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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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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정치·외교, 사회·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주요 이슈에 대한 동향을 정리하여 제공합니다.

中, '첫 매장 경제'로 소비 활력 끌어올린다

CSF 2024-10-17

□ 중국 각지에서 ‘첫 매장 경제’를 통한 상권 활성화를 추진하고 있음.


◦ ‘첫 매장(首店)’이란 업계 대표 브랜드나 새롭게 유행하는 브랜드가 특정 지역에서 오픈한 최초의 매장을 말함.

- 기존 매장을 혁신적인 방식으로 새롭게 탄생시킨 팝업스토어, 체험 매장 등도 여기에 포함됨.

- 한 지역에서 첫 매장을 열어 브랜드 가치와 지역의 자원을 최적으로 결합하고 이를 통해 지역 발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일으키는 경제형태를 첫 매장 경제라고 부름.


◦ 상하이(上海)는 2018년 중국에서 처음으로 첫 매장 경제 발전을 제안했음. 이후 여러 도시가 이를 소비 및 상권 활성화의 중요 수단으로 삼고 있음.

- 상하이에서 문을 연 첫 매장 수는 2017년 226개에서 2018년 835개로 큰 폭으로 늘면서, 첫 매장 경제 효과를 톡톡히 봤음.

- 상하이는 '첫 매장 상하이' 브랜드를 구축해 고급 브랜드를 유치하고 있으며, 매년 3월부터 5월을 첫 매장 상하이 신제품 출시 시즌으로 홍보하고 있음.

- 상하이는 2023년 12월까지 4,500개 이상의 중국 국내외 브랜드 론칭 행사를 열었으며, 5,840개 제품을 소개했음.

- 2024년 1분기에는 로레알, 보테가 베네타 등 세계적으로 유명한 브랜드들이 상하이를 방문하여 첫 매장 오픈 행사를 열었음.


◦ 베이징(北京)도 첫 매장 경제를 통해 브랜드의 베이징 진출을 장려하고 있음.

- 베이징은 상하이와 함께 중국이 국제소비중심도시로 육성하고자하는 5대 도시 중 하나임. 글로벌 유명 브랜드를 유치하는 것은 베이징이 국제소비중심도시로 거듭나기 위한 중요한 조치임.

- 베이징 상무국은 베이징에 첫 매장을 론칭하는 브랜드를 대상으로 재정 지원을 제공하고 있음.

- 이 중 프로젝트에 따라 소매업체의 경우 실제 투자 총액의 최대 50%를 지원해주며 아시아 첫 매장은 최대 500만 위안(약 9억 5,360만 원), 중국(본토) 첫 매장은 최대 200만 위안(약 3억 8,144만 원), 베이징 첫 매장은 최대 100만 위안(약 1억 9,072만 원)을 지원해줌.

- 외식업체의 경우 최대 20%, 최대 50만 위안(약 9,536만 원)을 지원해줌.


◦ 충칭(重庆)은 중국 국경절 연휴를 앞두고 50여 개의 신규 매장을 잇따라 개업하며 지역 소비 활력을 크게 자극함.


◦ 충칭시 위중구(渝中区) 라이푸시(来福士) 광장에서는 다양한 트렌드 브랜드의 신규 매장이 입점해 많은 소비자들을 끌어모았음.

- 이들 신규 매장은 소비자들에게 더 많은 선택지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할인 행사로 관광객과 지역 주민들의 관심을 끌었음.

- 2024년 9월까지 충칭은 론칭 경제를 통해 892개 브랜드의 첫 매장을 유치함.

- 충칭시 상무위원회는 국제소비중심도시로 발전하는 과정에서 정책을 지속적으로 최적화하고 서비스 수준을 향상시키고 있다고 밝힘.


◦ 첫 매장이 반짝 인기에서 끝나지 않고 꾸준히 사랑받으려면 품질과 특색에 힘써야 함.

- 좋은 정책은 좋은 비즈니스 형식을 도입할 수 있지만 해당 비즈니스의 인기까지 책임질 수는 없음.

- 비즈니스 발전은 정책에만 의존할 수 없고 정책 외에도 우수한 경험과 고품질 서비스가 뒷받침 되어야 함.

- 첫 매장 경제가 강력한 소비력을 지닌 대도시에 국한되지 않고 중·소 도시까지 뻗어나가기 위해서는 다양한 업태를 론칭하고 신선함을 유지해 함.

- 론칭 초기에는 발 디딜 틈 없이 인파가 몰리지만, 유행이 빠르게 바뀌는 현 소비자 시장에서 신선함 없이는 매장이 금방 한적해짐.

- 업계 관계자는 첫 번째 매장 경제의 활력은 브랜드 가치, 지역 자원 및 문화 특성의 통합에 있다며, 브랜드의 포지셔닝이 현지 소비 구조 및 문화와 일치하는지 조사하고 고품질 서비스를 통해 내수 잠재력을 자극해야 한다고 설명함.



[관련 정보]

1. 中 충칭, 론칭 경제로 소비 잠재력 끌어올려 (2024-10-10, 뉴스브리핑)


[참고 자료]

1. 신화왕(新华网), “首店经济”激发重庆国庆假期消费新活力, 2024-10-02

https://app.xinhuanet.com/news/article.html?articleId=f02d86c13666e5c49facc3467ce3ecf3

2. 장시상바오(江西商报), “首店”热潮涌 释放新活力, 2024-10-09

https://jxbw.jxnews.com.cn/system/2024/10/09/020657587.shtml

3. 정취안르바오(证券日报), 首店经济成消费增长新引擎, 2024-05-26

http://paper.ce.cn/pad/content/202405/26/content_295103.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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