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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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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정치·외교, 사회·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주요 이슈에 대한 동향을 정리하여 제공합니다.

中 식음료 3대 소비 트렌드 키워드는 ‘가성비⦁감성⦁건강’

CSF 2024-10-31

☐ 중국 상하이에서 개최된 ‘2024 식품음료 소비 포럼’에서 ‘식음료 감성에 대한 새로운 관찰’ 보고서가 발표되었으며, 보고서에서는 중국 식음료 소비 시장의 3대 트렌드 키워드로 ‘가성비, 감성, 건강’이 제시됨. 또한 포럼에서는 영향력, 인지도, 혁신성 측면에서 2024년을 대표하는 중국 식음료 브랜드 TOP 10 업체가 각각 선정됨. 

◦ 中 2024 식품음료 소비 포럼 개최...현재 소비 시장은 ‘00허우’가 주도
- 10월 26일, 중국 상하이에서 ‘2024 식품음료 소비 포럼(2024食品饮料消费论坛)’이 개최됐으며 '식음료 감성에 대한 새로운 관찰(食饮情绪新观察)' 보고서가 발표됨. 이번 포럼에서 상하이시소비자권익보호기금회(上海市消费者权益保护基金会)의 탕지안성(唐健盛) 이사장은 보고서를 통해 2024년 식음료 소비의 새로운 논리에 대한 통찰을 내놓음. 그는 “현재의 소비 시장은 2000년 이후 출생자(소위 ‘00허우(00后)’)들이 주도하고 있다”며 이들의 새로운 소비 논리를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설명함.
- 포럼에서는 '2024 식음료 산업 혁신 순위'가 발표됨. 해당 순위에는 ‘2024 식품음료 산업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기업 TOP 10’, ‘2024 식품음료 산업에서 Z세대가 선호하는 브랜드 TOP 10’ 및 ‘식품음료 산업 10대 혁신 사례’라는 세 가지 분야의 수상이 진행됨. ‘2024 식품음료 산업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기업 TOP 10’에는 광밍유업(光明乳业), 구밍(古茗, Goodme), 쿠디커피(库迪咖啡, Cotti Coffee), 메이잔천(美赞臣, Mead johnson), 먀오란둬(妙可蓝多, Milkground), 미쉐빙청(蜜雪冰城, MIXUE Ice Cream & Tea), 오틀리(OATLY), 치안다마(钱大妈), 차차푸드(洽洽食品, Qiaqia Food), 위안치선린(元气森林, Eenergetic Forest) 등이 선정됨.

◦ 中 식음료 미래 소비 트렌드 키워드 ① - 가성비
- 탕지안성 이사장은 중국 소비자들이 일상 구매에서 상품의 품질과 가격 간 균형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며 신중하게 예산을 책정하는 추세라고 설명함. '식음료 감성에 대한 새로운 관찰‘ 보고서에서는 소비자들이 맹목적으로 낮은 가격을 추구하지 않는다는 점을 강조함. 이러한 이유로 식음료 소비 시장에서는 유통 과정에서 중개자가 생략된, 직접 공급망을 조달하며 합리적인 가격을 제시하는 매장이나 할인점 모델이 인기를 끌고 있음.
- 중간 유통 중개업자를 건너뛰고 현지에서 곧바로 식료품을 조달해 신선도를 유지하는 치안다마(钱大妈)는 대표적인 가성비 경쟁력을 갖춘 업체 중 하나임. 치안다마는 신선식품 전문 체인 브랜드임. ‘하루 지난 고기는 판매하지 않는다(不卖隔夜肉)’는 슬로건 하에 디지털화를 통해 ‘농장에서 식탁까지’ 신선식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함. 치안다마는 전국에 20개의 표준화된 창고 및 물류 배송 센터를 설립하고 첨단 기술을 접목해 물류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최적화하고 있음. 이를 통해 전국 30개 이상의 도시와 3,000개에 육박하는 매장에 필요한 상품을 즉각적으로 배송함. 현재 치안다마의 회원 수는 2,000만 명 이상으로 집계됨.

◦ 中 식음료 미래 소비 트렌드 키워드 ② - 감성
- 00허우가 주도하는 중국 소비자들은 제품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통해 삶에 대한 자신의 태도를 반영하고자 하는 욕구가 높아짐. 특히 00허우 소비자들은 미래의 불확실성에 대한 불안감 지수가 높기 때문에 술, 커피 등과 같이 휴식의 감성에 호소할 수 있는 제품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임. 대표적으로 쿠디커피(库迪咖啡, Cotti Coffee)는 ‘좋은 커피는 좋은 원료에서 나온다(好咖啡源自好原料)’는 브랜드 슬로건을 제시하며 제품 경험을 최적화하기 위해 플래티넘 스페셜티 커피 원두를 출시해 고품질 커피 소비를 통한 안정감을 소비자에게 선사하고 있음. 쿠디커피는 2022년 10월에 설립됐으며 2025년 말까지 매장 수 5만 개 달성이 목표임.
- 감성이라는 트렌드는 최근 2년간 중국에서 불기 시작한 애국주의 소비 흐름인 ‘궈차오(国潮)’에서도 엿볼 수 있음. 탕지안성 이사장은 “국산품을 선호하는 것은 유전적 기호에서 비롯된다”며 중국에서 밀크티가 잘 팔리는 이유는 밀크티가 송나라에서 유래되었다는 문화적 감성의 논리로 해석할 수 있다고 설명함. 이번 포럼에서 ‘2024 식품음료 산업에서 Z세대가 선호하는 브랜드 TOP 10’로 선정된 차바이다오(茶百道, ChaPanda) 역시 ‘신선한 과일 + 중국 전통차’를 결합한 이미지로 자리 잡은 대표적 브랜드임. 차바이다오는 2008년 설립 이후 소비자에게 신선하고 건강하며 세련된 차를 마시는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함.

◦ 中 식음료 미래 소비 트렌드 키워드 ③ - 건강
- 생활 수준의 향상과 건강 정보의 대중화로 인해 중국 소비자들은 건강에 대한 관심이 점점 더 높아지고 있으며 건강한 생활방식을 위해 시간과 돈을 기꺼이 투자하고 있음. 탕지안성 이사장은 ‘건강’이라는 키워드는 미래 소비의 중요한 트렌드 중 하나가 될 것이라고 강조함. 그는 보온병에 몸에 좋은 구기자를 우려내고 탈모 방지에 도움이 되는 검은깨를 첨가한 ‘약용 식품’이 젊은 층 사이에서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다고 설명함. 한편, ‘중국 소비자 식품 첨가제 인식 조사(中国消费者食品添加剂认知调查)’에 따르면, 약 70%의 소비자가 식품 첨가제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을 갖고 있으며 첨가제가 포함된 제품 구입을 두려워한다고 답함.
- 이번 포럼에서 ‘식품음료 산업 10대 혁신 사례’에 선정된 량핀푸지(良品铺子, Bestore)는 ‘자연적이고 건강한 새로운 스낵(自然健康新零食)’이라는 브랜드 가치를 제시하며 소비자에게 더 건강하고 맛있는 스낵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 중임. 량핀푸지는 설탕, 소금, 기름, 지방, 첨가제 등 5가지를 줄인 식품 브랜드로 포지셔닝하고 있음. 량핀푸지는 트랜스지방이 없는 비스킷, 100% 자두 과자, 방부제 제로 육포 등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으며 단일 품목 월 판매량 1,000만 개 이상의 실적을 달성함. 


[참고 자료]
1. 2024年食品饮料消费新变局:“00后”主导消费升级, 2024.10.27. https://www.nbd.com.cn/articles/2024-10-27/3610646.html
2. 茶百道荣获“2024食品饮料行业‘Z世代’喜爱品牌”, 2024.10.28.
https://www.nbd.com.cn/articles/2024-10-28/3613974.html
3. “2024食品饮料行业创新力榜”揭晓, 2024.10.27. https://www.nbd.com.cn/articles/2024-10-27/3610644.html
4. 良品铺子上榜“2024食品饮料行业十大创新案例”,自然健康新零食理念获认可, 2024.10.30.
https://baijiahao.baidu.com/s?id=1808648914344308116&wfr=spider&for=pc
5. 科技卖菜,数字化变革助力供应链效率提升 品质稳定,钱大妈入榜“2024食品饮料行业影响力企业TOP10”, 2024.10.30.
https://baijiahao.baidu.com/s?id=1814307809031681886&wfr=spider&for=pc
6. 2024食品饮料行业创新力榜公布,库迪咖啡获选影响力企业TOP10, 2024.10.29.
https://www.nbd.com.cn/articles/2024-10-29/3615687.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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