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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춘제 연휴 소비 회복... 경기 회복되나?
CSF 2024-02-22
□ 춘제 연휴 동안 관광, 영화를 비롯해 전반적으로 국내 소비시장에 활기가 생겼다는 뉴스가 쏟아져 나옴. 전문가들은 여행 비성수기인 춘제 기간의 소비 성적표가 나쁘지 않아 올해 여행시장의 시작이 좋다고 보고 있음.
◦ 문화여유부(文化和旅游部) 데이터센터에 따르면 춘제 연휴 동안 국내 여행객은 4억 7,400만 명(연인원), 이들 여행객의 지출액은 6,326억 8,700만 위안(약 117조 원)으로 2023년과 2019년에 비해 크게 증가함.
◦ 여행서비스 플랫폼 페이주(飞猪) 데이터에 따르면 올해 춘제 기간 국내 여행 예약률이 2019년보다 훨씬 높았으며 중장기 여행 예약률은 작년보다 3배 이상, 자유여행 일수도 작년보다 30% 이상 늘어남.
◦ 국내 여행은 남쪽여행과 북쪽여행이 대세였음.
- 추운 겨울 날씨를 피해 따뜻한 남쪽 지역에서 새해를 보내려는 사람들은 광둥(广东), 하이난(海南), 푸젠(福建) 등을 찾아 서핑, 스노클링, 패러글라이딩, 바다낚시를 즐겼으며 눈을 보며 새해를 맞기 위해 헤이룽장(黑龙江), 지린(吉林), 허베이(河北) 등 북쪽 지역을 찾은 사람들 사이에서는 스키&온천 투어가 가장 인기였음.
◦ 국내외를 포함한 크루즈선 예약은 2023년보다 445% 급증함.
◦ 산둥(山东省), 산시(山西省), 허난(河南省), 허베이(河北省)로는 역사문화여행을 떠나는 사람이 많았음.
- 헤이룽장 하얼빈은 8일 동안 1,000만 명 이상이 방문했고, 산둥, 산시, 허난, 허베이의 역사문화여행 예약률은 작년보다 15배 이상 증가함.
◦ 렌터카 여행도 새롭게 떠오름.
- 렌터카를 빌려 자동차 여행을 떠나는 사람도 작년보다 2배 가까이 증가했으며 2019년보다는 400% 이상 증가함. 해외에서도 렌터카 여행이 인기였음.
◦ 가족단위의 여행객이 가장 많았음.
- 국내의 경우, 문화여행, 빙설여행, 테마파크여행, 따뜻한 곳으로의 여행 등이 인기였으며 해외의 경우, 따뜻한 동남아 섬여행, 북유럽 겨울여행, 계절이 정반대인 나라로의 여행 상품 예약률과 여행객이 모두 큰 폭으로 증가함.
- 부모님, 아이들과 함께 3~4명, 5~6명이 여행을 떠나는 경우가 많음.
◦ 씨트립에 따르면 올해 국내에서는 베이징(北京), 상하이(上海), 광저우(广州), 선전(深圳), 청두(成都), 항저우(杭州), 충칭(重庆), 시안(西安), 난징(南京), 쑤저우(苏州)를 찾은 여행객이 가장 많았으며 인기 여행지에서는 숙소를 구하기가 하늘의 별따기일 정도로 쉽지 않았음. 그중 가족호텔, 온천호텔, e-스포츠룸, 시네마룸 등이 매우 인기였음.
◦ 최근 일부 국가와의 비자면제 협정 체결로 해외여행객도 빠르게 증가함.
- 해외여행객의 경우 4년 만에 최다를 기록했고 예약률은 작년보다 10배 정도 증가함.
- 영국 파이낸셜타임즈는 춘절 연휴 여행업이 중국 경제에 큰 역할을 했다고 보도함.
- 씨트립 데이터에 따르면 중국인이 가장 많이 찾은 해외여행지는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태국이었음. 비자면제 협정 체결로 2019년보다 3배가 넘는 여행객이 방문함.
- 싱가포르행 항공권 예약률은 작년보다 29배,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행은 20배, 방콕은 16배 증가한 것으로 집계됨.
- 중장기 여행객도 증가했는데, 이들은 주로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 튀르키예, 몰디브를 찾았으며 사우디아라비아의 경우 예약 증가율이 2019년에 비해 800% 이상이었음.
- 전체적으로 보면, 춘제 기간 가장 인기있는 해외여행지로는 태국, 일본,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호주, 한국, 미국, 인도네시아, 베트남, 아랍에미리트가 꼽힘.
◦ 국가영화국(国家电影局)의 잠정 통계에 따르면 춘제 연휴 기간 박스오피스 수익은 80억 위안(약 1조 4,851억 원)을 돌파하며 사상 최고치를 기록함.
◦ 상무부에 따르면 춘제 기간 전반적인 소비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 용이 들어간 장식품과 새로운 중국식의 의류, 잡화 판매량은 2배, 중점 소매판매 및 식음료 기업의 매출액은 9.5%, 친환경 유기농 식품과 귀금속 매출은 20%, 춘제 음식과 모임 등 소비는 17%, 국산 세탁기, 식기세척기 등 제품의 판매량은 60% 이상 증가함.
◦ 중국 정부는 소비 회복을 위해 다양한 소비촉진 조치를 시행하고 있음. 상무부 성추핑(盛秋平) 부부장은 “상무부는 ‘정책과 활동’이란 투트랙 전략을 견지하고 소비 촉진의 해 행사 진행, 전통 소비 안정 및 확대, 새로운 소비 육성 및 확대, 서비스 소비 확대, 소비 환경 최적화와 같은 일련의 소비 촉진 활동을 펼칠 것”이라고 밝힘.
◦ 업계 전문가들은 이번 춘제 기간의 활발한 소비는 중국 소비시장의 잠재력과 경제 발전의 활력이 있음을 보여주었으며 기분 좋은 출발을 한 것으로 볼 수 있다고 밝힘.
- 우푸샹(吴福象) 난징대학교 경영대학원 산업경제학과(南京大学商学院产业经济学系) 주임은 “소비는 중국 경제 발전의 가늠자다. 올해 춘제 기간 시장의 수급 모두 왕성했다는 것은 중국 경제가 살아나고 있다는 뜻”이라고 보았음.
- 리지웨이(厉基巍) 메이퇀연구원 부연구원장은 춘제 기간 의식주, 여행 등 생활과 관련해 전반적으로 소비가 늘었으며 각지에서도 소비 촉진을 위해 각종 행사를 진행했고, ‘문화 여행+’ ‘식음료+’ 등 다양한 업계 간 협업을 진행했으며 플랫폼의 온·오프라인 마케팅 방식도 참신해지고 있어 2024년 소비시장이 꾸준히 되살아날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함.
◦ 춘제 연휴가 끝나고 광둥, 상하이, 장쑤, 저장, 산둥 등 성과 시에서는 회의를 열고 올해 경제 업무에 대해 논의함.
- 모든 지역이 △ 질적(고품질) 발전에 집중하고 △ 새로운 생산력을 육성하며 △ 비즈니스 환경을 최적화하고 △ 민간 경제 발전을 촉진하는 것을 가장 많이 언급했고, 경제성장을 핵심 과제로 삼음.
◦ 회의에서는 경제회복을 위해 경제대성(大省)이 중요한 역할을 해줄 것을 주문함.
- 작년 12월에 열린 중앙경제업무회의에서 “경제대성은 경제 안정을 위해 크게 기여하고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음.
- 올해 2월 18일에 열린 질적 발전을 위한 회의에서는 “저장성은 디지털 경제 혁신의 핵심거점으로써의 역할을, 광둥성은 질적 발전 실현에 있어 경제대성, 제조업대성으로써의 역할을, 장쑤성은 과학기술 및 산업 혁신 및 인재 육성의 전초기지로써의 역할을 수행할 것”을 강조한 바 있음.
◦ 비즈니스 환경 최적화에 속도를 낼 것을 주문함.
- 이달 2일 열린 국무원 상무회의에서는 시장 지향적이고 합법적이며 국제화된 일류 비즈니스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경제 하방압력에 대응하고 기업가들의 신뢰를 증진하는 중요한 조치라고 강조함.
- 지난 18일 상하이, 지린, 랴오닝, 허베이 등 지역에서는 비즈니스 환경 최적화를 위한 회의를 열었고, 당일 상하이와 지린은 비즈니스 환경 최적화에 관한 행동방안을 발표함.
- 회의에서는 기업 친화적인 정책과 서비스는 기업이 이해하기 쉽고 이용하기 쉬워야하며 신청없이 바로, 빠르게 정책 혜택을 누릴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함.
[관련 정보]
[참고 자료]
1. 정취안스바오왕(证券时报网) 时报会客厅 | 国信证券曾光:大消费2024年大有可为!看好三类企业 2024-02-15 https://www.stcn.com/article/detail/1120947.html
2. 펑파이(澎湃) 春节旅游假期火爆空前,多平台文旅数据大幅超2019年同期 2024-02-18 14:24
https://www.thepaper.cn/newsDetail_forward_26379133
3. CCTV(央视网) 春节消费热潮涌动、节后返岗实干开工 持续激发中国经济向好动力 2024-02-19
https://news.cctv.com/2024/02/19/ARTIGgfzxaDvZkSFCM4OpcZX240219.shtml
4. 런민왕(人民网) 全力拼经济!从“新春第一会”看各地2024怎么干 2024-02-19
http://finance.people.com.cn/n1/2024/0219/c1004-40179520.html
5. 신화왕(新华网) 春节消费点亮中国龙年经济“开门红” 2024-02-20
http://www.qstheory.cn/2024-02/20/c_1130078890.htm
6. 신화왕(新华网) 全球瞩目中国龙年经济“亮眼”开局 2024-02-20
http://www.news.cn/world/20240220/cd9bd18b685d4630a3a6e2c1a1b4ee42/c.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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