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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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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정치·외교, 사회·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주요 이슈에 대한 동향을 정리하여 제공합니다.

신에너지차의 블루오션으로 떠오른 농촌

CSF 2023-05-25

□ 중국의 농촌이 중국 신에너지차 산업의 블루오션으로 떠오르고 있음. 신에너지차의 농촌 보급을 위한 정부의 지원책이 잇달아 발표되고 있으며, 관련 기업들도 농촌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적극 나서고 있음. 

◦ 올 1~3월 중국 신에너지차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26.2% 증가한 158만 6,000대로 전체 신차 판매량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6.1%에 달했음. 
- 하지만, 대도시의 자동차 보유량이 이미 포화상태에 달하면서 신에너지차 판매량의 고속 성장이 유지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임.  
- 2022년 말 기준 전국 84개 도시의 자동차 보유량이 이미 100만 대를 넘어섰으며, 특히 베이징(北京)‧청두(成都) 등 대도시에는 무려 500만 대가 있음. 

◦ 이 때문에 농촌이 신에너지차 산업의 블루오션으로 떠오르고 있음. 중국 정부는 이미 3년 전부터 신에너지차의 하향(下乡‧농촌 보급)을 추진하고 있었음. 
- 2020년 7월부터 △ 공업정보화부(工信部) △ 농촌농업(农业农村部) △ 상무부(商务部) △ 국가에너지국(国家能源局) 등 부처가 신에너지차 하향 업무를 전개함. 
- 중국자동차산업협회(中汽协) 통계에 따르면, 2020년부터 2022년까지 하향 모델의 판매량은 각각 39만 7,000대, 106만 8,000대, 265만 9,800대로 누적 판매량이 410만 대를 넘어섬. 

◦ 2021년에는 18개 자동차 기업의 52개 차종이, 2022년에는 26개 기업의 70개 차종, 올해는 39개 기업의 52개 차종이 활동에 참여한 것으로 집계됨.     
- △ 우링(五菱) △ 비야디(比亚迪) △ 지리(吉利) △ 창청(长城) 등 기존 대표기업은 물론 △ 링파오(零跑) △ 나타(哪吒) 등 신생 전기차 업체도 하향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음. 
- 대부분은 소형, 초소형 전기차임.

◦ 하지만 2022년 신에너지차의 농촌시장 침투율은 중국 전체(29%)에 한참 못 미치는 10%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남.  
- 전문가들은 그 원인으로 △ 부족한 충전 인프라 △ 적은 차종 △ AS 부족 등을 꼽았음. 
- 중국 전기차 충전 인프라 촉진 연맹(中国电动汽车充电基础设施促进联盟)은 “현재 중국의 충전 인프라는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을 만큼 충분하지만, 대부분 동부 연해 지역과 경제가 발달한 지역에 집중되어 있고, 향진(乡镇) 등 농촌에는 인프라가 부족한 실정”이라고 지적함. 

◦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올해 들어 중국 정부는 신에너지차의 농촌 보급 확대를 목적으로 한 정책을 추가로 발표함.
- 5월 5일 리창(李强) 총리가 주재한 국무원 상무회의에서는 ‘첨단 제조업 클러스터 발전 가속화에 관한 의견’을 채택하면서, 충전 인프라 시설 구축에 속도를 높임으로써 신에너지차의 농촌 도입을 지원할 것을 주문한 바 있음. 
- 5월 17일에는 △ 국가발전개혁위원회(国家发展改革委) △ 국가에너지국(国家能源局)이《신에너지차의 농촌 보급 확대를 위한 충전 인프라 구축 가속화에 관한 실시의견(关于加快推进充电基础设施建设更好支持新能源汽车下乡和乡村振兴的实施意见, 이하 ‘의견’)》을 발표함. 
-《의견》은 농촌 호적 주민이 소재지에서 신에너지차를 구매할 경우 지방정부 차원에서 소비 쿠폰 등을 제공하도록 장려했으며, △ 공공 충전 인프라 구축 강화 △ 충전 인프라 건설‧운영에 관한 지방정부 특별 지원책 마련 △ 농촌 지역 특성에 맞는 차종 개발 등의 방안을 담고 있음.  

◦ 자동차 기업은 발 빠르게 농촌 시장 선점에 나섰음. 
- 상하이자동차GM우링(上汽通用五菱)은 5월 22일부터 6월 말까지 대표 경형 전기차인 훙광 미니EV(宏光MINIEV) 전 시리즈를 최대 1만 3,000위안(약 240만 원) 할인하겠다고 밝혔음. 
- 치루이신에너치자(奇瑞新能源)도 경형 전기차 모델 QQ아이스크림(QQ冰淇淋下乡)을 구매할 시 1,000위안(약 20만 원)의 보조금을 지급하겠다고 밝힘.
◦ 쉬하이둥(许海东) 중국자동차산업협회 부총공정사는 “광활한 농촌 시장은 중국 신에너지차 산업의 핵심 거점이 될 것이다. 중국 정부가 추진 중인 쌍탄소(双碳, 탄소 배출량 정점 도달, 탄소 중립) 목표를 빠르게 실현하기 위한 최적의 선택은 바로 농촌에 신에너지차를 보급하는 것”이라고 보았음.     

◦ 추이둥수(崔东树) 전국자동차시장정보연석회의(全国乘用车市场信息联席会) 비서장은 “현재 농촌에 최소 5억 명이 상주하고 있는데 여기에 3억 명의 농민공까지 합치면 8억 명에 달한다. 농촌은 전기차 기업에 있어 기회의 땅이다”라고 내다봄.
- 중국전기차100인회(中国电动汽车百人会)가 발표한《중국 농촌 지역 전기차 이동성 연구(中国农村地区电动汽车出行研究)》에 따르면, 2030년 중국 농촌 지역의 인구 천 명당 자동차 보유량은 160대로 총보유량은 7,000만 대가 넘을 것으로 전망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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