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이슈 & 트렌드

이슈 & 트렌드

경제, 정치·외교, 사회·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주요 이슈에 대한 동향을 정리하여 제공합니다.

中 디지털 경제 급성장 속에 ‘크리에이터’ 정식 직업군에 포함

CSF 2024-08-08

□ 2024년 7월 31일, 중국 인력자원사회보장부(人力资源和社会保障部) 등 3개 부처가 신규 직업으로 선정한 19개 직업 목록을 공개함. 

◦ 중국은 2019년부터 매년 신규 직업 정보를 통해 직업 분류 기준을 조정하고 있음. 
- 올해 새로이 선정된 신규 직업에는 △바이오 엔지니어 기술자 △구강 위생사 △사이버 보안등급 평가사 △클라우드 스마트 유지보수자 △생성형 인공지능시스템 응용 기사 △스마트커넥티드카 시험원 △비철금속 현물거래원 △이용자 운영관리자 △컨벤션 기획자 △콘텐츠 기획운영자 △에너지저장소 운영관리자 △전기품질관리자 △저작권 중개인△크리에이터 △스키 순찰구조원 △수소환원제철공법 전문 인력 △스마트 제조시스템 유지보수 관리자 △스마트커넥티드카 정비사 △산업 인터넷 정비사 등 19개 직업이 포함됨. 
- 이중 △크리에이터 △스마트커넥티드카 시험원 △ 스마트 제조시스템 유지보수 관리자 등 9개 직업이 디지털 직업군으로 선정되면서 디지털 경제 관련 직업 비중이 50% 이상을 차지함. 

◦ 올해 공개된 신규 직업 목록에서는 크리에이터가 구체적인 직업 표준을 갖춘 국가 공인 직업에 포함되면서 주목받음. 
- 전문가들은 겸직 또는 전직으로 크리에이터 활동을 하는 사람이 매우 많음에도 불구하고 사회적으로는 ‘제대로 된 직업’이 아니라는 인식이 있었다고 지적하고, 이번에 크리에이터가 신규 직업에 포함되면서 기존의 사회적 편견이 해소되고 청년 구직자의 직업 선택 폭도 넓어질 것으로 분석함. 

◦ 중국에서는 온라인 영상 관련 시장 규모가 방대하고 종사자 수가 늘어나면서 이들 분야가 디지털 경제의 새로운 생산력으로 떠오르고 있으며, 온라인 크리에이터를 희망하는 청년도 급속히 늘고 있음. 
- 2023년 12월 기준, 중국의 숏폼(짧은 영상) 계정 수는 15억 5천만 개를 넘어섰고, 전업 크리에이터도 1,500만 명을 돌파함. 
- 주요 숏폼 플랫폼에서는 매일 8천만 개의 신규 영상이 올라오고 있고, 일 평균 350만 회 이상의 라이브 방송이 진행되고 있음.  

◦ 1,500만 명이 넘는 크리에이터가 나올 수 있었던 배경에는 이보다 훨씬 더 많은 소비 시장이 자리하고 있음.   
- 2023년 12월 기준, 중국의 온라인 영상 콘텐츠 이용자는 10억 7,400만 명으로, 인터넷 이용자의 98.3%에 달함. 
- 그중 온라인 라이브 방송 이용자는 8억 1,600만 명으로 전년 대비 6,500만 명 증가함. 

◦ 중국은 신규 직업 목록을 발표하기 시작한 2019년부터 신규 직업 종사자에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있음. 
- 이에 따라 신규 직업으로 선정된 직업의 종사자는 직업 기능 교육이나 직업 인증 등에서 정규 직업군과 마찬가지로 국가 정책의 혜택을 누릴 수 있음. 
- 2020년에는 신규 직업 온라인 학습 플랫폼 2.0버전이 출시되어 △디지털 관리사 △인공지능 엔지니어 기술자 △e스포츠 운영사 △농업 매니저 등 13개 신규 직업군 종사자 100만여 명이 온라인 교육 이수 후 교육이수증을 받음.

◦ 대부분 인터넷 플랫폼 기업에서 활동하고 있는 크리에이터에 대한 직업적, 사회적 권익 보장의 폭도 넓어질 것으로 보임. 
- 중국은 2024년 발표한《신규 취업 노동자의 휴식 및 노동보수 권익 보장 지침(新就业形态劳动者休息和劳动报酬权益保障指引)》에서 플랫폼 기업에 취업한 노동자의 권익 보호 지침을 명시하였음. 
- 이에 따르면, 플랫폼 기업은 플랫폼을 기반으로 취업한 노동자에 업무 수주 분배, 보수 지급, 근무 및 휴식 시간 등 관련 업무 규정과 표준 계약서, 알고리즘 규칙 및 운영 방식 등을 공개해야 함. 

◦ 저우광쑤(周广肃) 중국 런민대학(人民大学) 노동인사학원 부교수는 온라인 크리에이터가 직업화, 산업화, 규모화하면서 일자리 창출과 농촌 진흥에서의 역할이 커지고 있다고 분석함. 
- 실제로 지난 수년 동안 중국의 온라인 콘텐츠 신규 이용자는 대부분 농촌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작년 중국 농촌 지역의 온라인 콘텐츠 이용자는 3억 2천만 명에 달함. 

[관련 정보]

[참고 자료]
1. 중궈칭녠바오(中国青年报), 网络主播获新职业身份,会带来什么变化, 2024.07.31.
https://baijiahao.baidu.com/s?id=1806092599530681194&wfr=spider&for=pc
2. 신징바오(新京报), 网络主播正式成为国家承认的“新职业”,意味着什么?, 2024.07.31.
https://baijiahao.baidu.com/s?id=1806101847985833109&wfr=spider&for=pc
3. 중궈신원왕(中国新闻网), 网络主播正式成为国家新职业 享受国家有关政策待遇,
2024.07.31. https://www.chinanews.com.cn/cj/2024/07-31/10260805.shtml 
게시글 이동
이전글 이전글이 없습니다.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