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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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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정치·외교, 사회·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주요 이슈에 대한 동향을 정리하여 제공합니다.

中 조선업 작년 실적 대폭 증가...대다수 선형에서 신규 수주 물량 1위

CSF 2024-02-22

□ 중국 조선업이 작년 글로벌 수주 물량의 상당 부분을 가져가며 호황기를 맞고 있음. 

◦ 중국은 작년 주요 선형(선박 유형) 18종 가운데 14종 선형에서 신규 주문량 세계 1위를 차지함. 
- 벌크선은 세계 신규 수주량의 74.3%, 유조선은 72.1%, 컨테이너선은 47.8%, 자동차 운반선은 82.7%를 차지함. 

◦ 중국 선박공업협회에 따르면, 2023년 중국의 연간 조선 건조량은 전년 대비 11.8% 늘어난 4,232만 DWT(재화중량톤수, 선박 자체 무게를 제외한 순수 화물 적재 용량)를 기록함. 
- 신규 선박 수주량은 7,120만 DWT로 동기 대비 56.4% 급증한 것으로 나타남. 
- 작년 12월 말 기준, 수주 잔량은 1억 3,939만 DWT로 전년 대비 32% 급증함. 

◦ 중국 1위의 조선사 중국선박공업(CSSC·中国船舶)이 최근 사전 공개한 2023년도 실적도 폭발적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 작년 모기업으로 귀속되는 순이윤은 27억~32억 위안(약 5,000억~5,942억 원)으로 동기 대비 무려 1,471~1,762% 증가함.
- CSSC는 작년 신규 건조 선박 시장이 전반적으로 좋은 흐름을 이어 왔고, 기존의 저가 수주 물량을 해소하면서 회사의 잔여 수주 물량의 구조가 개선되었다고 밝힘. 

◦ 작년 CSSC의 자회사들도 글로벌 선주와 굵직한 계약을 따냄. 
- CSSC의 자회사인 와이가오차오조선(外高桥造船)은 세계 최고의 컨테이너선 선주이자 운영업체인 시스팬(Seaspan Corporation)과 초대형 자동차운반선(PCTC) 신조 발주 계약을 체결함.
- 또 다른 자회사인 광촨궈지(广船国际)는 한국 최대 컨테이너 선사인 HMM과 LNG 이중연료 PCTC 4척의 신조 계약을 체결함. 
- 이 두 건의 계약 총액은 14억 6천만 달러(약 2조 원)에 달함. 
- PCTC는 CSSC 자회사의 주력 건조 모델로, CSSC는 상기 두 건의 계약이 2022년 영업 수입의 17%에 달하는 규모라고 밝힘. 

◦ 중국 2위의 조선사인 중국선박중공업그룹(CSIC·中国重工)도 작년 대형 수주 계약을 체결함.
- CSIC는 이달 7일 공고를 통해 자회사인 다롄조선(大连造船)이 유럽의 저명한 선주와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 신조 발주 계약을 맺었으며, 계약액은 18억 달러(약 2조 원)에 달한다고 밝힘. 
- CSIC는 이번 계약으로 다롄조선의 시장 입지가 더욱 공고해지고, 특히 VLCC 세분 영역에서의 점유율도 높아질 것이라고 밝힘. 
- 이번 계약은 인도일이 2026년 말부터 시작되어 계약 이행 기간이 비교적 긴 편이고, 따라서 2024년도 기업 이윤에는 큰 영향이 없겠지만, 기업의 핵심 경쟁력과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임. 

◦ 중국 선박 업계가 지속적인 성장기를 맞이하며 조선업도 호황을 맞고 있음. 
- 작년 중국의 조선업 생산성 분석 지표(CCI)는 894로 전년보다 17% 상승하였으며, 이 같은 상황은 대형 조선사의 실적에도 반영되어 있음. 
 
◦ 조선업계의 수주량뿐만 아니라 조선업의 등록 기업 규모도 계속해서 늘고 있음. 
- 현재 중국에 등록된 선박 관련 기업은 36만여 개로, 지난 10년 동안 등록 기업 수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음. 
- 작년에는 연간 신규 등록 업체가 7만 5,300개 사로, 전년보다 33% 증가함.
- 도시별로는 현재 중국에서 조선 관련 기업이 가장 많은 곳은 상하이(上海)로, 약 2만 5천여 개사가 모여 있음. 이어 칭다오(青岛)가 1만 6천 개사로 2위, 광저우(广州)가 1만 4천 개 사로 3위를 차지함. 

◦ 중국 조선업 기업의 증가는 정책적 지원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
- 중국은 작년 말 발표한 ‘조선업 녹색 발전 행동 방침(2024~2030)’을 통해 2025년까지 친환경 조선업 발전을 달성하기 위한 구상을 수립함. 
- 중국은 국제해사기구(IMO)의 해운 탈탄소 목표와 연해 및 내륙 수운 전기 선박 도입을 위해 선형 개발, 에너지 장비, 동력 시스템, 부대시설 등 친환경 선박 건조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주력하고 있음. 
 
[관련 정보]

[참고 자료]
1. 중궈징잉바오(中国经营报), 2023年行业新接订单量同比增长56.4% 中国龙头船企业绩迎来爆发式增长, 2024-02-08
https://baijiahao.baidu.com/s?id=1790370978388874896&wfr=spider&for=pc
2. 중스신원왕(中時新聞網) 台海衝突孰勝?中國造船廠準備好長期作戰 美國造船業持續萎縮 2024-02-13 
https://www.chinatimes.com/realtimenews/20240213001825-260409?chd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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