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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에너지차 인재 부족 경고에 해결에 나서

CSF 2024-02-01

□ 현재 신에너지차 시장에서 승승장구하고 있는 중국이 인재 부족을 예상하며 육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

◦ 신에너지차 시장에서 승승장구 중인 중국
- 중국자동차산업협회(中国汽车工业协会) 데이터에 따르면 2023년 중국 자동차 생산량과 판매량이 모두 3,000만 대를 돌파하며 신기록을 세움. 
- 그중 신에너지차 생산량과 판매량이 900만 대를 돌파하며 시장점유율이 30%가 넘는 등 빠른 성장세를 이어가며 중국이 전 세계 자동차 산업의 변화를 이끌고 있음. 
- 중국은 2023년 491만 대의 자동차를 수출하며 세계 최대의 자동차 수출국이 됨. 
- 경제 사회 발전과 국민 생활 수준의 향상으로 국내 자동차의 보급률도 증가해 2023년 중국 내 자동차 보유량은 3억 3,600만 대에 달했으며 이 중 신에너지차는 2,041만 대, 연간 신규 등록 대수는 743만 대를 기록함. 
- 추이둥수(崔东树) 승용차시장정보연석회(乘用车市场信息联席会) 사무총장은 2024년 신에너지차 시장 침투율이 40%에 이를 것으로 예측함. 

◦ 눈부신 성적표 이면에 자리 잡은 인재 부족 문제 
- 중국 자동차 산업이 급속한 발전을 이어가고 있으나 현재 회사 기준에 부합한, 회사가 원하는 고급 인재가 부족한 상황임. 
- 최근 치열해진 자동차 기업 간 ‘인재 경쟁’으로 고급 인재 부족 현상이 현실화된 상황임. 
- 광치(广汽), 샤오펑(小鹏) 등 여러 자동차 기업 관계자는 “최근 교내 오프라인 채용박람회를 개최했으나 기준에 부합하는 인재가 없다. 2023년도 신입직원 채용에서 985 대학(칭화대, 북경대, 남경대, 절강대 등 중국 명문대) 졸업예정자도 이력서조차 통과하지 못한 상황”이라고 밝힘. 
- 공업정보화부(工业和信息化部) 등 3개 부처에서 발간한 ‘제조업 인재 육성 계획 지침’에 따르면 2025년까지 신에너지 자동차 업계에서 필요한 인재는 120만 명이지만 인재 103만 명 정도가 부족할 것으로 예측됨. 그중 스마트 커넥티드카 분야에서는 3만 7,000명 정도 부족할 것으로 보이며 신에너지차 정비 분야에서도 80% 인재가 부족할 것으로 예상됨.   
- 중국자동차공학회(中国汽车工程学会) 추산에 따르면 2025년 연구개발 분야에서만 약 12만 명의 인재가 필요한데, 현재 7만 명 정도밖에 없는 상황임. 

◦ 신에너지차 분야에서 인재 채용 수요 증가세 나타나
- 신에너지차의 인재 채용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데 특히 석·박사생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 우선 채용사이트 례핀(猎聘) 통계에 따르면 2023년 석사 졸업예정자의 수요가 전년대비 가장 빠르게 증가한 분야는 신에너지차 분야이며 수요가 전년대비 약 151% 증가함. 
- 박사 졸업예정자의 수요도 신에너지차와 관련된 AI 빅모델, 스마트 제조, 신에너지, 칩 등 분야에서 전년대비 가장 많이 증가함.
- 2023년 자동차 산업 인재 개발 보고서에 따르면 박사 학위를 요구하는 채용 직위의 평균 급여가 월 32,406위안(약 599만 원)으로 가장 높았음. 
- 신에너지 사업을 하는 국유, 합자, 민영, 新자동차 제조사 가운데 新자동차 제조사가 업계에서 가장 높은 임금을 주고 있는 것으로 알려짐. 
- 채용 수요가 집중된 분야는 신에너지차의 핵심 기술인 3대 전장 시스템(모터·전자제어장치·배터리)과 스마트화(스마트 콕핏, 스마트 드라이빙) 분야로 알려짐. 
- 스마트 커넥티드카 분야의 경우 캠퍼스 채용자의 평균 급여가 일반적으로 업계 전체의 신입 R&D 인력의 초봉보다 높음. 해당 분야의 학부생 연봉이 전체 R&D보다 89.5% 높고, 석사 학위는 전체보다 50.7% 높음. 
- 현재 자동차 기업의 스마트 커넥티드카 인재에 대한 수요는 폭발적인 성장 단계에 있으며 자동차 기업의 중급 및 고급 인재에 대한 수요는 매년 30% 이상 증가하고 있는  상황임. 

◦ 산학협력을 통한 인재육성에 나서는 기업들 
- 자동차 기업과 기술직업학교나 아카데미 간 협력으로 취업률이 안정적인 상황임.
- 최근 기술직업학교에 대한 기업의 인식이 크게 개선되고 있으며 학생들의 취업 경쟁력도 높아지고 있음. 실제 취업률도 높은 편인 것으로 나타남. 
- 중국 치루이(奇瑞) 자동차와 중국 둥팡교육(东方教育) 산하의 완퉁자동차교육(万通汽车教育)은 수년간 실습현장을 만들어 실제 업무에 필요한 내용을 교육하고 있으며 실제 업무에 투입시켜 기본적인 지식을 배울 수 있게 하는 등 직무역량을 갖춘 숙련된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협력하고 있음. 
- 완퉁자동차교육은 치루이뿐만 아니라 비야디, 웨이라이(蔚来), 징둥(京东) 등 다수 기업과 아카데미를 설립해 직무역량을 갖춘 기술 인력을 육성하고 있으며 취업률이 96%에 달함. 
- 2023년 비야디(比亞迪 BYD)는 기술직업학교 학생 총 3만 1,800명을 채용했으며 지커(极氪)는 8,000명 이상에게 입사통지서를 발송함. 
- 교육부 자료에 따르면 최근 몇 년간 직업학교, 고등직업학교, 중등 직업학교 졸업생의 취업률이 전반적으로 매우 높은 상황임.
- 산업계 인재를 양성하는 데 있어 직업교육의 중요성을 인지하면서《직업교육법》을 개정했으며 처음으로 직업교육이 일반교육 못지않게 중요하다는 점을 처음으로 법률로 명시함.

[관련 정보]

[참고 자료]
1. 졔멘신원(界面新闻) 新能源汽车人才缺口预计可达百万,行业招聘需求持续走高 2024-01-23 https://www.jiemian.com/article/10715336.html
2. 신화서(新华社) 人才紧缺!汽车高技能人才的“春天”来了 2024-01-26 https://baijiahao.baidu.com/s?id=1789146374317737601&wfr=spider&for=pc
3. 광저우르바오(广州日报) 汽车产业转型,专业人才急需“补位” 2023-09-14 
https://www.gzdaily.cn/amucsite/web/index.html#/detail/20656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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