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과 EU의 중국산 전기차 때리기
이왕휘 소속/직책 : 아주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 2024-08-21
자동차 산업에서도 중국의 굴기가 가속화되고 있다. 자동차 생산량과 판매량에서 2009년 미국을 추월하였던 중국은 일본을 제치고 세계 최대의 수출국으로 등극하였다. 더 놀라운 사실은 수출한 약 491만 대 중 120만 대가 전기차·하이브리드차·수소차를 총칭하는 신에너지차(新能源汽车; new energy vehicle)였다는 사실이다. 이런 배경에서 글로벌 컨설팅 업체 알릭스파트너스(AlixPartners)가 2030년 중국 자동차 브랜드의 글로벌 시장 점유율과 신에너지차 점유율을 각각 33%, 45%로 예측한 것은 결코 과장이 아니다.1)
2023년 말 이후 등장한 EV 캐즘(Chasm)이 장기화되면, 중국의 비중은 이보다 더 높아질 수도 있다. 올해 EV 판매가 미국과 EU에서는 상당히 줄어들고 있는 반면, 중국에서는 계속 증가하고 있다. 중국 자동차공업협회는 올해 중국 EV 판매량을 작년보다 200만 대 늘어난 약 1,150만 대로 예측하고 있다. 2024년 7월 중국 시장에서 사상 최초로 신에너지차 판매 비중이 51.1%로 휘발유 차량의 비중을 넘어섰다. 2) 137개 브랜드가 치열하게 경쟁하는 네이쥐안(內卷)에서 살아남은 브랜드는 글로벌 시장에서 압도적인 경쟁력을 가질 것이다.
지난 7월 31일 글로벌 최대의 차량공유 플랫폼인 우버가 BYD의 EV를 10만 대 구매하는 다년 계약을 체결하였다. 우버가 BYD를 선택한 이유는 낮은 가격과 자율주행 공동연구였다. 우버는 BYD EV를 유럽과 라틴아메리카에 먼저 배치하고 나서, 중동, 캐나다, 호주 및 뉴질랜드로 확대할 예정이다. 이렇게 되면, BYD는 우버가 진출한 거의 대부분의 나라에 EV를 수출할 수 있게 된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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