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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향세미나] 중국, 자동차 수출 세계 1위 기록

김주혜 소속/직책 : KIEP 세계지역연구센터 중국지역전략팀 전문연구원 2023-06-14

☐ 최근 중국자동차공업협회의 발표에 따르면 2023년 1분기 중국의 자동차 수출량이 일본을 넘어서 처음으로 세계 1위를 기록함.1) 

 - 2023년 1월~3월 중국의 자동차 수출은 전년동기대비 70.6% 증가한 99만 4,000대에 달함.2) 

 ㅇ 같은 기간 일본은 95만 4,000대(2위), 독일은 83만 9,000대(3위)를 수출3)

 - 이중 전기차는 전년동기대비 110% 증가해 24만 8,000대를 기록

 ㅇ 1분기 전체 자동차 수출액에서 전기차의 비중은 44.7%이고, 자동차 수출 증가에 대한 전기차의 기여율은 약 50%에 달함.4)

 - 주요 수출국은 △벨기에 △러시아 △영국 △스페인 △호주 순으로 특히 대 러시아 수출이 전년동기대비 213% 증가했고, 전체 수출액의 11% 차지(승용차 기준 HS Code. 8703)

 ㅇ 중국의 대 러시아 승용차 수출액(전체 승용차 수출액 중 러시아 비중) 추이: 2022년 16억 달러(3.8%) ▸2023년 1분기 17억 달러(11%)




☐ 올해 1분기 중국의 자동차 수출이 호조를 보인 주요 요인으로는 중국의 러시아 자동차 시장 점유율 확대와 전기차 수출 증가를 들 수 있음.5)

 -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의 영향으로 2022년 볼보, 폭스바겐, 도요타 등 세계 주요 완성차 업체들이 러시아 내에서 자동차 생산 및 판매 중단을 잇따라 선언한 이후, 2023년 1분기 중국의 러시아 자동차 시장 점유율이 42.5%까지 확대되며 반사 이익을 누리고 있음.6)

 ㅇ 러시아 자동차 시장 점유율 변화(2021년 → 22년): 중국 9% → 37%, 한국 28.3% → 11.2%, 유럽 28.3% → 7.3%, 일본 17.9% → 6.6%, 미국 1.1% → 0.9%

 - 2020년 이후 중국 업체들이 가격경쟁력을 보유한 전기차를 중심으로 유럽 등 세계시장 진출을 본격화했고, 테슬라가 중국 내에서 생산한 제품을 수출하면서 중국의 전기차 수출이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해 2021년부터 이미 전기차 수출 1위를 기록7)

 ㅇ 테슬라는 2020년부터 상하이 기가팩토리에서 생산한 전기차를 유럽, 아시아 등지로 수출하기 시작했고, 2022년 기준 중국 전체 전기차 수출의 40%를 차지8)

 - 2022년 코로나19로 주춤했던 세계 전기차 시장이 회복세를 보이면서 중국의 전기차 수출이 최대치를 기록했고, 2023년 1분기에는 테슬라와 함께 세계 전기차 판매 1위 기업인 중국 BYD의 유럽시장 수출이 크게 확대

 ㅇ 2023년 1분기 테슬라는 중국의 전체 자동차 수출에서 3위(9만 2,000대), BYD는 9위(4만 3,000대)를 차지9)

 ㅇ BYD는 2022년부터 내연기관차 판매를 중단하고, 전기차에 집중하기 시작해 한 해 동안 영국과 벨기에 등 유럽국가를 중심으로 전기차 5만대 정도를 수출했으며,10) 2023년 1분기에는 4만 3,000대의 수출기록을 세움.


☐ 2023년 중국의 자동차 수출은 러-우 전쟁 장기화와 세계 전기차 수요 증가 등의 영향으로 확대될 여지가 크며, 주요 수출시장인 유럽의 전기차 등 친환경산업에 대한 역내 공급망 강화 정책 추진에 따라 중국기업은 현지투자/생산도 늘릴 계획으로 우리 정부 및 기업의 대응이 필요

 - 중국자동차공업협회는 1분기 수출 추세가 지속될 경우 중국의 2023년 자동차 수출은 400만대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어, 연간 수출 기준으로도 일본을 제치고 세계 최대 자동차 수출국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밝힘.11)

 - EU의 그린딜 산업계획에 이어 최근 프랑스 정부가 프랑스에 투자하는 배터리 기업 등에 세금을 공제하고 유럽산 전기차에 유리한 방식으로 보조금을 지원한다는 내용의 ‘녹색산업법안’을 발표하며12) 유럽 내 역내 공급망 강화 정책이 확산

 - 중국의 BYD는 최근 2025년 초 1차 양산을 목표로 유럽 내 생산공장 건설/인수 계획을 발표했고, 중국의 전기차 업체 NIO는 2022년 헝가리 배터리 공장의 가동 계획을 밝힘.13)

 - 한국의 주요 전기차 수출국도 미국과 독일, 영국 등으로, 우리 전기차/배터리 기업 또한 유럽시장에 대대적인 투자가 필요한 상황인 것을 감안해 정부는 정책자금 지원과 함께 업계와 EU 공급망 강화 정책에 대응한 협의를 지속적으로 진행할 필요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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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07万辆!今年一季度,我国汽车出口量超日本」(2023. 5. 16), 中国汽车工业协会; 「2023年3月汽车出口情况简析」(2023. 4. 15) , 中国汽车工业协会; KITA 무역데이터. 

2) 2023년 4월 중국의 자동차 수출량은 37만 6,000대로, 전년동기대비 1.7배 증가했고, 1~4월 수출량은 137만대로 전년동기대비 89.2% 증가함. 자료: 2023年的中国,全球最大汽车出口国?」(2023. 5. 15), 新浪财经. 

3) 「[단독] 전기차 앞세운 중국, 처음으로 1위 차 수출국 됐다」(2023. 5. 15), 조선일보. 

4) 「前4月汽车出口同比增长76.5%」(2023. 5. 29), 中国政府网.

5) 「商务部:我国新能源汽车出口额95.5亿美元 占汽车出口比重提升至44.7%」(2023. 4. 27), 第一财经; 「2023年的中国,全球最大汽车出口国?」(2023. 5. 15), 新浪财经. 

6) 「厉害了!中国汽车在俄罗斯大受欢迎,市场份额暴涨3倍!俄新车产量降至31年来最低…」(2023. 2. 21), 每日经济新; 「As sanctions bite, Volvo suspends car shipments to Russia」(2022. 2. 28), Reuters; 「超日本,一季度中国汽车出口位居世界第一」(2023. 5. 22), 中国经济网. 

7) 오종혁(2023),「2022년 중국 신에너지차 수출 증가 및 해외진출 확대」, 지역연구 제2호 동향세미나, KIEP; 「테슬라 상하이공장, 세계 테슬라 전기차 생산량의 절반 이상 차지」(2022. 6. 21), KITA.

8) 최재희(2023), 「중국 LFP 배터리 공급망 분석 및 시사점」, p. 3,

9) 「23年一季度,中国汽车出口排名正式出炉!」(2023. 6. 5), 车家号. 

10) 「比亚迪新能源车2022年出口5.6万辆」(2023. 2. 14), 车家号. 

11) 「超日本,一季度中国汽车出口位居世界第一」(2023. 5. 22), 中国经济网.

12) 「프랑스판 IRA… “유럽산 전기차에 보조금 지급”」(2023. 5. 13), 동아일보. 

13) 「汽车早报|比亚迪欧洲首家工厂最早或2025年开启生产 大众将大幅拓展集团旗下品牌中国区研发资源」(2023. 3. 14), 界面新闻; 「蔚来首座海外工厂即将运营:将提供加电产品」(2022. 7. 30), 21世纪经济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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