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 트렌드
Home 이슈 & 트렌드
경제, 정치·외교, 사회·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주요 이슈에 대한 동향을 정리하여 제공합니다.
[서구권] 中 테크 기업, 스마트 안경 시장 진출... AI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
CSF 2024-11-14
☐ 중국 정부는 2030년까지 AI 선도국가가 되기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며 AI 산업과 기술 발전을 적극 지원하고 있음. 바이두와 바이트댄스 등 중국 기술 기업들은 스마트 안경과 AI 하드웨어 상품을 출시해 글로벌 경쟁에 대응하고 있으며, 특히 자국의 반도체와 AI 역량을 활용한 혁신적 제품 개발에 집중하고 있음. 전문가들은 이러한 노력이 중국의 스마트 안경 시장 점유율 확대와 AI 기술 우위를 확보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음.
◦ 中 정부, AI 기술 발전을 위한 정책적 지원 강화... 스마트 안경 시장 주목
- 중국 정부는 2030년까지 AI 분야 선도국가가 되기 위한 범국가적인 정책들을 발표함. 지난 2017년 ‘차세대 AI 발전계획’을 통해 전반적인 AI 산업 규모를 10조 위안(약 1,900조 원)으로 성장시키고, 특히 AI 핵심 산업 규모를 1조 위안(약 190조 원) 규모로 확대하는 방침을 내림. 또한, 지난 2023년 ‘생성형 인공지능서비스 잠정관리 방법(生成式人工智能服务管理暂行办法)’ 조치를 발표했으며, 이를 통해 AI 기술 발전에 따른 규범 및 법적 책임 관련 지침을 명시함. 아울러, 5월에는 AI 분야 ‘3개년 행동 계획’을 발표하여 기술 발전을 촉진하고 생성형 AI 등 기술 분야의 표준을 강화하는 계획을 천명함.
- 중국 정부는 적극적인 정책적 노력을 바탕으로 AI 기술과 산업 간의 융합을 촉진하고 있음. AI 기술이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접목되어 혁신을 일으킬 수 있게 제도적 지원을 강화하고 있음. 특히, 의료, 교통, 금융, 농업, 물류 등 핵심 분야에서 AI 활용을 극대화하고 산업 전반에 스마트화를 도입하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음. 중국 정부는 이를 통해 제조업과 네트워크 분야에서도 AI 기술이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작용할 것을 기대하고 있음.
- 한편, 전문가들은 스마트 안경 시장의 성장에 주목하면서, 스마트 안경 시장이 AI 기술과 반도체 생산 역량이 모두 갖춰져야 가능한 산업이며, 향후 더 다양한 AI 관련 제품을 출시하기 위한 초석이 될 것이라고 평가함. 비즈니스 리서치 인사이트(Business Research Insights)의 보고서에 따르면, 전세계 스마트 안경 시장 규모는 2023년 6억 3,000만 달러(약 8,864억 원)에서 2024년 7억 2,000만 달러(약 1조 원)로 성장했고, 2032년에는 19억 8,000만 달러(약 2조 7,800억 원)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中 기술 기업의 스마트 안경 등 AI 관련 상품 전략 분석
- 바이두(Baidu), 바이트댄스(ByteDance) 등 중국 기술기업들이 스마트 안경 시장에서 메타(Meta), 애플(Apple), 삼성(Samsung) 등 글로벌 기업들과 경쟁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상품을 출시하고 있음. 중국 기업들은 메타-레이반(Ray-Ban)의 스마트 안경에 대응하기 위해 중국 시장에 맞는 제품 개발에 주력하고 있음. 전문가들은 메타의 스마트 안경이 중국 시장에 아직 진출하지 않은 상황이 중국 기업들이 초기 시장 점유율을 다져 강력한 입지를 구축할 기회를 제공한다고 평가함. 이를 기반으로 중국 기업은 자국민들의 충성도(loyalty)를 확보하고 잠재적 글로벌 영향력을 확장할 계획을 세우고 있음.
- 전문가들은 자국의 견고한 반도체 생산 역량이 최첨단 스마트 안경 개발에 상당한 이점을 제공한다고 분석함. 그들은 전자제품 제조 및 공급망 관리에 대한 국가적 역량이 스마트 안경과 같은 첨단 기술을 접목한 상품 개발 및 생산을 가능하게 했으며, 이는 단지 스마트 안경에만 국한되지 않을 것이라고 부연함. 중국 기업들은 첨단 AI 기술과 하드웨어 간의 기술 통합으로 기술 발전에 민감한 중국 소비자들에게 매력적인 제품과 기능을 선보이고 있다고 설명함. 아울러, 중국은 기술 혁신과 제품 생산 역량을 통해 글로벌 스마트 안경 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점할 것으로 전망함.
- 하지만 메타와 레이밴이 합작하여 출시한 스마트 안경에 AI 기능이 도입되면서 경쟁 구도에 큰 변화가 생김. 전문가들은 AI 기능이 장착된 新 버전이 이전 모델의 성능을 크게 능가해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었다고 평가함. 에실로룩소티카(EssilorLuxottica)의 프란체스코 밀레리(Francesco Milleri) CEO는 AI 기능 통합이 사용자에게 실시간 정보와 상호작용 기능을 제공한 것이 성공 요인이라고 분석함. 중국 기업들은 이러한 시장 변화에 맞춰 시장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더 낮은 가격대에, 유사한 기능을 탑재한 제품 생산을 추진하고 있음.
◦ 바이두 및 바이트댄스, 스마트 안경 등 AI 기능 탑재 상품 출시... 산업적 의의 주목
- 지난 11월 12일 테크기업인 바이두(Baidu)가 AI 기반 스마트 안경을 공개하며 스마트 안경 시장에 진출함. 해당 스마트 안경은 상하이에서 열린 바이두 행사에서 공개되었으며, 바이두의 대형 언어 모델인 에르니(Ernie)를 기반으로 구동된다고 알려짐. 바이두의 하드웨어 브랜드 샤오두(Xiaodu)의 리잉(Li Ying) 대표는 동 스마트 안경이 칼로리 추적, 날씨, 음악 재생, 영상 녹화 등의 기능을 제공하며 사용자에게 '개인 비서' 역할을 하도록 설계되었다고 설명함. 바이두의 이러한 제품 개발은 중국 정부의 AI 관련 규제를 준수하는 동시에, 중국 AI 산업 발전계획의 목표에 부합하는 혁신을 실현하고 있다고 평가받고 있음.
- 일부 IT 전문가들은 바이두의 스마트 안경 출시를 두고 탄탄한 반도체 및 AI 기술 역량을 바탕으로 경쟁력 있는 AI 상품을 개발하는 초석이라고 평가함. 바이두 측은 초기에는 내수용으로 판매될 예정이라고 밝히며, 이는 바이두가 자국 시장을 우선적으로 공략하고 있음을 보여줌.
- 또한, 틱톡(TikTok)의 모기업인 바이트댄스(ByteDance)도 AI 하드웨어 시장에서 자사의 대형 언어 모델을 활용한 다양한 하드웨어 제품을 출시할 계획을 발표함. 동 기업은 스마트 안경과 스마트 헤드폰 개발을 추진하고 있으며, 동 사의 AI 역량을 사용자 중심의 하드웨어로 전환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음. 전문가들은 바이트댄스의 비즈니스 전략이 오픈AI(OpenAI)와 애플(Apple)처럼 사내 개발을 시작으로, 외부 하드웨어 기업과의 협업하는 방식을 채택했다고 분석함. 바이트댄스는 샤오미(Xiaomi), 오포(OPPO), 비보(Vivo), 아너(Honor) 등 중국의 여러 스마트폰 브랜드와 파트너십을 맺어 자사의 헤드폰 기술을 탑재한 제품 생산을 지원하고 있고, 두바오 앱과 연결해 음성 명령을 통한 AI 상호작용이 가능하게 만듬. 전문가들은 중국의 주요 IT 그룹들이 AI 통합 하드웨어에 투자하여 향후 AI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하려는 전략을 펼치고 있다고 분석함.
[참고 자료]
1. Financial Times,「China’s Baidu joins Meta in race to make AI-integrated smart glasses」, 2024.11.13. https://www.ft.com/content/9e0f5f13-22e3-470e-b329-79c11dc8b5d2
2. SCMP,「Baidu boasts strong AI user growth alongside launch of first smart glasses」, 2024.11.12. https://www.scmp.com/tech/big-tech/article/3286257/baidu-boasts-strong-ai-user-growth-alongside-launch-first-smart-glasses?module=perpetual_scroll_0&pgtype=article
3. China Money Network,「ByteDance Expands AI Hardware Ambitions with Smart Headphones, AI Glasses, and More」, 2024.09.14. https://www.chinamoneynetwork.com/2024/09/14/bytedance-expands-ai-hardware-ambitions-with-smart-headphones-and-ai-glasses
4. SCMP,「Chinese smart-glasses maker Even Realities puts displays first in alternative vision to Meta」, 2024.10.04. https://www.scmp.com/tech/tech-trends/article/3280965/chinese-smart-glasses-maker-even-realities-puts-displays-first-alternative-vision-meta
5. Deccan Chronicle,「Baidu Set to Unveil Smart Glasses, to Compete With Meta」, 2024.11.08. https://www.deccanchronicle.com/technology/baidu-set-to-unveil-smart-glasses-to-compete-with-meta-1836402
6. CNBC,「This Chinese stock has a big U.S. buyer in consumer tech aimed at the smart glasses market」, 2024.09.22. https://www.cnbc.com/2024/09/22/this-chinese-stock-has-upside-thanks-to-smart-glasses-in-the-us.html
이전글 | 중국, 겨울 스포츠 산업 통해 ‘빙설 경제’ 활성화 | 2024-11-14 |
---|---|---|
다음글 | 트럼프의 美 백악관 재입성...中 경제에 어떤 영향 주나 | 2024-11-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