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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중 관계에 대한 미디어 감성 변화와 외부효과로서 한국 무역에 대한 영향력
김진형, 김원성 소속/직책 : 한국외국어대학교 HK+국가전략사업단 연구교수 2025-0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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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과 2023년 중국 발 요소수 사태는 직접적인 국가관계가 유인이 아닌 타국가관계로 인해 영향을 받는 경제적 외부효과1)의 사례이다. 전자의 경우 중국과 호주와의 무역 전쟁, 후자는 인도의 중국산 요소 대량 구매 요인에 따라 한국내 요소수 수급 불안정이 발생한 경우다. 이러한 무역과 관련된 경제적 외부효과는 공급망과 같은 연계성에 따라 발생한다는 것이 일반적이다. 최근 미디어에서 표출되는 국가간 관계에 대한 이미지(media sentiment, 미디어 감성)가 지경·지정학적으로 연계된 제3자 국가의 경제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가 보고되었다(Kim & Kim, 2025). 이에 본고는 한국 경제의 지경·지정학적으로 유효한 변수 국가로 미국과 중국 관계에 초점을 맞춰, 미·중 관계에 대한 미디어 감성 변화가 어떠한 한국 무역구조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한다. 이를 통해, 경제적 외부효과의 유인에 대한 새로운 시각으로 미디어 감성 지수를 측정하고 어떠한 무역구조에 영향을 주는지, 그에 따른 한국 경제안보에 대한 정책적 함의를 도출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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