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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단오절 연휴 국내 관광 시장 활발...‘민속 문화 여행’ 각광

CSF 2024-06-20

□ 2024년 단오절 연휴(6월 8일~10일) 기간 중국에서 전통 명절을 모티브로 한 여행이 인기를 끌면서 문화와 민속 풍습을 모티브로 한 국내 관광 시장이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임.

◦ 연휴 기간 전국적으로 1억 1천만 명(연인원)이 국내 여행에 나서면서 이동객은 동기 대비 6.3% 증가하였으며, 이들의 관광 소비 지출은 약 404억 위안(약 7조 7천억 원)으로 동기 대비 8.1% 늘어남. 

◦ 중국 관광 시장에 ‘새로운 중국 스타일(新中式)+여행’이라는 트렌드가 부상하고 있음. 
- 지역마다 전통 명절이나 문화적 요소를 소재로 다양한 ‘민속적 레저 이벤트’를 내놓고 있고,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문화 관광 상품이 만들어져 여행객들에게 새로운 체험을 선사하고 있음. 

◦ 중국 내에서 여행이 점차 일상화하고, 올해 단오절 연휴 기간이 상대적으로 짧아 이번 연휴에는 단거리 여행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남. 
- 중국 여행 플랫폼 씨트립(Ctrip·携程)에 따르면, 연휴 기간 거주하는 지역 내에 숙소나 인근 지역의 숙소를 예약한 비율이 70%에 육박하였음. 
- 거주하는 지역 인근을 둘러보는 여행 상품 예약률도 동기 대비 20% 가까이 늘어남.
- 가장 인기 있는 상위 10위 여행지로는 △항저우(杭州) △난징(南京), △상하이(上海) △광저우(广州) △쑤저우(苏州) △베이징(北京) △톈진(天津) △지난(济南) △청두(成都) △선전(深圳) 순으로 나타남. 
 
◦ 고속철을 타고 2시간 이내로 여행할 수 있는 단거리 여행도 큰 인기를 끌었음. 
- 특히 △선전-광저우 △상하이-항저우 △베이징-톈진 △상하이-쑤저우 등 구간이 인기 여행 코스로 떠오름. 
 
◦ 이번 단오절 연휴에는 젊은 여행객들이 관광 소비를 끌어낸 주력군으로 부상함. 
- 3일 연휴 동안 여행에 나선 이들은 ‘주링허우(90后, 90년대 출생자)’가 37%로 가장 많았고 이어서 ‘링링허우(00后, 2000년대 출생자)’와 ‘바링허우(80后, 80년대 출생자)’가 각각 25%로 나타남. 
- 특히 링링허우 여행객 수는 작년 같은 기간보다 30% 이상 급증함. 

◦ 자신만의 개성을 살릴 수 있는 여행을 선호하는 경향도 점차 강해지면서 단거리 자가용 여행이 몇 년째 큰 인기를 끌고 있음.
- 연휴 기간 가까운 여행지를 자가용으로 여행한 여행객이 90%에 육박하였으며, 이들 중 절반은 1선 도시에서 출발한 것으로 나타남. 

◦ 최근 수년 동안 중국에서는 ‘애국소비(궈차오풍, 国潮风)’나 ‘새로운 중국 스타일(新中式)’에 열광하는 젊은 층이 늘어나면서 자국 문화와 관광을 결합한 여행 시장이 새로운 유행으로 떠오르고 있음. 
- 단오절의 대표적인 민속 풍습인 용선(Dragon Boat) 경주나 단오절 명절 음식인 ‘쭝즈(粽子), 쑥 걸어놓기 등이 여행객을 끌어들이는 요소로 활용되고 있음. 
- 단오절 연휴 광둥(广东), 후난(湖南), 저장(浙江), 구이저우(贵州), 윈난(云南) 등 지역에서 용선 경주 대회가 열렸는데, 후난성의 경우 여행객 수가 동기 대비 52% 늘어난 것으로 나타남. 

◦ 각 지방 정부도 연휴 기간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한 특별한 행사를 집중적으로 진행함. 
- 광둥성은 200만 위안(약 3억 8천만 원) 상당의 문화여행 쿠폰을 발급하거나 주요 관광지 입장권 가격을 인하했고, 공익 문화예술 공연도 150여 차례 개최함. 
- 베이징은 민속 풍습과 여행을 결합한 문화 이벤트를 2,100여 차례 열었음. 

◦ 왕윈(王蕴) 중국거시경제연구원 연구원은 전통 명절 관련 새로운 소비 트렌드가 나타나고 있고 중국인의 소비가 더 높은 수준의 품질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높아지고 있는 흐름이 장기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함. 

[관련 정보]

[참고 자료]
1. 중궈왕(中国网), 中国发布丨端午假期国内旅游出游1.1亿人次 “新中式+旅游”持续升温, 2024.06.11.
https://baijiahao.baidu.com/s?id=1801555454017663525&wfr=spider&for=pc
2. 상하이정취안바오(上海证券报), 年轻化 民俗游 自由行 端午节假期旅游市场“小而美”, 2024-06-11, https://www.cnstock.com/commonDetail/1966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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