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EP 동향세미나
Home KIEP 동향세미나
KIEP 지역연구동향 세미나 자료를 제공합니다.
[동향세미나] 최근 BYD 위기설에 대한 평가와 전망
최재희 소속/직책 : KIEP 세계지역연구1센터 중국팀 전문연구원 2025-06-30
자료인용안내
자료를 인용, 보도하시는 경우, 출처를 반드시 “CSF(중국전문가포럼)”로 명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 최근 BYD의 위기설과 관련된 국내외 보도가 계속되고 있음.
- BYD의 부채 규모가 급증하며 재정 안정성 우려가 제기되고 있고, 4월 BYD의 주요 딜러 업체가 영업을 중단하는 등 재고 확대가 리스크 요인으로 부각되고 있음.1)
- 지난 5월 말 BYD가 22개 모델에 대해 최대 34%의 가격 인하를 시행하자 BYD의 자금 사정에 문제가 생긴 것이 아니냐는 추측이 이어지고 있음.2)
ㅇ 창청자동차(GWM) 회장은 중국 자동차 업계에 헝다 같은 존재가 있고, 악성 출혈 경쟁(内卷式竞争)을 유발하는 업체가 있으며, 이러한 저가 경쟁은 품질을 보장할 수 없게 할 것이라고 경고함.
☐ BYD의 재고자산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지만 매출 대비 재고 수준은 2021년 대비 오히려 개선되었고, 재고판매일수(DSI)3) 등 지표는 기존 레거시 업체들과 비슷하거나 조금 더 높은 재고 수준을 나타냄.
그림 1. BYD의 재고 수준 추이 (단위: 억 위안)
자료: BYD 재무제표를 바탕으로 저자 작성.
그림 2. 2024년 중국 자동차 업계의 재고 수준 (단위: 억 위안)
자료: 각 기업의 재무제표를 바탕으로 저자 작성.
- 2024년 BYD의 재고자산4)은 약 162억 달러, 매출 대비 재고 비중은 약 14.9%로 중국 자동차 업계 내 최고 수준임.5)
ㅇ 2024년 글로벌 완성차 기업의 재고자산은 토요타 약 307억 달러, 현대차 약 237억 달러, 스텔란티스 약 216억 달러, 테슬라 약 120억 달러를 기록했고, 매출 대비 재고 비중은 테슬라 12.3%, 스텔란티스 11.7%, 현대차 11.3%, 토요타 9.8%에 달함.
- 다만 BYD의 매출 대비 재고자산 비중은 2021년 대비 감소하였으며 재고자산의 절반 이상(약 60~70%로 추정)은 완성차가 아닌 원재료와 재공품임.6)
- BYD의 재고판매일수는 59.74일을 기록하여 GAC(58.02일), GWM(57.64일), SAIC(56.89일)과 비슷한 수준을, JAC(46.74일), 창안자동차(43.17일), SERES(10.84일) 보다 높은 수준을 기록함, 한편 테슬라와 현대차의 재고판매일수는 각각 55일, 49일로 나타남.7)
ㅇ 기업의 재고 수준을 평가하는 또 다른 지표인 재고회전율은 2024년 BYD가 약 6.2회로 테슬라(6.3회)와 비슷한 수준을, 현대차(7.5회)보다는 낮은 수치를 기록함.8)
☐ BYD의 부채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지만, 자산 및 매출 대비 부채 수준, 부품 구매 대금 지급 기간 등 지표들은 동종 업체와 비교 시 심각한 수준이라고 보기 어려움.
- BYD의 부채 규모가 2021년 1,915억 위안에서 2024년 5,847억 위안으로 크게 증가했으며, 부품 공급업체에 대한 미지급금 증가가 부채 확대의 주요 원인으로 지적됨.
ㅇ 중국 완성차 기업들의 협력업체에 대한 장기 어음결제 방식이 문제가 되고 있으며, 글로벌 완성차 기업의 부품 구매 대금 지급 기간이 30~90일 수준인데 반해, 중국 기업의 평균 지급 기간은 182일에 달했고 BYD는 127일로 나타남.
표 1. BYD의 부채 및 미지급금 수준 추이
자료: BYD 재무제표를 바탕으로 저자 작성
ㅇ BYD의 부채 중 약 42%(약 2,440억 위안)는 부품 공급업체에 대한 무이자 미지급금이며, 장단기 유이자 부채의 비중은 5% 이하 수준으로 매우 작음.
ㅇ 하지만 2024년 BYD의 매출액 대비 미지급금의 비율은 2021년 37.2%, 2022년 33.9%, 2023년 33.0% 2024년 31.4%로 낮아지는 추세이며, 2024년 기준 NIO(52%), 창안(49%), SERES(47%), GWM(39%), SAIC(38%), 리오토(37%) 등 보다 BYD의 미지급금 비율이 낮은 수준임.9)
- BYD 자산 대비 부채 비율은 2024년 약 74.6%로 2022년과 2023년 대비 낮은 수준이며, 2025년 1분기 해당 비율이 70.7%로 감소함.
ㅇ 2024년 기준 경쟁사와 비교 시 테슬라(39.6%)와 현대차(약 64.6%), 폭스바겐(68.9%)보다 높고 GM(약 76.6%)과 포드(84.3%), 니오(87.5%), SERES(87.4%) 보다는 낮음.10)
표 2. 2024년 중국 자동차 업계 부채 수준 및 대금 지급 기간
자료: 각 기업 재무제표와 电车财经 자료를 바탕으로 저자 작성
☐ 중국 업계 내 전반적인 관행과 기준으로 볼 때 BYD의 파산 우려는 다소 과도한 해석으로 보이나, 중국 자동차 업계의 구조조정은 가속화될 것으로 보임.
- 6월 9일 중국 정부가 과열 경쟁에 대해 우려를 표명하고 과도한 가격 경쟁이 기업의 수익성 악화와 품질 저하로 이어지지 않게 하기 위한 품질검사 강화 계획을 발표함.11)
ㅇ 5월 28일 상무부가 기업과 협회를 소집해 0km 중고차 관련 간담회를 개최하는 등 업계에 만연해 온 판매 실적 부풀리기에 대한 관리·감독 의지를 표명함.
- 6월 1일부터 시행된 「중소기업 지급 보장 조례(保障中小企业款项支付条例)」에 따라 지급 보증 기간이 급격히 단축되면서 중국 완성차 기업들의 유동성에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따라 소규모 업체들의 파산 가능성이 높아지는 등 중국 자동차 업계의 구조조정이 빠르게 전개될 수 있음.
ㅇ 6월 11일 중국 완성차기업 17개가 공급업체에 대한 지급 보증 기간을 60일 이내로 단축하겠다고 발표하면서, 무이자로 자금을 조달하던 업계의 영업 구조에 변화가 예상됨.
ㅇ 다만 중국 자동차 업계의 오랜 관행이 단기간에 바뀔 수 있을지는 지켜볼 필요가 있으며 중국 내에서도 보다 상세한 대금 결제 규칙이 제정될 필요성이 제기됨.12)
- 중국 기업들은 유동성 확보를 위해 이익률이 높은 해외 시장에서 매출을 확대하고자 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해외 시장에서 우리 기업과의 경쟁은 더욱 심화될 수 있음.
ㅇ 2025년 1~5월 중국 NEV 수출량은 전년동기대비 64.6% 증가한 85만 5,000대를 기록했고, 특히 BYD의 경우 전년동기대비 112.3% 증가한 37만 4,200대를 기록함.
---
*각주
1) Fortune(2025. 6. 8). BYD unleashes an EV industry reckoning that alarms Beijing.
2) 新浪财经(2025. 5. 26). 魏建军爆料汽车圈丑闻!到底谁是汽车行业的“恒大”?
3) 재고를 판매하는 데 걸리는 평균 일수, DSI가 낮을수록 재고 관리가 잘 되고 있음을 의미함.
4) 아직 판매되지 않은 상태로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원자재, 재공품, 완제품 등을 모두 포함하는 판매 목적의 보유 자산을 의미함.
5) 新浪财经(2025. 5. 7). 车企年报|比亚迪库存超千亿 海马汽车存货周转天数严重高企.
6) 深水财经社(2025. 6. 2). 疯狂价格战,比亚迪为什么急了?
7) 金融界(2025. 5. 2). 冰火交织下的车企:2024年比亚迪、赛力斯业绩领跑,长安汽车、上汽集团利润下滑陷困境.
8) 재고회전율은 매출원가를 평균 재고자산으로 나눈 값으로, 기업의 재고 관리 효율성을 보여주는 지표임. 숫자가 높을수록 재고가 빠르게 판매되고 있음을 의미함.
9) 汽车行业情报站(2025. 5. 11). 比亚迪海外销量大增,欧洲、东南亚市占率明显提升.
10) Baidu Finscope에서 각 기업의 재무제표를 검색함.
11) 每日经济新闻(2025. 6. 10). 重拳出击!工信部启动道路机动车辆生产一致性监督检查 专家:将遏制车市“内卷”.
12) 红星新闻(2025. 6. 11). 17家车企声明支付账期不超60天,供应商担忧“上有政策下有对策”,呼吁落实细则.
이전글 | [동향세미나] 제2차 중앙아시아-중국 정상회의 주요 내용과 시사점 | 2025-06-30 |
---|---|---|
다음글 | [동향세미나] 아세안-GCC-중국 3자 정상회의의 내용과 배경: GCC 시각을 중심으로 | 2025-06-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