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이슈 & 트렌드

이슈 & 트렌드

경제, 정치·외교, 사회·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주요 이슈에 대한 동향을 정리하여 제공합니다.

中 중추절 관광 시장, MZ 세대가 이끌어

CSF 2024-09-20

자료인용안내

자료를 인용, 보도하시는 경우, 출처를 반드시 “CSF(중국전문가포럼)”로 명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 중추제(中秋节, 추석) 연휴 동안 중국의 관광 소비 시장이 급격히 성장하며 다양한 새로운 트렌드가 나타남.

◦ 중국 문화관광부 데이터센터의 추산에 따르면 올해 중추제 연휴 동안 전국 국내 여행객은 1억 700만 명으로 2019년 동기 대비 6.3% 증가했으며 국내 관광객은 여행에 총 510억 4,700만 위안(약 9조 5,994억 원)을 지출함. 

◦ 중추제 연휴 동안 국내 항공권과 호텔 가격이 안정세를 보였으며, 현지, 근교 등 가까운 곳으로 떠나는 여행을 선호함. 
- 국내 항공권과 호텔 가격이 안정세를 유지했으며, 관광객들은 주로 단기 여행을 선택함.
- 씨트립(携程) 데이터에 따르면 중추제 연휴 동안 같은 성 내 호텔 예약률이 50%를 넘었으며, 베이징(北京), 상하이(上海), 청두(成都) 등의 인근 지역이 인기 목적지로 떠오름.
- 페이주(飞猪) 데이터에 따르면 성 내 및 인접 성 간의 고속철도 여행과 자가용 여행이 성장의 주된 요인으로 작용함.
- 투니우(途牛) 데이터에 따르면 약 40%의 사용자가 현지, 교외 또는 인근 도시로의 단기 여행을 선택했다고 밝힘.

◦ 단거리 여행객 증가로 아웃도어 용품에 대한 수요도 증가됨. 
- 짧은 연휴로 가족 여행, 자가 운전 여행, 캠핑카 여행, 캠핑, 낚시 여행 등 야외 활동 위주의 여행을 계획하는 사람들이 증가하면서 아웃도어 장비에 대한 수요가 커지고 있음.
- 중국의 대표적인 캠핑 장비 기업 무가오디(牧高笛)와 저장쯔란(浙江自然) 이외에도 아웃도어 브랜드 산푸아웃도어(三夫户外), 리튬 배터리 기업인 중국 이웨이리넝(亿纬锂能·EVE), 닝더스다이(宁德时代·CATL), 비야디(比亚迪·BYD) 등도 야외 휴대용 배터리, 야외 바비큐 등 단거리 여행 시장의 수요에 적극 대응하고 있음.
- 차오얼바오(曹二保) 후난대학교(湖南大学) 경제무역학원 부원장은 단거리 여행 시장의 회복이 국내 아웃도어 제품 수요의 증가를 이끌 것이라고 봄. 

◦ 중추제 기간 전통 문화 요소를 포함한 다양한 문화 관광 활동이 인기를 끌었음.
- 중추제 동안 베이징, 저장(浙江) 등지의 문화 관광 시장에서 등불 축제, 불꽃놀이, 배 타고 달 구경 등 전통 문화 요소가 반영된 행사에서 중국 전통 문화를 체혐할 수 있어 관광객들의 큰 인기를 끌었음.

◦ ‘검은신화: 오공’ 게임의 인기로 인해 고건축물 관광이 인기였음.
- 씨트립 데이터에 따르면, 고건축이 가장 많은 산시성(山西省)의 다통(大同), 신저우(忻州), 숴저우(朔州) 등의 관광 상품 예약률이 단오절 연휴에 비해 각각 14%, 20%, 40% 증가함.
- 특히 게임의 주요 촬영지인 운강석굴(云冈石窟), 잉현목탑(应县木塔), 현공사(悬空寺)와 화엄사(华严寺) 등이 관광객들 사이에서 인기 있는 방문지로 떠오름.
- 이러한 관광지는 많은 관광객을 끌어들였을 뿐만 아니라 지역 관광 경제 발전에도 기여함.

◦ 고전적인 중추제 전통을 재현한 고진(古镇, 오래된 마을)과 수향(水乡) 마을 관광이 주목받음.
- 우전(乌镇)에서는 달 구경이라는 옛 풍습이 재현되어, 관광객들이 등불을 들고 옛 다리를 걸으며 중추제 밤을 즐김.
- 저우좡(周庄) 고진에서는 등불을 주제로 한 유람선 행사가 관광객들의 눈길을 끌었음.

◦ 젊은 세대가 전통 문화 관광에 큰 관심을 보이며, 90년대생과 00년대생 관광객이 가장 많았음.
- 산시성(山西)의 경우, 관광지 입장권 예약자 중 90년대생과 00년대생의 비율이 50% 정도를 차지했고, 등불 축제 관련 정보를 검색한 사용자 중 40% 이상이 00년대생이었음.
- 여러 데이터를 종합해보면 젊은 세대들이 중국 전통 문화를 매우 매력적으로 생각하고 있음을 알 수 있음. 
- 씨트립 연구원은 새로운 중국 스타일(新中式)의 관광이 새로운 트렌드가 되었다고 분석함.

◦ 여행을 떠나지 않은 이들은 가족, 친구 모임을 가지며 중추제 기간 외식 소비를 촉진함. 
- 중추제 연휴 많은 식당의 룸 예약이 일주일 전부터 가득 찼고 테이블 회전율이 높았음에도 손님들로 붐볐으며 대기 번호를 받고 1시간 이상 기다리는 곳도 많았음.
- 많은 식당이 중추제와 국경절을 대비해 인력 배치와 식재료 준비를 철저히 했으며 중추제 연휴 기간 매출이 좋아 국경절 연휴도 기대하고 있음. 

◦ 많은 식당들이 건강식 등 소비자 유치를 위해 여러 프로모션을 진행함.
- 건강식 트렌드에 맞춰 자연, 제철 식재료를 활용한 메뉴를 선보이고, 고객을 위해 포토존을 설치하고 가족 사진을 무료로 촬영해주는 등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함.
- 하이디라오(海底捞)는 고객들이 달을 보며 중추제를 즐길 수 있도록 캠핑 샤브샤브와 야식 서비스를 제공함. 

[관련 정보]

[참고 자료]
1. 정취안르바오(证券日报), 中秋假期旅游市场亮点多 短途“微度假”受青睐, 2024-09-18, http://www.zqrb.cn/finance/hangyedongtai/2024-09-18/A1726557664376.html  
2. 정취안르바오(证券日报), 中秋“舌尖消费”火热 餐饮企业积极把握新趋势, 2024-09-18, http://www.zqrb.cn/finance/hangyedongtai/2024-09-18/A1726557664375.html
3. 정취안르바오(证券日报), 中秋节临近短途游升温 户外用品企业抢抓商机, 2024-09-10, http://www.zqrb.cn/finance/hangyedongtai/2024-09-10/A1725882989492.html 
게시글 이동
이전글 中, 제조업 외자 규제 전면 철폐 2024-09-20
다음글 중국-아프리카 협력 포럼 폐막 2024-09-12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