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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가 월병 단속…자취 감추나
CSF 2024-09-05
□ 중국의 추석인 중추제(中秋节)를 앞두고 중국 당국이 ‘월병’ 가격 단속에 나서면서 고가 월병이 자취를 감추는 듯함.
◦ 월병은 우리나라 추석 때 먹는 송편처럼 중추제 때 먹는 대표적인 중국 명절 음식임.
- 명절에 온 식구가 함께 먹는 명절 음식이었으나 언제부터인가 고급 포장된 월병은 수 천 위안(1,000위안=19만 원)에 판매되면서 월병이 뇌물로 변질되기 시작함.
- 월병에 고가의 담배, 와인, 차, 약재, 명품을 ‘끼워’ 판매함. 고급스럽게 포장된 월병은 뇌물로 역할을 하게 됨.
◦ 중국 정부는 월병의 가격 상승 억제와 업계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2022년부터 관련 정책을 발표하며 단속에 나서며 부패 근절과 청렴한 명절 분위기 조성에 힘쓰겠다는 의지를 드러냄.
- 2022년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国家发展改革委), 공업정보화부(工业和信息化部), 상무부(商务部), 시장감독관리총국(市场监管总局) 등 4개 부처는《고가 월병 판매 근절 및 업계의 건강한 발전 촉진에 관한 공고(关于遏制“天价”月饼、促进行业健康发展的公告)》를 발표하며 월병 선물세트 가격(개당)을 500위안(약 9만 원) 미만으로 규정함.
- 올해 4월에는 새로운 월병 표준인 《월병품질통칙(月饼质量通则)》이 시행됨. 통칙은 월병 속재료로 상어 지느러미(샥스핀), 제비집과 같은 희귀 원료를 사용해서 안된다고 규정함. 이로 인해 고가 월병 판매가 조금 수그러들 것으로 보임.
- 지난 8월 27일에는 4개 부처가 올해 중추제 기간(9/15~17) 고가 월병 생산 및 판매 기업을 대상으로 정책홍보를 강화하여 고가 월병 판매를 단속하겠다고 밝힌 바 있음.
- 올해 단속을 위해 4개 부처는 더욱 긴밀하게 협력하여 생산, 판매 기업을 대상으로 정책홍보를 강화하고 업계, 협회와 협력하며 업계의 자율규제를 추진하고 시장 모니터링을 통해 적시에 문제를 해결하는 데 중점을 둘 것이라고 밝힘.
- 국가발전개혁위원회는 단속을 통해 월병을 적정한 가격선에서 판매하여 가격을 안정화하고 부패를 근절하며 청렴한 명절 분위기를 만들고 월병 본래의 문화적 의미를 되찾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힘.
◦ ‘2024 중국 월병 산업 시장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월병 전체 생산량은 거의 30만 톤으로 전년 대비 비슷함.
- 올해 저가 선물세트는 대부분 60위안 미만, 70위안~220위안(약 1~4만 원) 가격대의 월병 선물 세트가 주를 이루고, 500위안 이상의 월병 선물 세트는 찾아보기 힘들 것으로 보임.
- 징둥(京东), 타오바오(淘宝) 등 주류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올해 월병 판매량을 조사한 결과, 가격이 200위안 미만인 월병이 가장 잘 팔리는 것으로 나타남.
◦ 하지만 일부 기업들은 규제를 피하기 위한 꼼수를 부리고 있음.
- 일부 기업들은 단속을 피하기 위해 월병을 '케이크'로 명명하거나, 가격을 499위안으로 설정하는 등 꼼수를 부리고 있음.
- 또한, 월병 구매 시 높은 운송비를 부과하여 가격을 변칙적으로 인상하는 사례도 있음.
- 소비자들은 500위안 미만의 월병 선물 세트를 구입해도 몇 개 들어있지 않아 개당 가격으로 봤을 때는 매우 비싸다고 느낌.
- 이러한 행위는 단속의 허점을 이용한 것으로, 당국은 이를 방지하기 위해 더욱 철저한 단속을 계획하고 있음.
◦ 업계에서는 올해 상황을 낙관적으로 보지 않고 있음.
- 매출은 늘었으나 매출총이익률은 감소했는데, 그 원인으로 재룟값, 인건비, 제조비 등 비용 인상이 꼽힘.
- 일각에서는 이를 경기 침체의 여파로 보기도 함.
◦ 중국인민법원뉴스(人民法院报) 보도에 따르면 아직 본격적인 월병 선물세트 판매 시즌에 돌입하지 않았으며 진열된 상품 중 고가 월병이 있는 여부를 판단하기에 어려움이 있고, 기업들이 자발적으로 고가 월병을 생산, 판매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법을 두려워하는 것이기에 감독을 소홀히 할 경우 다시 판매될 가능성이 높기에 낙관하지 말고 단속의 고삐를 계속 조여야 하는 상황임.
[관련 정보]
[참고자료]
1. 인민법원바오(人民法院报), 多方发力遏制“天价”月饼,
2024-09-03, https://law.cnr.cn/zx/20240903/t20240903_526885737.shtml
2. 상관(上观), “月饼大战”悄然打响~今秋有哪些新选择?, 2024-08-27,
https://sghexport.shobserver.com/html/baijiahao/2024/08/27/1410872.html
3. 펑파이(澎湃), 国家发改委等四部门持续遏制“天价”月饼,
2024-08-27, https://www.thepaper.cn/newsDetail_forward_28533263
4. 상관(上观), “月饼大战”打响!价格更亲民,业内担忧今年销量,
2024-08-24, https://export.shobserver.com/baijiahao/html/787834.html
5. 징바오왕(京报网), 今年中秋市场 500元以上月饼礼盒基本退出,
2024-08-21, https://news.bjd.com.cn/2024/08/21/10874535.s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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