 식품기업’, ‘산둥성 전정특신 중소기업’, ‘산둥성 제조업 단일 챔피언’ 등 영예를 차지함. 

◦ 루스는 베이징증권거래소의 첫 번째 반려동물 사료주임. 
- 2015년 중국 반려동물 식품 기업 중 처음으로 신삼판에 상장함.
- 올해 3월 11일 베이징증권거래소에 성공적으로 상장함. 

◦ 올해 1월 기준 1,500만 주의 신주를 발행함. 조달한 자금은 연간 3만 톤의 반려동물 식품의 연구·개발 센터 건설에 활용할 계획임. 
- 센터가 완공되면 연간 1만 8,000톤의 개 사료와 연간 1만 2,000톤의 고양이 사료를 생산할 수 있는 생산능력을 갖추게 됨. 
- 최근 3년간 매출액 대비 R&D 비용 비율을 살펴보면 2.99%, 3.21%, 3.18%로 경쟁사보다 높은 비율임을 알 수 있음. 회사는 연구개발비 투자를 늘리며 기술력을 혁신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음. 
- 이로 보아 향후 회사 자산 규모·직원 수·사업 규모가 확대되고, 연구·개발 인력 등 전문 인력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임. 또한, 회사의 생산능력과 더불어 연구·개발 능력이 강화돼 시장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음.

◦ OEM 제조사인 만큼 전체 매출에서 해외 사업의 매출액이 차지하는 비중이 현저히 높음. 해외 사업 매출은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음.
- 해외 사업은 상표 부착 생산(OEM) 방식으로 운영되며, 2021년 1~6월 해외 매출이 전체 매출의 약 86% 정도 차지했고, 202년도에는 84%, 2019년도 80%, 2018년도 77% 정도 차지했음. 
- 가격은 원가가산 가격결정법을 채택하고 있음. 
- 제품은 주로 △ 독일 △ 러시아 △ 미국 △ 핀란드 △ 일본 △ 한국 △ 네덜란드 △ 체코 등 국가로 수출하고 있음. 
- 대표적 협력사로는 독일 프레스납(Fressnapf) 회사가 있음. 장기 협력을 통해 안정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있음. 
- 최근에는 국내 시장 점유율 확대를 위해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음. 

◦ 실적 측면에서 볼 때 2020년 수익성이 나쁘지 않았음. 
- 2020년 연매출 4억 위안(약 795억 원) 이상, 순이익 3,800만 위안(약 75억 5,174만 원) 이상을 기록하였으며 2021년 상반기 약 1,500만 위안(약 30억 원)의 이익을 달성함.

◦ 중국의 반려동물 산업은 선진국보다 늦게 시작했지만 현재는 고속 성장을 실현하고 있음. 간단하게 중국 반려동물 산업의 발전기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음. 
- 1990~1999년 애완동물의 개념이 탄생함. 애완동물보호협회가 설립됐고, 세계적인 식품 기업인 로얄캐닌(ROYAL CANIN)과 마즈(Mars)가 중국 시장에 진출함.
- 2000~2014년 애완동물에 대한 인식이 변화함. ‘애완’ 동물에서 감정을 교감하고 인생을 함께하는 ‘반려’ 동물로 인식하기 시작함. 동시에 반려동물용품 제조업체가 출현하기 시작했음.  
- 2015~현재까지 고속 성장 시기임. 중국 경제가 발전하고, 1인당 가처분소득이 증가하면서 품질을 중시하기 시작했음. 
- 자국 브랜드의 기술력과 인지도 향상으로 외국 브랜드의 중국 시장 점유율이 갈수록 낮아지고 있음. 

◦ 경제가 발전하고, 반려동물을 보호해야 한다는 인식이 확대되면서 반려동물 시장이 블루오션으로 주목받고 있음. 
- 중국의 반려동물 양육률은 17% 정도이며 반려인이 증가하면서 중국 국내 반려동물 식품 시장이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음.
- 2020년 중국 반려동물 산업 백서에 따르면, 중국의 반려동물 소비 시장 규모는 2010년 140억 위안(약 3조 원)에서 2020년 2,065억 위안(약 42조 원)으로 커졌으며 31% 정도의 연평균 성장률을 보임. 아이미디어리서치(艾媒咨询·iMedia Research) 데이터에 따르면 2021년 중국의 반려동물 식품 시장 규모는 1,554억 위안(약 31조 원)이었으며 2022년에는 1,732억 위안(약 35조 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됨.
- 유로모니터(Euromonitor)는 2021~2025년 중국 반려동물 식품 시장의 연평균 성장률을19.48%로 예측함. 
- 중국의 반려동물 시장이 더욱 세분화되고 있으며 기능성·맞춤 영양 사료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반려동물 식품 시장이 새로운 블루오션으로 떠오르고 있음. 향후 많은 요인에 의해 반려동물 식품의 종류가 증가하고 가격이 인상될 것으로 예상됨.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