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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도시개발과 마케팅 시사점

곽복선 소속/직책 : 경성대학교 중국대학 교수 2013-03-18

□ 도시개발 및 도시화, 중국정부의 핵심정책의 하나로 자리 잡아

-중국의 주요 도시의 개발과 도시와 연접한 인근지역의 개발이 중국정부의 주 요 정책으로 자리 잡고 있음.

 .도시개발은 중국중앙정부 및 지방정부가 매 5년마다 발표하고 있는 국민경제   및 사회발전계획인 12‧5규획(2011-2015)안에 포함되어 추진되고 있음. 
*(12‧5규획 포함내용) 제 20 장 적극적이며 적절한 도시화 추진(도시화의 전략적 구조 형성,  농업에서 이전하는 인구의 도시주민화의 안정적 추진, 도시의 종합적인 기능 증대)항목을 설정하여 적극적인 지역개발 요구

.중국의 주요 경제정책방향을 결정짓는 중국공산당의 중앙경제공작회의(베이징, 2012.12.15.-16일)에서도 2013년도 6대 추진임무 중 하나로 ‘도시화의 적극적이며 안정적인 추진과 도시화의 품질(내용)을 제고하는데 힘을 쏟을 것(積極穩妥推進城鎭化,着力提高城鎭化質量)’을 요구

□ 주요 도시별 종합개발계획, 정부 승인 연달아

-중국정부는 근년 들어 주요 도시들(성정부 소재도시 또는 지급시)이 보고한   도시종합개발계획(城市总體规劃)을 국무원차원에서 연달아 승인해주는 조치를  취하고 있음. 
 
 .물론 이러한 도시계획의 비준은 이전에도 있었지만, ‘도시개발’이 중국경제발전에서 가장 중요한 동력의 하나로 떠오른 12·5규획의 수립 시기인 2010 년경    부터 관련 계획들의 비준승인이 늘어나는 추세임.    

 .최근 발표되고 있는 도시별 종합개발계획의 특징은 중국정부가 샤오캉(小康)   사회 건설 목표연도인 2020년까지 기존도시의 기능을 확장하면서 도시-농촌의    일체화(城鄕一體化)발전을 추진한다는 것임. 또한, 도시의 기능성에 있어 자원  절약 및 환경친화형 도시, 사회간접자본이 완비된 도시, 주민거주가 편안한 도시 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점임.

 -도시종합개발계획과 함께 눈여겨 보아야할 것은 신도시개발로 볼 수 있는 신구(新區)의 개발이 국가차원이든 지방정부 차원이든 각 처에서 지속적으로 추진되고 있다는 점임.

 .현재 중국정부가 승인한 신구(新區)의 개발예정내용을 보면 신구지역 안에 금융무역구, 종합보세구, 수출가공구, 현대서비스산업구, 선진제조산업구, 현대제조물류원구, 생태산업구, 과학기술자원시범구, 신흥산업기지 등 다양한 기능과  산업적 기반을 갖춘 도시의 형태로 개발이 추진되고 있음.

 .중앙정부 비준을 받은 신구(국가급)로는 상하이 푸동신구(上海 浦東新區,  1990), 텐진 빈하이신구(天津 濱海新區, 2006), 충칭 량장신구(重慶 兩江新區,  ‘10.05), 샨시 시센신구(陝西 西咸新區,‘2011.06), 저장 저우산군도신구(浙江 舟山  群島新區, 2011.06), 깐수 란저우신구(甘肅 蘭州新區, 2012.08), 광저우 난사신구 (廣州 南沙新區, 2012.09) 등이 있음. 이외 쓰촨성(四川省) 청두(成都)의 톈푸(天府)신구, 장수(江蘇) 우시(無锡)신구, 꾸이저우(貴州) 꾸이안(貴安)신구 등이  거론되고 있음.  

□ 도시종합개발과 신구건설, 우리기업에게 중국내수시장 진입 지속적 기회

 -중국의 전국적인 도시종합개발은 기존에 동남부 연해지역을 중심으로 형성되    었던 중국의 내수시장의 주력이 중국전역으로 무한히 확대되고 있다는 의미이며, 도시종합개발은 주요 도시의 소비수준의 제고를 가져오게 될 것임.

 .중국의 지속적인 도시종합개발은 소비시장의 다양화 및 질적 확대를 가져 옴으로써, 내륙의 주요 도시들에서 중고급 제품에 대한 새로운 시장이 형성될 것임. 이에 따라 브랜드 제품과 고가 제품에 대한 소비증가, 프랜차이즈 시장 증가, 온라인 마켓 확대 등 다양한 차원의 시장이 창출될 것임. 

*중국정부의 고위인사에 따르면, “도시화의 진전은 주민소득의 증가와 사회보장제도의 완비를 촉진할 것이며, 소비확대에 있어 유리한 조건을 마련해 줄 것임. 통계에 따르면 농민 한명이 도시주민으로 전환되면  소비가 3.1배 증가함.(一是城镇化进程加快将促进居民收入提高和社会保障完善,为扩大消费创造有利条件。据 统计,一个农民转化为市民,消费将扩大3.1倍)”(2012.9.17 人民日報 ‘中国消费仍处高速增长区间扩大消费面临四大机遇’)

-또한, 도시개발은 소비시장확대와 함께 해당 도시와 인근 지역의 사회간접자본 건설을 비롯한 수많은 분야의 투자를 유발하고 있기 때문에 새로운 프로젝트 시장을 창출하고 있음.

.교통망, 통신망, 전력망, 환경처리시설, 주거 및 사무공간, 산업지역개발 등 기본적인 사회간접자본 구축은 물론 스마트시티, 저탄소도시, 스마트그리드, ITS   등 신개념 도시개발로 IT, 에너지, 환경, 자원절약 등 분야에서 기술, 설비 등  관련 시장이 열리고 있으며, 환경시설 및 에너지관련 시설 구축 같은 분야에서 정부조달 시장들이 열리고 있음.

-현재 중국정부가 경제정책의 핵심사항으로 추진하고 있는 도시개발정책은 위와 같이 도시별로 시장기회를 창출하고 있으므로, 그동안 우리기업이 취했던 종합적 중국시장 접근방식을 인근지역을 포괄하는 주요 도시시장으로 세분해야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하고 있음. 비유적으로 표현하자면 거시적 시장접근에서 미시적 시장접근으로 중국시장 진입전략이 바뀌어야함. 이에 따라 우리기업의 중국시장조사도 다양화 세분화되는 주요 도시들의 상황에 초점을 맞추어야  하며, 마케팅전략도 이에 근거하여 수립하고, 중국시장 공략에 나서야 할 것임.

-중국의 주요 도시들이 시장적 관점에서 중요성이 빠른 속도로 커지고 있어, 주요 도시별로 산-관-학의 입체적이며 다차원적인 교류 확대 필요함.

                               

 

(자료: 중국정부 홈페이지(www.gov.cn), 중국경제신식망(www.cei.gov.cn), KOTRA 홈페이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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