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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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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정치·외교, 사회·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주요 이슈에 대한 동향을 정리하여 제공합니다.

IFA 2024 점령한 中...혁신으로 완전무장

CSF 2024-09-12

□ 2024년 9월 6일부터 10일까지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유럽 최대 가전 전시회 IFA 2024에서 중국 브랜드가 앞다퉈 혁신 제품을 내놓으며 이목을 끌었음.


◦ 중국 기업의 IFA 참가 비율은 2023년에 67%에 도달했으며, 2024년에도 이 비율을 유지함.

- 중국 기업은 1980년부터 IFA에 참가하기 시작했으며, 그 비율은 매년 증가해왔음. 2023년에는 참가 비율이 67%에 달했고, 2024년에도 이 비율을 유지하고 있음.

- 레노버, 아너, TCL, 하이센스, 드리미, 로마시, Insta360, DJI 등 여러 하드웨어 기술 브랜드가 참가함.

- 특히,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IFA 메인 스폰서가 된 TCL은 행사장 입구 메인 광고판을 차지함.


◦ 중국 브랜드인 아너는 새로운 폴더블폰 매직V3를 선보였음.

- 아너는 매직V3의 두께, 무게, 내구성 등을 강조함.

- 아너는 삼성의 갤럭시 폴드와 비교하며 갤럭시 Z 폴드6의 두께는 12.1㎜인 반면 매직V3는 9.2㎜에 불과하다고 설명했음. 

- 도발은 삼성에 국한되지 않았음. 매직V3의 무게는 226g이라며 폴더블폰인데도 아이폰15 프로맥스(221g)와 별 차이가 없다고 소개함.

- 폴더블폰의 내구성에 관한 논란에 정면으로 반박하며 매직V3를 세탁기에 넣고 15분 가량 작동시킨 뒤에도 주요 기능에 문제가 없다는 것을 증명하는 영상을 공개함.

- 시장조사기관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아너는 유럽 폴더블폰 시장 성장에 70% 기여하며 글로벌 폴더블폰 시장에서 강력한 입지를 보이고 있음.


◦ 미니 LED 기술을 선도하고 있는 가전 기업 TCL은 유럽 시장에서 전년 대비 출하량이 40.1% 증가했음.

- TCL은 이번 IFA 2024에서 퀀텀닷(QD)-미니 LED TV ‘X965’ 등 다양한 최신 제품을 전시했음. X965는 98인치와 85인치 두 가지 크기로 출시되며 각각 1만 4,112개, 1만 368개의 백라이트를 통해 뛰어난 명암비를 자랑함.

- TCL은 프랑스, 스웨덴, 폴란드에서 판매량 2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체코와 스페인에서는 3위를 차지하는 등 유럽 시장에서 굳건한 입지를 자랑하고 있음.


◦ 하이센스는 스마트 가전에 초점을 맞춤.

- 하이센스는 IFA 2024에서 AI 기술을 적극 홍보했음. 하이센스는 AI칩을 활용한 163인치 마이크로LED 디스플레이를 내놓았음. AI칩은 △신호 제어 △백라이트 제어 △AI 심도 △AI 색상 △AI 모션과 같은 기능으로 영상 감상 시 몰입감을 높여줌.

- 최근 글로벌 흥행 돌풍을 일으키며 게임 업계에서 화재를 불러모으고 있는 중국 트리플A 게임 ‘검은 신화:오공’과 협업해 내놓은 하이센스의 스마트 TV는 게임 전용 모드를 지원함.

- 또한, 하이센스는 클라우드 서비스 플랫폼을 통해 스마트 TV, 스피커, 냉장고 등 스마트 홈 장치를 쉽게 연결할 수 있다고 소개함.


◦ 위하오(俞浩) 드리미 CEO는 △ProLeap △VersaLift △HyperStream △AutoFlowNEPLHD 등 네 가지 혁신적인 기술을 발표하며 스마트 청소 경험을 재정의함.

- ProLeap은 로봇청소기가 청소 중 다양한 장애물을 손쉽게 넘도록 돕는 기술임.

- VersaLift는 로봇청소기가 낮은 공간에서 라이다 센서를 자동으로 내려서 원활하게 경로를 탐색하도록 돕는 기술임.

- HyperStream은 로봇청소기에 디탱글링 듀오 브러시를 달아 모발 엉킴을 방지하고 청소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기술임.

- AutoFlowNEPLHD는 완전 자동 리필 및 배수 시스템으로 로봇청소기의 핸즈프리 습식 및 건식 진공 유지보수를 가능하게 해주는 기술임.

- 드리미의 로봇청소기는 2024년 7월 기준 누적 판매량 116만 대를 돌파했고 이 중 50만 대가 해외에서 판매됨.


◦ 중국 브랜드는 이제 저가 제조의 대명사가 아니라 고급 제조의 대명사로 부상하고 있음.

- ‘세계 최대’, ‘세계 최초’를 강조한 중국 브랜드 부스에는 관람객들로 인산인해를 이뤘음.

- 중국 브랜드는 끊임없는 기술 혁신과 글로벌화 전략을 통해 국제 경쟁에서의 지위를 강화하고 있음.



[관련 정보]

1. 中 가전제품 수출 지속 성장 (2024-09-03, 뉴스브리핑)


[참고 자료]

1. 펑황왕(凤凰网), 直击IFA2024:“中国制造”引领高端制造潮流, 2024-09-08

https://news.ifeng.com/c/8ciFgwfHvhV

2. 중궈자뎬왕(中国家电网), IFA2024,中国家电企业让世界看到了什么?, 2024-09-09

http://app.cheaa.com/readnews.php?contentid=640796

3. 환추왕(环球网), IFA2024启幕:智慧引领,家电行业开启未来之约, 2024-09-09

https://tech.huanqiu.com/article/4JMhHcVOH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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