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중국 보험산업에 부는 디지털 전환 바람

이소양 소속/직책 : 보험연구원 연구원 2023-05-30

온라인보험시장의 확대

중국 온라인보험시장은 금융감독당국의 정책지원으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2021년 중국 온라인보험 총수입보험료는 약 3,779억 위안이며, 침투율1)은 8.4%이다. 중국 온라인보험시장은 2011년부터 ‘급속 확장’, ‘소폭 하락’, ‘급속 회복’의 3단계를 거쳐 발전하고 있다. 감독제도가 아직 완비되지 않았던 2011~2015년에는 많은 보험회사가 무질서한 경쟁을 벌였으며 이로 인해 온라인보험 총수입보험료가 연평균 100% 이상의 증가율로 빠르게 증가했다. 2015년 중국 금융감독당국은 ‘온라인보험감독 잠정조치’ 등 온라인보험 관련 감독제도를 도입하면서 온라인보험의 면허 경영을 강조하고 온라인보험의 취급기준을 명시했다. 이때 일부 중소형 보험회사와 면허를 취득하지 못한 IT 회사는 온라인보험 판매를 중단했으며, 이에 2016~2018년에 온라인보험 총수입보험료는 연평균 5% 하락했다. 2019년 온라인보험 감독제도가 도입된 지 4년 만에 온라인보험시장은 성장 궤도로 복귀했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소비자의 온라인보험 수요가 확대됨에 따라 2019~2021년 온라인보험시장은 연평균 20% 이상의 빠른 성장을 했다.



중국에서 판매되는 온라인보험은 IT 기술의 활용 확대로 장기간 전통적인 위험을 보장하는 일반 보험상품에서 벗어나 단기간에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작은 위험을 보장하는 생활밀착형 보험상품으로 확대됐다. 이는 중국 보험회사가 IT 기술의 활용을 통해 소비자 수요 발굴과 실시간 정보에 기반해 합리적인 보험료가 책정된 보험상품을 제공할 수 있게 되고, 온라인채널을 통해 소비자의 보험 가입 편의성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현재 온라인채널에서 판매되는 대표적인 생활밀착형 보험상품은 반송보험, 항공지연보험, 교통체증보험, 주차위반딱지보험 등이 있다.


소비자의 온라인보험 수요 증대

중국 칭화대학교가 최근 발표한 설문조사2) 결과에 의하면 중국 소비자의 온라인보험 수요는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먼저, 30대 소비자는 보험구매 주력 소비층이며 온라인보험에 대한 수요가 가장 높다. 또한, 보험 가입 연수가 오래된 소비자일수록 온라인채널에서 보험에 가입하는 경향이 있다. 그들이 온라인채널에서 보험에 가입하는 것을 선호하는 이유는 높은 가성비, 다양한 보험 종류, 투명한 보험정보, 자유로운 의사결정, 그리고 최소한의 마케팅 등이 있다. 한편, 고소득, 고학력, 도시 거주 소비자들이 온라인채널을 통해 보험에 가입하는 경향이 있으며 소득이 높을수록, 학력이 높을수록, 거주 도시 규모가 클수록 보험 가입의 편리성을 중요시해 이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마지막으로, 코로나19 사태로 소비자들은 온라인채널을 더 선호하는 경향을 보였으며, 앞으로 이러한 추세가 더욱 분명해질 것으로 나타났다. 앞으로 20대 소비자의 보험에 대한 인식 개선과 소득 수준 상승으로 인해 ‘디지털 원주민’이라고 불리는 이들의 보험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며, 온라인채널은 소비자의 보험구매 주요 채널 중 하나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소비자의 온라인보험 수요 확대는 보험회사가 IT 기술을 기반으로 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요구하고 있으며, 이는 보험회사에 새로운 성장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보험회사들은 온라인보험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 소비자 수요를 잘 파악하고 IT 기술을 기반으로 상품 및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제공해야 한다는 데 공감대를 형성됐다.


빅테크의 보험업 진출과 보험회사의 디지털 전환

중국 온라인보험시장은 금융감독당국의 정책지원으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이와 함께 소비자의 온라인보험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시장 상황은 온라인보험을 취급하는 보험회사에 좋은 기회가 되고 있다. 온라인보험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보험회사가 적어도 ‘IT 기술 기반의 업무운영’ 및 ‘IT 기술 기반의 상품 제공’의 2가지 측면에서 동시에 성공해야 한다. 디지털 시대에 기존 보험회사는 소비자의 다양한 온라인보험 수요에 대응할 수 없으므로 디지털 전환이 시급히 추진돼야 한다. 다만 기존 보험회사에서 디지털 전환을 추진하기는 쉽지 않다. 이에 중국 금융감독당국은 빅테크의 보험업 진출 허용 등 새로운 플레이어를 통해 보험회사의 디지털 전환을 기대하고 있다.

앤트파이낸셜, 텐센트, 징둥, 시나, 디디추싱 등 빅테크들은 보험업에 진출하기 위해 보험회사를 인수하거나 지분을 투자하는 등의 방식을 선택하고 있다. 2008년에 설립된 대만계 손해보험회사인 Cathay손해보험회사는 2015년까지 자동차보험을 주로 판매해 외형적인 성장을 추진했으며 이로 인해 2018년까지 당기순이익이 연속 영업적자를 기록했다. 2017년 앤트파이낸셜은 Cathay손해보험회사의 경영권을 취득하고 핀테크 전문가들을 새로운 CEO 및 상임이사로 선임했으며 클라우드 컴퓨팅, 빅데이터 등을 포함한 IT 기술 기반의 상품 및 서비스 혁신을 추진했다. 먼저, Cathay손해보험회사는 자동차보험 판매를 축소하고 중국의 간편결제 플랫폼인 알리페이의 이용자 수요를 겨냥해 금융계좌손해보험, 단기건강보험, 반송보험 등 생활밀착형 보험상품 판매를 확대했다. 앤트파이낸셜의 지원을 통해 Cathay손해보험회사의 수입보험료가 2018년부터 크게 증가하게 됐고, 당기순이익이 2019년부터 적자에서 흑자로 전환됐다. 또한, Cathay손해보험회사는 IT 기술 기반의 상품 및 서비스 혁신뿐만 아니라, 새로운 사업모델 구축, 주요 서비스 및 사업 운용의 디지털화, AI 기반의 서비스 제공, 디지털 인프라 조성 등을 디지털 전환의 주요 실행방안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으로 인해 2023년에는 Cathay손해보험회사가 중국은행보험신문이 선정하는 ‘2022년 중국 보험산업의 디지털 전환 우수사례’로 선정됐다.3) <표 2>에서 보여주는 대로 삼성화재 및 현대해상을 제외한 나머지 빅테크들이 투자한 보험회사들은 모두 디지털 전환을 적극으로 추진하고 있다.


보험회사의 디지털 전환 지도의견 발표

2020년부터 중국 금융감독당국은 온라인보험의 건전한 성장을 추구하는 동시에 기존 보험회사의 디지털 전환을 촉진하는 지도의견을 발표했다. 먼저, 중국 금융감독당국은 2021년 2월에 새로운 ‘온라인보험 감독규정’을 발표하고, 8월에 온라인보험 관련 시장질서 교란 행위 단속을 시행했으며 10월에 ‘보험회사의 온라인 생명보험업무에 관한 규범’을 발표해 온라인 생명보험 경영조건을 강화했다. ‘보험회사의 온라인 생명보험업무에 관한 규범’은 온라인 생명보험 유형 및 판매자의 새로운 요구 사항을 명시하고 온라인보험에 대한 감독을 강화했으며 이로 인해 일부 생명보험회사는 온라인 생명보험 판매 자격을 새롭게 취득해야 할 필요가 있다. 온라인보험에 관한 감독규제가 엄격해지고 있는 상황에서도 보험회사의 디지털 전환으로 인해 온라인보험의 공급이 확대되고 2030세대와 같은 보험구매 주력 소비층의 온라인보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온라인채널이 보험시장의 주요 판매채널 중 하나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5년간의 온라인보험 총수입보험료 성장률(19.1%)을 고려할 때 온라인보험 총수입보험료는 2030년 전후에 1조 위안을 돌파하고 침투율이 10% 이상으로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중국 금융감독당국은 보험회사의 디지털 전환을 촉진하기 위해 ‘손해보험회사의 디지털 전환에 관한 지도의견’(2020년 5월), ‘보험모집사업자의 정보화 감독방법’(2021년 1월), ‘은행업과 보험업의 디지털 전환에 관한 지도의견’(2022년 1월)을 발표했다. ‘은행업과 보험업의 디지털 전환에 관한 지도의견’에서는 5가지 분야의 디지털 전환 내용을 제시했으며 이러한 디지털 전환을 통해 보험산업에서 실질적이고 눈에 띄는 성과를 2025년까지 달성하는 것을 요구했다. 동 지도의견으로 빅테크가 투자한 보험회사 및 대형 보험회사에 국한된 디지털 전환은 중소형 보험회사까지 확대될 것으로 보이며, 현재까지 온라인보험 혁신에 머무는 디지털 전환은 더욱 깊게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
1) 온라인보험의 침투율은 온라인채널 총수입보험료가 전체 총수입보험료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의미함
2) 清华大学, 中国保险与养老金研究中心(2023.4), ‘2022年中国互联网保险消费者洞察报告’
3) 中国银行保险报网(2023.3), ““国泰产险“数智双驱动系统”获评2022年中国保险业数字化转型优秀案例!”(http://www.cbimc.cn/content/2023-03/06/content_478382.html)



[참고문헌]
이소양(2021.10), ‘중국 IT 회사의 보험산업 진출 현황과 전망’
이소양(2022.1), ‘중국 보험산업의 현황과 특징’
정성희, 문혜정(2018.12), ‘중국의 소액단기보험 시장 확대와 시사점'
清华大学, 中国保险与养老金研究中心(2023.4), '2022年中国互联网保险消费者洞察报告'
中国银行保险报网(2023. 3), ““国泰产险“数智双驱动系统”获评2022年中国保险业数字化转型优秀案例!” (http://www.cbimc.cn/content/2023-03/06/content_478382.html)
中国政府网(2022.1), ‘中国银保监会办公厅关于银行业保险业数字化转型的指导意见’ (http://www.gov.cn/zhengce/zhengceku/2022-01/27/content_5670680.htm)
게시글 이동
이전글 이전글이 없습니다.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