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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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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정치·외교, 사회·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주요 이슈에 대한 동향을 정리하여 제공합니다.

중국 新금융상품, 위어바오의 성장과 중국 은행산업의 변화

서봉교 소속/직책 : 동덕여자대학교 중국학과 조교수 2014-06-20

■ 최근 중국에서는 온라인 금융상품인 위어바오(余额宝)가 등장한지 1년 만에 급성장하면서 주목을 받고 있음.

 

- 새로운 유형의 온라인 금융상품인 위어바오는 2013년 6월 12일 등장하였는데, 1년 만에 가입자 수가 1억 이상, 가입 금액이 5,400억 위안 이상에 달하며 급성장하였음.

 

- 위어바오의 성공은 비슷한 유형의 다른 온라인 금융상품의 경쟁적인 출시와 은행들의 경쟁상품 공급확대로 연결되면서 중국 금융산업의 변화를 가속화 시키고 있다고 평가됨.

 
■ 위어바오는 당초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중국적인 특징인 “제3자 보증결제” 시장에서 알리바바(阿里巴巴; 1688.com)의 즈푸바오(支付宝; alipay.com) 시스템이 주도권을 장악하고 있기 때문에 등장할 수 있었던 독특한 틈새 금융상품이었음.

 

- 즈푸바오는 2004년 12월부터 도입된 “제3자 보증결제 시스템임”

ㅇ 인터넷 쇼핑 시 직접 현금을 판매자에게 송금하거나, 신용카들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한국과 달리 중국은 제3자 즉, 즈푸바오가 결제를 보증하는 시스템이 일반적으로 사용됨.

ㅇ 고객이 현금을 인터넷 쇼핑몰 내 자신의 거래 계좌에 넣어두고, 상품 배송이 정상적으로 완료된 것을 확인한 후에, 결제대금이 판매자에게 지급되는 방식임.

ㅇ 즈푸바오는 중국 제3자 보증결제 시스템의 40.3% 점유율을 차지하여 1위임.
 

- 고객이 즈푸바오 계좌에 넣어둔 현금은 소액이고, 며칠 내로 결제되어서 이전까지는 이자를 생각하지도 않았는데, 즈푸바오가 이 현금을 자산운용사에 위탁 운용하여 그 투자수익을 이자처럼 돌려주는 혁신적인 금융상품을 도입한 것임.

 

■ 위어바오는 원금손실 위험이 낮음에도 수익률이 매우 높고, 편리하기 때문에 선풍적인 인기를 얻었고, 매우 훌륭한 재테크 상품으로 인식됨.

 

- 위어바오의 처음 출발은 인터넷 쇼핑결제를 편리하게 할 수 있게 하는 즈푸바오 계좌의 현금에 약간의 이자를 부여하여 제3자 보증결제 시스템에서 즈푸바오의 점유율을 더욱 확보하는 것이었음.

 

- 하지만 곧 사람들은 위어바오가 입출금이 자유롭고, 적은 돈으로 펀드에 가입할 수 있으며, 리스크는 낮음에도 수익률이 매우 높다는 것을 알고 열광하게 되었음.

ㅇ 위어바오은 원금손실의 위험이 매우 낮은 머니마켓펀드(MMF)로 자금의 90% 이상을 은행예금으로 운용함.

ㅇ 위어바오의 연간 수익률은 평균 6% 이상으로 시중 예금금리 상한선인 3.3% 보다 월등히 높은 고금리 상품이고, 초창기에는 수익률이 7% 이상까지 나오기도 하였음.

 

■ 위어바오가 큰 성공을 거두면서 비슷한 유형의 온라인 新금융상품들이 경쟁적으로 등장하기 시작하였음.

 
■ 위어바오의 등장으로 가장 큰 타격을 받게 된 것은 은행들로 개인들이 은행예금을 줄이고, 이를 위어바오 같은 온라인 新금융상품들로 대체하는 현상이 나타남.

 

- 중국인들에게 은행예금 계좌에 있는 여유자금을 위어바오 같은 온라인 新금융상품으로 옮겨서 재테크를 할 수 있는 가능성이 제공된 것임.

ㅇ 이전까지 중국 은행들의 예금 이자율은 일반적으로 매우 낮았고, 요구불예금은 겨우 년 0.35%의 이자율밖에 지급하지 않았지만, 대체할 수 있는 금융상품은 거의 없었음.

 

- 중국 은행들의 수익 중 이와 같은 저비용의 예금으로 대출을 하여 편리하게 수익을 얻는 이차수익(이자율 차이에 의한 수익)의 비중이 2013년 초 60% 이상에 달함.

 

- 따라서 일부 전문가들 예를 들면, 관영매체인 CCTV의 평론가 钮文新은 위어바를 “은행에 기생하는 흡혈귀”라고 비판하면서 은행 시스템의 유동성을 악화시키고 중국 경제의 안정성을 해치는 금융상품으로 반드시 폐지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하였음4)

 

■ 하지만 중국 중앙은행은 위어바오 등의 新금융상품을 지지하였고, 이를 통한 중국 은행산업의 혁신을 지지하였음5) 

 

- 중국증권감독관리위원회(CSRC; 中國證券監督管理委員會) 대변인 쟝샤오쥔(张晓军)도 위어바오를 통한 자산운용시장 성장, 이자율 시장화, 개인들의 재테크 상품 수요 충족 등의 긍정적인 역할을 지지함6)

 

■ 시사점

 

- 위어바오의 등장으로 중국의 재테크 금융상품 시장은 더욱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며, 경쟁업체인 온라인금융상품 뿐만 아니라 은행의 재테크 금융상품도 빠르게 더욱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 중국 은행산업의 이자율 시장화가 더욱 가속화되고, 재테크 상품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면, 중국 내 예금 유치 경쟁 및 예금 조달 비용의 상승은 불가피함.

- 중국 진출 한국은행들도 고객충성도 제고, 다양한 금융서비스 질의 제고 등을 통해 은행예금 유치에 더욱 노력해야 함.

 

 
1) http://baike.baidu.com/view/10673910.htm?fr=aladdin
2) hhttp://news.hexun.com/2014-06-16/165733275.html
3) http://www.globalwindow.org/search/search.jsp

4) 余额宝危害不了中国经济, 2014年02月26日 中金在线

http://review.cnfol.com/jingjiguancha/20140226/17088773.shtml

5) ‘余額寶會被取締嗎? 中國人民銀行行長周小川:不會!’ 2014-03-05 新快報

http://big5.ycwb.com/news/2014-03/05/content_6231949.htm

6) ‘证监会正面肯定余额宝作用 正积极研究相关监管规则’, 中国广播网 2014-02-28 

http://china.cnr.cn/NewsFeeds/201402/t20140228_514962653.s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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