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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인의 생활 일부로 자리잡은 ‘즉시배송’

CSF 2023-09-27

□ 중국의 즉시배송 소매 시장이 점점 확대되면서 즉시배송이 중국인들의 라이프 스타일로 자리 잡고 있음.

◦ 9월 21일 상무부연구원 전자상거래연구소(商务部研究院电商所)에서 발표한《즉시배송 소매업 발전 보고서(及时零售行业发展报告 2023, 이하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즉시배송 소매업은 연평균 50% 이상의 성장률을 유지하고 있음. 
- 2022년 시장 규모는 5,042억 8,600만 위안(약 92조 원)이었으며 2025년에는 2022년의 3배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됨.

◦ 즉시배송 소매는 즉시배송 체계를 기반으로 하는 리테일 사업으로, 이커머스와 즉시배송 업무가 융합돼 탄생하게 됨. 디지털 기술 발전으로 파생된 전형적인 신업태이자 소비의 새로운 모델이라고 할 수 있음. 
- 온라인으로 주문하면 오프라인에서 30분 만에 배송되며 배송시간을 크게 단축했으며 현지 소매 공급 능력을 향상시켰음.
- 주민들의 다양한 소비 수요를 자극해 소비 시장의 질적 확대는 물론 중국 국내 대순환을 실현하는 중요한 힘이 되고 있음.
- 2023년 초 발표한 중앙정부 1호 문건(中央一号文件)에서도 공동 배송, 즉시배송 등 新모델을 대대적으로 발전시킬 것을 분명히 언급함.

◦ 즉시배송 서비스는 이커머스를 비롯해 다양한 현장에서 이뤄지고 있으며, 품목도 의약품과 일상용품은 물론 신선식품, 과일, 생화 등까지 망라하고 있음. 소비자들은 긴 기다림 없이 즉시배송을 통해 갖고 싶은 물건, 당장 필요한 물건을 구매할 수 있게 됨.
- 최근 중국 배달앱 어러머(饿了么)에서는 iPhone15 출시 동시에 판매를 시작함.

◦《보고서》는 즉시배송 소매시장이 야간 경제의 번영을 촉진해 15분 주민 편의 생활권이 더 확대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함. 
- 실제로 최근 몇 년간 중국의 야간소비가 활발해지고 있음. 1선 도시 및 신1선 도시의 야간 주문 비율이 종일 주문 대비 15% 이상을 차지해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 쿤밍(昆明)의 경우, 야간 즉시배송 비율이 종일 즉시배송 비율 대비 21%로 지난해보다 4%p 늘어남. 쿤밍의 야간소비 중 44%는 대부분 의약품, 식품, 과일, 음료였음. 특히, 여행객들이 야간 즉시배송 서비스를 통해 여행 중 문제를 해결하고 있었음.

◦ 광저우(广州), 창사(长沙)의 야간 즉시배송 비율은 각각 종일 즉시배송 대비 2.15%, 1.33%였음. 광저우의 야간 활동 인구 규모가 전년 동기 대비 약 20% 늘어났는데, 이로 인해 도시 야간 즉시배송 비중이 늘어났음.

◦ 9월 14일 열린 메이퇀 즉시배송 소매산업 대회(2023美团即时零售产业大会)에서 왕푸중(王莆中) 메이퇀 고급 부총재는 “즉시배송 소매는 하나의 확실한 생활 방식으로 자리잡았으며 브랜드 기업과 판매자 모두 ‘NOW(지금 당장)’를 지향하고 있다”고 밝힘.
- 2021년 왕푸중은 5년 안에 즉시배송 소매 시장 규모가 1조 위안(약 184조 원)에 달할 것이라고 예측한 바 있음. 그는 올해 말 즉시배송 소매 시장 규모가 5,000억 위안(약 92조 원)에 달할 것이라고 보았음.

◦ 모다이칭(莫岱青) 중국 전자상거래 정보 플랫폼인 왕징서(网经社) 전자상거래연구센터 주임은 “즉시배송은 소비자의 소비 습관으로 자리잡고 있다. 디지털 경제가 발전함에 따라 현지 즉시배송은 소비자의 실수요가 되고 있으며 모든 일생 생활에 스며들고 있다. 징둥, 메이퇀 등 기업은 자신의 계약 이행 능력과 부대적인 인프라를 모두 디지털화해야 하며 핵심 경쟁력을 키워야 한다”라고 강조함.

◦ 모다이칭 주임은 플랫폼 기업들이 경쟁력을 키우려면 다양한 능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지적함.
- 정밀한 도시 운용력, 오프라인 지점의 디지털 관리 및 온라인 운영 능력 제고, 각종 상황과 품목, 서비스를 겨냥한 혁신력 제고, 업태 발전을 위한 경쟁력 발굴 등이 있음.


[참고자료]
1. 베이징상바오왕(北京商报网)「商务部研究院电商所:预计2025年即时零售市场规模将达到2022年的3倍」 2023.09.21
https://www.bbtnews.com.cn/2023/0921/489949.shtml
2. 펑파이(澎湃)「外卖点万物,哪些城市夜间消费力最强」, 2023.09.24 
https://www.thepaper.cn/newsDetail_forward_24680363
https://www.nbd.com.cn/articles/2023-09-25/3034370.html
3. 디이차이징(第一财经)「美团、京东、阿里卷起了“即时零售”,抢食万亿规模市场蛋糕」 2023.09.14
https://www.yicai.com/news/101858903.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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