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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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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정치·외교, 사회·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주요 이슈에 대한 동향을 정리하여 제공합니다.

中 정부, 제조 강국·브랜드 강국 위한 로드맵 공개

CSF 2023-02-16

□ 최근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中共中央)와 국무원(国务院)이 중국의 품질 전반을 향상하기 위한 로드맵인《품질 강국 건설 요강(质量强国建设纲要, 이하 ‘요강’)》을 발표함. 

◦《요강》은 중국 경제 성장 모델의 중심이 양적 성장에서 질적 성장으로 전환하기 위한 중요한 조치임. 
- 현재 중국의 품질 수준은 경제사회 발전에 비해 뒤져있고 품질 발전을 위한 기반이 약한 상태임. 이에 경제, 교역, 과학기술,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품질 향상을 중시하고 있음.  

◦《요강》은 새로운 정세와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품질 향상과 효익 증대를 발전의 발판으로 삼고, △ 기술 △ 표준 △ 브랜드 △ 품질 △ 서비스 등을 새로운 경제발전의 핵심으로 성장시켜 ‘메이드 인 차이나(Made in China)’에서 ‘크리에이티브 인 차이나(Creative in China)’로 전환해 속도보다는 품질을, 중국산 제품보다는 중국 브랜드에 집중함으로써 품질 강국 건설을 확고히 추진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함. 

◦ 이를 위해《요강》은 2025년까지 전반적인 품질 수준을 향상하고, 2035년까지 품질 강국의 기반을 공고히 다진다는 목표를 제시함.
- 또 △ 경제성장 △ 산업 △ 제품/서비스 △ 브랜드 △ 인프라 △ 제도 등 6가지 분야의 전반적인 품질 제고를 주문함.

◦ 경제성장과 관련해서는 △ 경제구조 고도화 △ 전반적인 혁신능력 증진 △ 친환경 발전 주력 등을 제시함. 

◦ 산업과 관련해서는 △ 산업 품질경쟁력 강화 △ 공급망의 현대화 수준 제고 △ 1·2·3차 산업 전반의 품질 향상 △ 표준화된 농업 생산법 보급 확대 △ 제조업 품질 경쟁력지수 향상 △ 우수 산업클러스터 육성 등을 제시함.

◦ 제품·서비스와 관련해서는 △ 농산물 검사 합격률 98% 이상 △ 제조업 제품 수율(양품률) 94% 도달 등을 제시함. 
- 특히 임상 허가 소요기간 단축 등을 통해 혁신 신약 개발을 적극적으로 독려할 방침임.
- 또 노인, 어린이, 장애인 등 취약계층에 특화된 소비재 공급을 늘리고, 양질의 소비재 수입을 장려할 방침임. 

◦ 브랜드와 관련해서는 소비자가 신뢰하는 브랜드를 육성할 것을 주문함.
- 브랜드 육성, 발전, 규모화 촉진·지원 제도를 더욱 보완할 계획임.
- 또 브랜드 인지도와 신뢰도를 제고하고, 뚜렷한 개성을 가진 우수·선두 기업을 지속적으로 늘릴 계획임.

◦ 인프라와 관련해서는 △ 품질관리 시스템 및 메커니즘 발전 △ 계량·표준·인증·검사·테스트 최적화 △ 품질 표준 연구소 설립 △ 품질 계획·제어·보장개선 등 프로세스의 정보화·인터넷화·스마트화 등을 주문함.

◦ 제도와 관련해서는 △ 품질 관련 정책 및 법규 제정 △ 품질 안전 리스크 예방 메커니즘 구축 △ 품질 발전 환경의 최적화 등을 주문함.

◦《요강》은 고도화된 소비 트렌드에 맞춰 기업이 △ 제품 혁신 △ 브랜드 업그레이드 △ 품질개선 속도를 높여 다양한 소비 수요를 충족시켜야 한다고 주문함.
-《요강》에 따르면 품질 강국을 만들기 위해 정부가 추진제 역할을 하여 공공 서비스 시스템을 보완하고 공정하고 질서 있는 시장 환경을 조성해야 함. 기업은 품질 강국 건설의 주체로써 품질 관리에 있어 새로운 솔루션을 마련하고 특허, 표준 제정 등을 통해 장기적 발전의 토대를 마련해야 함. 또한 금융업은 실물경제를 지원하기 위해 각종 대출 상품·서비스를 출시해 기업의 대출을 지원해야 함.

◦ 훙타오(洪涛) 베이징궁상대학(北京工商大学) 상업경제연구소 소장은 “《요강》은 중국의 질적 발전을 위한 강령적 성격의 문건으로 중요한 의미가 있다”라고 평가함.
- 훙타오 소장은 “중국이 세계 생산, 무역, 소비 대국으로 부상했으나 품질 강국, 브랜드 강국의 반열에 오르기 위해서는 더 높은 단계로 발전해야 한다. 현재는 공급 과잉과 공급 부족 문제가 공존하고 있다. 대다수의 실물 상품이 공급 과잉 상태지만, 특수 상품, 우수 상품, 서비스형 상품, 체험 상품 등은 상대적으로 부족하는 등 공급 부족 상황이 나타나고 있다”라고 진단함. 
- 훙타오 소장은 “품질을 향상해야만 소비자의 수요를 만족시킬 수 있고 좋은 제품을 좋은 가격에 판매할 수 있다. 소비자는 실속을, 생산자는 이익을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산업의 구조전환 및 고도화도 촉진될 것이다”라고 밝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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