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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향세미나] 중국 전기차 수출 확대의 특징 및 전망

최재희 소속/직책 : KIEP 세계지역연구센터 중국팀 전문연구원 2024-02-19

☐ 2024년 1월 발표된 중국의 수출 통계에 따르면 2023년 중국의 전기차 수출량(PHEV 포함)은 전년대비 77% 상승한 120만 3,000대를 기록함(그림 1).

- 중국 전체 자동차 수출량(491만 대) 대비 전기차 비중이 약 25%에 달해 전기차가 중국산 자동차 수출 확대에 큰 역할을 한 것으로 나타남.

- 전기차 수출 중 순수 전기차 수출량은 전년대비 80.9% 증가한 110만 2,000대, PHEV 수출량은 전년대비 47.8% 증가한 10만 1,000대임.1)

 ㅇ 중국 내수 전기차 시장에서 PHEV의 판매 비중이 약 30%에 달하지만, 수출 시장에서는 PHEV의 비중이 8.4%에 불과함.


☐ BYD 등 중국 로컬기업의 해외 판매 증가가 중국의 전기차 수출 확대를 주도하고 있으며, 특히 신흥국 시장에서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음.

- 2021년 중국 전기차 수출의 절반 이상을 차지했던 테슬라의 비중이 2023년 29%로 하락한 반면, BYD의 비중은 2021년 약 5%에서 20%로 급증함(그림 2). 

- BYD의 수출량은 2022년 5.6만 대에서 2023년 약 4.3배 급증한 24.3만 대를 기록했고, 상하이자동차(SAIC)의 전기차 수출량은 2022년 14만 702대에서 2023년 20만 7,286대에 달해 약 1.5배 증가함.2) 

 ㅇ 상하이자동차의 수출 증가는 2007년 인수한 영국 브랜드 MG의 유럽 수출 호조에 기인함. 

 ㅇ 그 외 Geely, 둥펑, 창청자동차 등 중국 브랜드들의 전기차 수출량이 2만 대를 넘어섰으며 NETA, ROEWE, Skyworth 등이 1만 대 이상의 수출을 달성함. 

- 기존 ASEAN 자동차 시장을 장악했던 일본 기업의 전동화 전략이 지연되고 있고, 테슬라가 브라질 등 남미 시장에 진출하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중국 기업이 신흥국 시장을 적극 개척하고 있음. 

 ㅇ 2023년 상반기 ASEAN 전기차 시장에서 중국산 전기차의 점유율이 71%에 달하였고, 특히 BYD는 2023년 태국, 말레이시아 전기차 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기록하였으며 브라질 전기차 시장에서도 60%의 점유율로 1위를 차지함.

- 중국 전기차 수출량의 38%가 유럽으로 향하고 있지만, 이는 대부분 테슬라, MG, smart 등 중국산 서구권 브랜드의 수출량을 포함한 것이며 BYD 등 중국 브랜드의 유럽 수출량은 많지 않음.3)

 ㅇ 2023년 BYD, 창청자동차, 니오의 유럽 전기차 시장점유율 합계는 1.1%에 불과함.4) 


☐ 중국 정부의 적극적인 수출지원 계획 및 주요국의 전기차 보급 정책 등을 고려하면 중국의 전기차 수출은 신흥국 시장을 중심으로 강세를 지속할 전망임.5)

- 2024년 2월 중국 상무부 등 9개 부처는「전기차 무역 협력 및 발전을 위한 의견(关于支持新能源汽车贸易合作健康发展的意见)」을 발표하여 전기차 수출 관련 절차를 최소화하고 관련 해운 및 철도 운송과 공급망 관련 금융 지원, 위안화 결제, 전기차 무역 시범사업 등 18개 조치를 시행하기로 함.6)

- 신흥국들이 전기차 보급을 위한 정책을 적극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해당 지역에서 가격 우위를 갖춘 중국 기업의 판매가 확대될 전망임.

 ㅇ 태국은 전기차의 본격적인 보급을 위해 2024~27년 전기차 한 대당 약 1,400~2,800달러에 이르는 구매 보조금을 제공할 계획이고,7) 말레이시아는 2025년까지 전기차의 수입세 및 소비세를 면제하며 1만 개의 공공 전기차 충전시설을 확충하고자 함.8)

 ㅇ ASEAN은 2035년에 연간 전기차 판매량이 850만 대에 이르는 거대한 시장으로 성장할 전망임.9)

 ㅇ 배터리, 차량용 반도체, 전기제어 시스템, ABS 등 차량 부품의 약 75%를 자체 제작하며 원가를 절감하고 있는10) BYD의 경우 2024년 수출량이 40만 대를 넘어설 것으로 예측됨.11) 

- 그러나 중국 견제 움직임을 보이는 미국, 유럽 등 주요 선진국 시장에서의 수출 확대는 다소 제한적일 것으로 보임.

 ㅇ 미국에서는 중국산 전기차에 대해 27.5%의 관세를 부과하고 있어 수출이 쉽지 않은 상황으로 BYD의 경우 2023년 미국 시장 판매량이 5대에 불과함.12)

 ㅇ EU는 중국산 전기차 반보조금 조사에 착수해 징벌적 관세 부과를 검토하고 있으며 프랑스는 2024년부터 전기차 생산 및 유통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량에 따라 보조금을 지급하기로 하여 사실상 중국산 전기차를 보조금 대상에서 제외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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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我的电池网(2024. 1. 11). 2023年我国新能源车实现全球9连冠 动力电池装车量近390GWh.

2) statista 통계자료.

3) 人民日报 (2024. 1. 31). 中国新能源汽车在海外市场受欢迎.

4) 华夏能源网(2023. 11. 7). 比亚迪,首个欧洲工厂!确认?.

5) Businesstimes(2023. 11. 3). China’s EV makers target market in top oil producing nations.

6) 上海证券报(2024. 2. 8). 多部门联合发布18条“硬核”举措 护航新能源汽车及其供应链企业“出海”.

7) ASEAN Briefing(2023. 11. 10). Thailand Scaled-Down Subsidy Program Continues Backing for Locally Produced EVs.

8) LAW Partnership(2023. 11. 29). Electric Dreams: An Introductory Overview of the Legal, Policy and Regulatory Landscape of Electric Vehicles in Malaysia.

9) EY(2023. 12. 11). Electric vehicle (EV) sales expected to see sharp growth across ASEAN-6 markets: EY-Parthenon study.

10) 中证报(2023. 9. 6). 这辆比亚迪海豹被券商拆了!约75%零件为自产 总体成本比特斯拉Model3低15%.

11) 红星新闻(2024. 1. 30). 比亚迪2023年业绩再创新高,股价却创阶段新低.

12) SNE리서치 제공 통계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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