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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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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조선업, 올 1~3분기 전세계 선박 수주 70% 싹쓸이

CSF 2024-10-17

☐ 올 1~3분기 중국은 3대 조선업 지표에서 전년 동기 대비 모두 두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하며 연속 14년 세계 1위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함, 신규 수주량도 중국의 세계 점유율이 70%를 넘어섰으며 주요 조선사들은 길게는 2030년까지 생산 일정이 예정되어 있음. 노후 선박 교체기와 함께 녹색 저탄소 기조로 인한 선박 업그레이드 수요가 맞물리면서 중국 조선사들의 수주 호조세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됨.


◦ 중국, 조선업 3대 지표 두 자릿수 성장...연속 14년 세계 1위

- 중국 공업신식화부(工业和信息化部)에 따르면, 2024년 1~3분기 중국의 3대 조선업 지표(건조량, 신규 수주량, 수주 잔량)가 전년 동기 대비 두 자릿수 성장함. 3대 지표 중 건조량은 3,634만DWT(재화중량톤수)로 동기 대비 18.2% 증가했으며, 나머지 두 지표인 신규 수주량과 수주 잔량은 각각 8,711만DWT, 1억9,330만DWT를 기록, 동기 대비 각각 51.9%, 44.3% 증가함.

- 올해 1~3분기 중국 조선업의 글로벌 시장점유율은 각각 55.1%(건조량), 74.7%(신규 수주량), 61.4%(수주 잔량)로, 현재 중국 조선업은 연속 14년 동안 명실상부한 세계 1위를 고수하고 있음. 친환경 선박의 경우에도 전 세계 70% 이상을 중국에서 수주한 것으로 확인됨. 중국 공업신식화부 관계자는 “최근 몇 년간 중국의 조선 및 해양 엔지니어링 장비 산업이 혁신적으로 발전했다”며 친환경 선박 덕분에 시장 기회가 늘고 조선업이 긍정적인 방향으로 성장하고 있다고 설명함.


◦ 中 주요 조선사, 2030년까지 생산일정 ‘빡빡’

- 중국의 주요 조선사는 길게는 2030년까지 생산 일정이 밀려있음. 중국 1위 국영 조선사인 중국선박공업그룹(CSSC)의 자회사 후둥중화(沪东中华)의 경우 올해 1~3분기에 17척의 민간 선박을 인도했으며, 연내 8척의 LNG 운반선을 추가로 인도할 예정임. 후둥중화의 현재 신규 수주량은 34척으로 생산라인 가동 일정은 2030년까지 잡혀 있음.

- CSSC 계열사인 칭다오베이하이(青岛北海)는 수주 물량의 건조 일정이 2028년까지 계획되어 있음. 회사 관계자는 “생산 일정이 빡빡하고 작업량이 많아 생산이 중단 없이 이루어져야 하는 상황”이라고 설명함. 칭다오베이하이는 현재 신규 수주 계약 총액이 354억3,800만 위안(약 6조7,711억 원)에 달한다. 선박 수로는 64척이며 그 중 암모니아 연료와 메탄올 연료를 포함한 신에너지 친환경 선박이 87.5%를 차지함.

- 가장 수익성이 높은 중국 민간 조선업체로 알려진 양즈장조선(扬子江船业)은 올해 상반기에 총 1,447억 위안(약 27조6,449억 원) 규모의 선박 224척을 수주하며 신기록을 경신함. 물량의 약 70%가 친환경 선박이며 이 조선사의 선박 인도일은 2029년까지 예정되어 있음.


◦ 중국 조선업, 노후 선박 교체기로 수주 호조세 지속

- 중국 둥우증권연구소(东吴证券研究所) 보고서에 따르면, 2023년부터 2030년까지 20년 이상 된 노후 선박의 비중이 12%에서 24%로 증가함. 노후 선박 교체기를 맞이함에 따라 중국 조선업체들의 수주 호조세가 적어도 2030년까지는 이어질 것으로 전망됨. 또한 국제해사기구(IMO)의 환경보호 정책이 더욱 강화되고 유럽연합(EU)의 해운업에 대한 탄소배출 비용 징수 정책이 점차 본격화되면서 서로 다른 두 가지 연료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이중 연료 선박에 대한 교체 수요가 늘어나고 있음.

- 업계 전문가들은 현재 ‘녹색 저탄소’는 세계 경제 발전의 추세이며, IMO에서 "2050년 온실가스 배출량 순제로(net zero) 달성"이라는 목표를 제시함에 따라 선박 설계에 혁신적 변화가 기대된다고 설명함. 특히 탄소 포집 기술, LNG와 탄소 제로 연료 동시 연소 기술, 암모니아 연료와 수소 연료 동력 기술 등과 같은 녹색 저탄소 기술이 미래 선박 시장을 선도할 것이라는 의견임.


[관련 정보]

1. 中 조선업, 3분기까지 친환경 선박 수주량 전세계 70% 이상 차지


[참고 자료]

1. 中国造船业水平持续提升, 2024.10.14. http://finance.people.com.cn/n1/2024/1014/c1004-40338284.html

2. 中国造船业三大指标继续稳步增长,拿下全球超70%订单..., 2024.10.16.

https://www.chinatimes.net.cn/article/140241.html

3. 四十年后,中国造船成世界中心, 2024.9.17. https://yuanchuang.caijing.com.cn/2024/0917/5038061.shtml

4. 中国造船业上半年新接全球七成订单 哪些船型支撑利润增长?, 2024.7.16. https://www.nbd.com.cn/articles/2024-07-16/3469591.html

5. 中国船舶工业稳居世界第一,开启高端制造时代, 2024.9.30.

http://dzb.cinn.cn/shtml/zggyb/20240930/122180.s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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