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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오피니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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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이슈에 대한 국내외 전문가들의 견해 및 제언이 담긴 칼럼을 제공합니다.

화웨이의 새로운 영역 개척

최명철 소속/직책 : 가천대학교 경영학부 부교수 2024-06-26

2018년 미국의 제재를 받으면서 큰 타격을 받았던 화웨이는 사람들의 관심에서 잊혀져 있었는데, 최근 다시 주목을 받고 있다. 화웨이에게 그동안 어떤 변화가 있었을까?

화웨이는 미국의 제재에도 불구하고 올해 1분기 순이익이 놀랍게 전년대비 564% 증가하여 196.5억 위안에 달하였으며, 매출은 전년 대비 37% 성장하였다. 그동안 디지털화, 인공지능 및 탄소중립 전략을 구현하여 폭발적으로 수익을 증가시켰다. 스마트폰 사업, 특히 Mate 60 시리즈와 접히는 스마트폰은 수익 증가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였다. 화웨이의 대변인은 시장이 불확실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회사의 연간 사업목표 달성과 지속적인 성장에 대한 자신감을 표명하였다. 동시에 화웨이가 새롭게 출시한 Pura 70 시리즈 스마트폰은 중국에서 강렬한 '애국소비' 열풍을 일으켰으며, 미국의 반도체 봉쇄에도 불구하고 화웨이는 자체 제작 프로세서(AP) 칩 기술에 의존하여 성능이 더 좋아진 스마트폰을 성공적으로 출시하였다. Pura 70 시리즈의 가격은 애플의 iPhone 15 시리즈와 비슷하지만 초기 판매가 강세를 보이며, 중국 소비자들의 국산 브랜드에 대한 선호를 보여주고 있다. TechInsights는 Pura 70 시리즈의 올해 전 세계 출하량이 1,040만 대에 달할 것으로 예상하며, 이전 제품을 훨씬 능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화웨이가 중국 시장에서 강력한 성과를 보인 것으로 예상되며, 4년 만에 중국 시장점유율 1위를 다시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박해리, 2024). 

최근 5G 시장의 성장속도는 둔화되었으나, 화웨이는 여전히 전 세계 통신장비 시장에서 뛰어난 성과를 보이고 있다. 중국시장과 신흥시장의 수요에 집중하여 시장점유율을 늘리고 있는 화웨이는 작년 시장점유율이 31.3%에 달했다. 중국전자통신연구원의 송영근(宋英根)은 화웨이가 뛰어난 가성비를 활용하여 중국시장과 신흥시장에서 판매를 추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김민국, 2024).

화웨이는 2023년 혁신 및 지식재산 포럼에서 4G 및 5G 스마트폰, Wi-Fi 6 장치 및 사물인터넷 제품에 대한 특허상황을 발표하였는데(화웨이, 2023), 핵심 연구개발을 통해 강력한 특허 장벽을 구축하고 미국의 견제에도 꾸준히 특허를 출원하고 있다. 

2022년 특허 사용료 수입은 5억 6천만 달러에 달했다(冰糖狐狸 & 肥啡, 2023). 2023년 특허협력조약(PCT, Patent cooperation treaty) 출원량은 감소했지만, 화웨이는 6,494건의 출원량으로 세계를 선도하고 있다(UN, 2024). 화웨이의 IPO 지적재산권는 세계 4위이며, 삼성보다 많다. 

화웨이는 높은 연구개발비와 연구역량을 기반으로, 다양한 영역으로 진출하고 있다. 올해 6월 19일 독일 뮌헨에서 열린 ‘ESS(에너지 저장장치) 전시회’에서 화웨이는 18개 홀로 구성된 ESS 전시장 중 한 홀의 절반을 빌려 대규모 부스를 차렸다. 화웨이는 CATL, 비야디(BYD) 등으로부터 배터리를 납품받아 ESS로 제작한다. 저렴한 중국산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장착하여 뛰어난 가성비를 보인 ‘오아시스’ 솔루션을 전시회에서 자랑했다. 화려한 부활을 알리는 화웨이가 최근에 진출한 영역은 다음과 같다.

1.  전기차시스템 

화웨이는 스마트카 분야에서 빠르게 발전하고 있으며, 자체 개발한 차량시스템이 점점 많은 자동차회사에서 채택되고 있다. 2023년 스마트카 솔루션 발표회에서 화웨이는 홍몽 4.0 차량시스템을 비롯한 여러 가지 신기술과 제품을 공개하였다. 이 시스템은 다인 다기기(多人多设备: 다수 사용자 및 다수 장치), 다화면 다음역 기능을 갖추고 있다(远洋, 2023). 이 시스템은 아바타(Avatr) 신차와 AITO M9에 탑재되어 있으며, 여섯 음역 위치 지정 등 몇 가지 혁신 기능을 가지고 있다.

화웨이의 차량 시스템은 이미 AITO 자동차, 지후(ARCFOX), 지계(LUXEED), 아바타, 지리(Geely Geometry), 광저우 Trumpchi 등 여러 자동차 브랜드와 협력 관계를 맺었다. 최근에 차량 사고로 알려진 AITO M7은  화웨이가 지난 2021년 12월부터 중국 전기차 기업 싸이리스(Seres)와 손잡고 생산에 나선 SUV다. 화웨이 상무이사 위청둥(余承东)은 앞으로 (화웨이의 독자적인 운영체계인) 홍몽(鴻蒙·Harmony) 시스템을 탑재하는 차량이 더 많이 출시될 것이라고 밝혔다(车主指南, 2024). 이는 화웨이가 스마트카 분야의 협력 범위와 영향력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음을 나타낸다.

또한 화웨이는 HUAWEI HiCar 4.0을 출시하였다. 이 시스템은 스마트폰과 자동차를 통합하여 사람, 차량, 가정 간의 원활한 연결이 가능한 스마트 이동 솔루션을 제공한다. HiCar 4.0은 HarmonyOS 4.0을 기반으로 하여 자동차의 지능화, IoT의 전체적 연결, 그리고 인간-기계 상호 작용의 전체 통합을 실현하고, 유기적인 연결, 무제한 흐름, 하드웨어 간의 상호 지원을 제공한다(高科技网, 2023).

최근 스마트카 분야에서의 화웨이 영향력 확대는 시장의 관심을 받고 있다. 토요타와 화웨이의 협력 소식은 널리 주목을 받았으며, 이 협력은 아직 공식적으로 확인되지 않았지만, 이미 소문에 의하면 토요타가 화웨이와 모멘타(Momenta:중국 베이징에 본사를 둔 자율주행 기업으로 자율주행차용 '브레인'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와 함께 세자리 협력을 할 것이라고 한다(电动车公社, 2024). 만약 토요타가 실제로 화웨이와 협력한다면, 여러 분야에서 시너지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특히 토요타가 전기화와 스마트카 전환을 추구하는 배경에서, 이러한 협력은 토요타에게 강력한 기술 지원을 제공할 것이다.

전 세계 자동차 산업은 전기화, 스마트화, 연결화의 변화를 겪고 있으며, 토요타와 화웨이의 협력은 시장 변화에 적극적으로 적응하고 최적 기술 경로를 찾는 전략적 선택이라고 평가된다(机汽, 2024). 이들 회사 간의 협력은 화웨이가 스마트카 기술 분야의 지도적 지위를 더욱 공고히 할 것이다.

2.  AI & 칩(芯片)

화웨이는 AI에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혁신과 발전이 눈에 띈다. 미국의 제재에도 자체 AI 기술을 탑재한 Pura 70 스마트폰을 출시하고, 자회사 하이실리콘(HiSilicon)가 설계한 AP 칩과 대규모 언어 모델(Large Language Models; LLM) 기반의 생성형 AI 서비스를 통해 기술력을 선보이고 있다. 화웨이는 연구개발에 지난 10년 동안 총 1,568억 달러를 투자했으며 연구개발 투자 순위에서 전 세계 4위를 차지했고, 연구개발 인력 비중은 55%에 달하며, 보유한 14만 건 이상의 기술 특허로 기술 혁신을 추구하고 있다(정지은, 2024).

최근 화웨이는 스택 전체, 모든 시나리오 AI 솔루션을 출시하여 ‘모든 것이 연결된(万物互联)’ 비전(Vision)을 세웠으며, 칩에서 응용 프로그램 활성화에 이르기까지의 전체 기술들을 포괄하고 있다. 화웨이는 자체 AI 아키텍처 ‘Da Vinci’를 기반으로 Ascend 시리즈 AI 칩을 출시하여 다양한 시나리오에서 최적의 에너지 효율비와 성능을 제공하고 있다(周玲, 2018). 화웨이 순환회장 쉬즈쥔(徐直军)은 회사 연례 컨퍼런스에서 전체 시나리오 AI에 대한 관심을 강조하고 제품과 운영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전략을 개요했다(Mobileworldlive, 2024). 

화웨이 순환회장 멍완저우(孟晚舟, 런정페이 창업자의 딸)는 ‘전면적 스마트화 전략(全面智能化战略)’을 발표하여 스마트기술의 보급과 응용을 촉진하겠다고 밝혔다(一财科技, 2023). 세계 인공지능 대회(世界人工智能大会)에서 화웨이는 계산능력과 대규모 언어모델 개발을 강화한 인공지능 모델을 선보였으며, 화웨이 개발자 대회에서 발표된 판구(盘古) 대모델 3.0 버전은 화웨이가 AI 분야에서 약진하고 있음을 드러냈다(严翠, 2023). 화웨이는 중국의 동남대학(东南大学, Southeast University)과 협력하기로 했으며, 컨퍼런스 2023(全联接大会)에서 세계 최초의 인체 장기칩 모델을 발표하면서 판구대모델과 생체모사칩(Organ-on-a-chip, OoC) 기술을 결합하여 신약개발을 위한 새로운 길을 열었다(孙榕蔓, 2023). 또한 화웨이 클라우드 CEO 장핑안(张平安)은 중국이 기존 7nm 공정의 완성도를 향상시키는 데 집중하여 고성능 칩 제조를 지원해야 한다고 제안하며, 인공지능과 대규모 계산 능력시대에 특히 중요하다고 강조했다(정성조, 2024).

미국의 수출제한에 직면하여 화웨이는 자체 연구개발한 Kunpeng chip(鲲鹏芯片)을 통해 ARM architecture(과거 명칭: Advanced RISC Machine, 최초 명칭: Acorn RISC Machine; 임베디드 기기에 많이 사용되는 RISC 프로세서)를 기반으로 성능과 소모전력을 눈에 띄게 향상시켰으며, 특히 모바일 단말기 시장에서 특히 강세를 보이고 있다(新浪财经, 2024). 화웨이는 Ascend 910B AI 칩(昇腾910B AI芯片)의 출하량이 40만 건을 초과할 것으로 예상하며, 이는 중국산 AI 칩 시장에 긍정적인 신호가 될 것이다(科技铭程, 2024). 2023년 8월, 화웨이는 7나노 ‘Kirin 9000s(麒麟9000s)’ 칩을 탑재한 스마트폰 ‘Mate 60 Pro’를 출시하였으며, 중국의 반도체 회사인 SMIC가 제조하였다. 이 제품은 화웨이가 중국 시장에서 점유율을 높이는 것 외에도, 칩 공급망을 구축하는 능력을 보여주고 있다(日本经济新闻社, 2023).

미국 정부가 퀄컴(Qualcomm)과 인텔(Intel)의 화웨이에 대한 칩 수출 허가를 취소하여 화웨이에 대한 수출제한을 가중했지만(联合早报, 2024; 严翠, 2024), 화웨이는 자체 연구개발과 파트너의 지원을 통해 AI와 칩 분야에서 강력한 경쟁력과 발전세를 유지하고 있다. 중국은 또한 칩 산업의 자주적 돌파를 적극 추진하고 있으며, 역사상 가장 큰 기금인 3,440억 위안을 투자하여 중국 내 칩 산업을 양성하고 있다(이우중, 2024). 화웨이의 이러한 조치와 성과는 AI와 칩 기술에서의 지도적 지위를 보여주며, 중국이 전 세계 과학기술 경쟁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3.  클라우드 기술

화웨이는 기술 혁신을 이끌면서 성숙한 클라우드 컴퓨팅 생태계를 구축하였으며, 디지털 전환과 산업 스마트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화웨이, 2023; 陈广成, 2023). 화웨이 클라우드 컴퓨팅은 기술발전을 통해 시장에서 선두적인 위치를 유지하고 있으며, 우수한 사용자 경험과 보안성을 제공하고 있다(화웨이, 2024). 화웨이 클라우드 생태계는 전 세계의 개발자와 파트너를 모아 많은 API를 개방하여, B2B 기업용 응용 프로그램 플랫폼을 구축하고 세계적인 인프라 서비스 네트워크를 설립하였다(科技正能量, 2024). 화웨이 클라우드의 성장은 기술력과 세계화된 서비스 능력에 기인하며, 보편적인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제공하여 기업의 디지털 전환과 사회적 가치 창출을 촉진하고 있다(智能应用, 2023; 王古锋, 2021). 여러 어려움에도 화웨이 클라우드는 국내 시장에서의 지위와 영향력이 점차 향상되고 있다(了不起的云计算, 2023). 화웨이 클라우드의 기술 서비스와 혁신은 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며 여러 분야의 개발자를 유치하고 다양한 기관에 서비스하고 있다(刘书文, 2024).

4.  노트북 & 접힌 스크린

화웨이는 노트북과 접히는 스마트폰 시장에서 모두 큰 성과를 거두고 있다. MateBook X Pro는 얇고 산뜻한 디자인과 고성능 프로세서, 특히 인텔 코어 Ultra 9을 탑재하여 플래그십 노트북의 기준을 새로 정의하였다. 이 노트북은 두께 13.5mm, 무게 980그램으로 화웨이가 자체 개발한 ‘云隼架构(Yunxun)아키텍처’를 통해 기술의 돌파를 이루었다(曾响铃, 2024). 또한 이 노트북은 한층 업그레이드된 그래픽 카드를 탑재하여 이전 제품보다 성능을 두 배로 향상시켰으며, 전문가 수준의 화면으로 글로벌 기술평가기관인 독일 TÜV 라인란드(TÜV Rheinland)로부터 Eye Comfort 3.0 인증(디스플레이 제품에 대한 높은 기준 인증으로, 사용자의 시력 보호와 시력 피로를 줄이기 위한 국제 안전 표준에 맞는 파란색 빛 방사, 깜박임, 반사 등의 적합성을 보장)을 받았다.

2023년 중국의 접히는 스마트폰 시장은 고속성장을 유지하여, 연간 출하량은 약 700.7만 대로 전년 대비 114.5% 증가하였으며, 4년 연속 전년 대비 성장률이 100%를 초과하였다(IDC, 2024).

문제는 이러한 고성장의 혜택이 외국 스마트폰에 돌아가지 않고, 주로 화웨이 등 중국 핸드폰 기업에 돌아간다는 점이다. 최근 접히는 스마트폰 시장에서 화웨이는 눈부신 성장을 이루었다. 2023년 4분기 화웨이의 접히는 스마트폰은 중국 시장에서 50% 이상의 점유율을 차지하였고(吕栋, 2024), 2024년 1분기 화웨이의 시장 점유율은 전년 대비 257% 증가하여 시장을 선도하였다(구자윤, 2024). 화웨이 상무이사 위청둥(余承东)은 화웨이의 접히는 스마트폰 판매량이 시장 1위에 있으며, 시장 점유율은 51.2%에 달하며, 4년 연속 시장 점유율 선두를 유지하고 있다고 발표하였다(李志强, 2024). 화웨이의 접히는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은 삼성을 추월하여 1위를 차지하였다(PChome, 2024). 이러한 성과를 통해 화웨이는 스마트폰 시장에서 부활했으며, 회사수익을 증가시키켜 다른 영역으로의 진출도 적극 추진하고 있다.

화웨이는 미국의 제재에도 뛰어난 연구개발능력과 혁신을 보여주었으며, 최근 전기차 시스템, 스마트폰, AI, 칩, 클라우드 컴퓨팅 등 여러 분야에서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루었다. 앞으로 화웨이는 기술자립과 혁신을 계속 추진하고, 전 세계에서 협력과 영향력을 강화하며, 새로운 영역진출을 확대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화웨이의 특허와 기술표준 설정, 신기술 개발 및 신영역 진출은 전 세계에 점차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되며, 이에 대한 연구와 대책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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