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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2027년까지 대용량 충전 시설 10만대 구축
안희정 소속/직책 : EC21R&C 연구원 2025-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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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 정부는 전기차 보급 확산에 따른 충전 인프라 부족 문제 해결을 위해 2027년 말까지 대용량 충전 시설 10만 대 달성을 목표로 설정하고 대용량 충전 시설 확대 정책을 본격 추진하고 있음. 7월 7일 국가발전개혁위원회 등 4개 부처가 발표한 「대용량 충전 시설 과학적 계획 건설 촉진에 관한 통지」를 통해 고속도로 휴게소 중심의 충전 시설 확충, 전기차 기업 자체 구축 충전소의 개방형 운영, 스마트 대용량 충전소 건설 등을 추진하여 충전 편의성 대폭 향상을 도모함.
◦ 중국의 대용량 충전 시설 발전 정책 추진 배경
- 중국 정부는 전기차 보급에 따른 충전 인프라 부족 문제 해결을 위해 대용량 충전 시설 발전 정책을 본격 추진하고 있음. 2024년 말 기준 중국 전기차 보유량은 3,140만 대로 전체 자동차 보유량의 8.9%를 차지하고 있으며, 2024년 신규 등록된 전기차만 1,125만 대로 전년 대비 51.49% 급증하였음. 2025년 1~5월에도 전기차 생산량과 판매량이 각각 570만 대, 561만 대를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45.2%, 44% 성장세를 보임.
- 7월 7일 국가발전개혁위원회(国家发展改革委) 등 4개 부처가 함께 「대용량 충전 시설 과학적 계획 건설 촉진에 관한 통지」를 발표하여 충전 시설 네트워크 배치 최적화와 고품질 충전 인프라 체계 구축을 위한 추진 방안을 제시하였음. 이는 국무원(国务院)이 2023년 6월 발표한 「고품질 충전 인프라 체계 구축에 관한 지도의견」의 후속 조치로, 정책의 연속성과 체계성을 보여주고 있음.
- 국가에너지국(国家能源局) 자료에 따르면 2025년 3월 말 기준 전국 충전 시설은 1,374만 9,000대에 달해 전년 동기 대비 47.6% 증가하였으며, 이중 공공 충전 시설은 390만 대, 개인 충전 시설은 984만 9,000대임. 지역별 충전 시설 보급률이 크게 개선되어 티베트(西藏)와 칭하이(青海)를 제외한 모든 성(省)에서 충전소가 설치되었으며, 전국 현(县) 단위 충전 시설 커버율은 97.31%에 달함.
- 이처럼 현재 중국은 세계 최대 규모의 충전 인프라 체계를 구축하고 있으나 공공 충전 시설 건설 불균형과 이용자 충전 경험 개선 필요성 등의 문제가 지속 제기되고 있음. 특히 주요 연휴 등 교통량 집중 시기에는 충전 대기 현상이 빈발하고 있어 충전 효율성 제고가 시급한 상황임.
◦ 대용량 충전 시설 건설 및 운영 체계 구축
- 정부는 2027년 말까지 전국 대용량 충전 시설 10만 대 달성을 목표로 설정하고 서비스 품질과 기술 응용의 단계별 업그레이드를 추진하고 있음. 우선적으로 고속도로 휴게소를 중심으로 건설 계획을 수립하고, 주요 연휴 기간 이용률이 40%를 초과하는 충전 시설을 대상으로 대용량 전환을 우선 실시할 방침임. 국가에너지국은 관련 부처와 협력하여 각 지역 건설 진척 상황을 종합하고 정부 충전 모니터링 서비스 플랫폼을 활용해 정기적으로 추진 상황을 평가할 예정임.
- 충전 시설 운영 기업의 스마트 운영관리 플랫폼 구축을 가속화하여 대용량 충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고장 데이터 기록, 충전 시설 운행 상태 모니터링 및 고장 처리 능력 등을 제고하도록 함. 특히 설비 가동률을 98% 이상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설정하여 충전 서비스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고자 함. 충전 시설 운영 기업은 설비 조달 관리를 강화하여 충전기 및 관련 설비의 제품 합격 증명, 강제성 제품 인증 등 정보를 검증하고 품질 규정 준수를 보장해야 함.
- 한편, 몇 년 전부터 추진 중인 광저우(广州), 선전(深圳) 등 '초고속충전 도시' 시범 사업의 초고속 충전소에서 설비 비용이 높고 이용률이 낮은 문제가 나타나고 있음. 현재 치열한 충전 서비스 시장 경쟁 상황에서 이는 업계의 건전한 발전에 불리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으며, 일부 운영업체는 "초고속 충전기의 일일 사용 시간이 2시간 미만으로 투자 회수율이 예상에 미치지 못한다"고 토로함. 이에 따라 신규 대용량 충전 시설의 전력망 적응성 문제가 업계 발전의 핵심 과제로 부상하고 있음.
- 중국 정부는 이번 「대용량 충전 시설 과학적 계획 건설 촉진에 관한 통지」에서 대용량 충전 시설과 전력망의 융합 발전을 촉진할 것을 명시함. 전력망 기업은 대용량 충전 부하 특성이 지역 배전 시스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를 적극적으로 수행하고, 단계별·등급별로 전력망의 대용량 충전 시설 수용 능력을 평가해야 함. 또한 대용량 충전 시설의 배치 계획과 배전망 계획의 연계를 촉진하고, 적절히 선제적으로 전력망을 건설하며 적시에 고도화 및 개조를 진행해야 함.
◦ 개방형 충전망 구축 및 산업 밸류체인 고도화 추진
- 「대용량 충전 시설 과학적 계획 건설 촉진에 관한 통지」에서는 전기차 기업이 자체 구축한 대용량 충전 시설 네트워크를 원칙적으로 모든 이용자에게 동등하게 개방하도록 규정함. 현재 광저우자동차(广汽)의 전기차 브랜드 광치아이안(广汽埃安)이 1만 3,659개의 직류 급속충전기 보유 대수로 완성차 기업 자체 구축 충전기 수량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테슬라(Tesla), 니오(NIO), 폭스바겐 카이마이스(大众开迈斯, 폭스바겐이 중국 기업과 합작 설립한 전기차 충전 인프라 기업) 등의 급속충전기도 각각 1만 개를 넘어서고 있음.
- 이번 통지는 시내버스, 물류차, 중대형 화물차 등 전용 대용량 충전 시설을 적극 배치하도록 규정하여 다양한 용도의 전기차 수요에 대응하고자 함. 또한 스마트 대용량 충전소 건설을 장려하여 대용량 충전소와 배전망 간의 효율적 연계 체계를 구축하도록 명시하고 있음. 지역 여건에 맞춰 태양광 발전과 에너지저장 시설을 동시 구축하고, 스마트 대용량 충전소를 대상으로 전력 접속 용량 산정 방법을 최적화하는 방안을 모색하도록 규정함. 배전설비의 전력 사용량이 적은 시간대 여유 용량을 합리적으로 활용하여 배전망의 대용량 충전소 접속 능력을 제고하는 것을 핵심 과제로 제시하였음.
- 통지에 따라, 각 지역 정부는 충전소 부지, 전력공급, 재정, 금융 등 지원책을 강화하여 충전소 10년 이상 임대 기간 보장, 보조금 인센티브 체계 구축, 지방정부 특별 채권 지원 등의 조치를 통해 충전 업계의 부지 확보 어려움, 전력 인프라 확장 제약, 높은 운영 비용 등의 문제 해결에 나설 계획임.
- 향후 중국 정부는 충전 시설의 접근성, 품질, 형평성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과제가 될 것으로 보임. 통지에서는 핵심 부품의 국산화를 가속화하고 부품, 시스템 통합, 운영서비스를 포괄하는 충전 산업 밸류체인의 전면적 개선을 통해 충전 편의성을 대폭 향상시키는 것을 궁극적 목표로 제시하고 있음. 전기 대형 트럭, 전기 선박, 전기 항공기 등 대용량·고출력 파워배터리 적용 분야를 대상으로 단일 메가와트급 충전 기술 연구개발과 시범 적용도 추진할 예정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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