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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세계로 뻗어가는 중국 신에너지차 기업

CSF 2023-11-02

□ 최근 중국 신에너지차 제조기업과 다국적 자동차 기업이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었음. 이로써 앞으로 각자의 장점을 살려 신에너지차의 발전을 이끌 것으로 기대됨.

◦ 10월 26일 중국 전기자동차 스타트업 링파오 자동차(零跑汽车)는 다국적 자동차기업인 스텔란티스(Stellantis) 그룹과 글로벌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었다고 발표함.
- 스텔란티스는 15억 유로(약 2조 원)를 투자해 링파오 자동차 지분 20%를 매입함. 이로써 스텔란티스는 링파오 자동차의 주요 주주가 되었으며 링파오 자동차 이사회의 2석을 확보하게 됨.

◦ 링파오 자동차는 스텔란티스와 링파오 자동차가 지분비율 51:49로 립모터 인터내셔널(Leap motor International)이라는 합자기업을 설립하기로 했으며, 스텔란티스 그룹에서 합자기업 CEO를 위임한다고 발표함.
- 이 합자기업은 중화권 지역을 제외한 세계 시장에 신에너지차를 수출, 판매를 하게 될 것이며 현지에서의 링파오 자동차 제품 제조 권리를 독자적으로 갖게 될 것임.
- 립모터 인터내셔널은 수출에 주력할 것이며 2024년 하반기부터 해외 수출을 시작할 예정임.

◦ 이번 링파오-스텔란티스 협력은 중국의 신에너지 자동차 제조사가 기술력을 기반으로 해외 자동차 기업의 투자를 유치한 두 번째 사례가 되었음. 첫 번째 사례는 지난 7월 폭스바겐의 샤오펑(小峰) 자동차 지분 매입임.
- 지금까지는 중국 자동차 기업이 중국이라는 방대한 시장과 해외기업의 기술을 교환하는 방식으로 협력해 옴. 하지만 이번 협력은 중국의 기술로 해외 시장을 포섭하며 새로운 협력의 시대가 열렸음을 의미함.

◦ 링파오와 스텔란티스의 협력은 상호 보완이 핵심임.
- 링파오 자동차는 스텔란티스가 갖고 있는 성숙한 비즈니스 모델을 빌려 중화권 외에도 다른 해외 시장에 제품을 판매할 수 있게 됨.
- 스텔란티스는 링파오 자동차와의 협력으로 중국 시장에서의 인지도를 높이고, 스텔란티스가 추진하는 ‘Dare Forward 2030’이라는 전략 계획 중 전기화 목표를 실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음.
- ‘Dare Forward 2030’ 전략은 2030년 스텔란티스 그룹이 유럽에 판매하는 모든 승용차를 순전기차로, 미국에서 판매하는 승용차와 경형 트럭 중 50%를 순전기차로 하겠다는 목표임.

◦ 스텔란티스는 자동차 제조사이자 모빌리티 솔루션 제공자로, 산하에 14개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130여 개 국가에 고객사가 고루 분포해 있으며 30여 개 국가에서 생산·제조를 하고 있음.
- 2022년 스텔란티스 그룹이 전 세계에 판매한 자동차 규모는 600만 대, 순 영업수입은 1,796억 유로(약 258조 원), 순이윤은 168억 유로(약 24조 원), 수익률은 13%에 달함.
- 올해 상반기 스텔란티스 그룹의 수익률은 14.4%로 세계 자동차 기업 중 가장 높은 수익률을 자랑함.

◦ 스텔란티스 CEO는 “스텔란티스는 중국 시장에서의 홍보가 필요하다. 현재는 중국 시장에서 성공했다고 할 수 없으므로 중국에서 성공한 기업의 힘을 빌려야 했다”라고 밝힘.
- 링파오 자동차는 중국 내 자동차 제조기업 중 유일하게 자체 연구 능력이 가장 높은 스마트 전기차 기업임. 핵심 기술로 인한 자체 연구개발로, 자체 연구 개발 제조 비율이 완성차 비용의 70%를 차지하고 있음.

◦ 주장밍(朱江明) 링파오 회장은 “링파오의 매출 중 98.9%는 모두 중국 내에서 비롯된 것이다. 링파오가 세계 시장으로 사업을 확장하려면 좋은 파트너가 필요하다. 스텔란티스는 세계적으로 우수한 성적을 내고 있으며, 효율성, 제품, 서비스는 물론 판매 네트워크, 서비스 네트워크에 이르기까지 고루 갖추고 있어, 두 기업의 협력은 상호보완의 성과를 거두게 될 것이다”라고 기대함.

◦ 중국 신에너지차 시장의 생산 판매 규모는 계속해서 확장되고 있으며 중국 신에너지차 기업의 기술 역량과 산업망 경쟁력 우위는 점점 강해지고 있음.
- 중국 자동차 협회에 따르면 2015~2022년 중국 신에너지차 판매량은 8년 연속 세계 1위를 차지함.
- 2023년 1~3분기 신에너지차 생산량과 판매량은 각각 631만 3,000대와 627만 8,000대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34%, 38%를 차지함.

◦ 일각에서는 국가 전략적 의미로 볼 때, 이번 협력이 일대일로(一带一路)의 새로운 명함이자 새로운 사례를 만들어낸 것이라고 평가함.
- 이는 유럽 자동차 기업이 중국 기업을 인정하고 있다는 뜻이며 앞으로도 중국에 대한 투자는 계속돼 유럽이 중국 전기차 시장을 긍정적으로 바라봄을 의미한다고 밝힘.
- 또한, 세계화의 흐름은 바꿀 수 없음을 다시 한번 보여주는 사례이며 유수의 자동차 기업과 중국의 신예 기업이 전략적 동맹을 맺음으로써, 각자의 장단점을 상호보완해 미래의 전기차 발전을 이끌 것이라고 평가함.


[참고자료]
1. 차이징왕(财经网)「零跑汽车| 技术全域自研领跑全球 获Stellantis集团15亿欧元投资」2023.10.30.
https://auto.caijing.com.cn/2023/1030/4967938.shtml
2. 제몐(界面)「零跑汽车牵手Stellantis,一场技术与市场的“双向奔赴”」2023.10.30.
https://www.jiemian.com/article/10305841.html
3. 펑파이(澎湃)「两大“掌门人”详解Stellantis战略入股零跑汽车:“和最好的合作”」2023.10.30.
https://www.thepaper.cn/newsDetail_forward_25072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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