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2014년 중국 중앙형 에어컨 시장에 영향을 주는 4대 요소

CSF 2014-02-14

2014년 중국 국내 중앙형 에어컨 시장에 영향을 주는 4대 요소에는 정책, 거시경제와 관련 산업, 국내수요, 경쟁력이 있다.
 

1. 정책: 첫째, 부동산정책이다. 공산당 18기 3중전회에서는 부동산세 입법과 자원세 개혁을 추진하고, 도시와 농촌에 통일된 건설용지시장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2014년에 농촌 토지 개혁을 진행하기 위해 중앙 1호 문건을 통해 농민 주택 재산권 저당 등에 대한 상세한 규정을 정하였고, 국토부는 2014년 6월 말 전에 ‘부동산등기조례’를 발표할 예정이다. 중국 국토부는 부동산 통일 등록에 관한 법률 초안과 ‘부동산 등기 관리방법’을 준비 중이며, 관련 기술 기준을 제정 중이다. 이 조치로 정보 부족이라는 문제를 해결해 부동산세 제정을 위한 준비 작업을 할 예정이다. 이 때문에 부동산 투매현상이 생길 수도 있다. 부동산 통일 등기 실행은 부정부패 척결, 부동산 가격억제, 부동산세 제정 등에 중요한 의미가 있다.
 

둘째, 에너지 절약 이산화탄소 감축 정책이다. 2012년 11월 1일부터 중국 정부는 가전제품의 에너지 절약 보조금 범위를 중앙형 에어컨까지 확대하였다. 이는 처음으로 상용 에어컨 시장에 혜택을 주는 정책이다. 이 외에도 주택건설부는 ‘12차 5개년 계획 친환경 건축 발전 규획’에 따라 2014년부터 정부가 투자하는 기관, 학교, 병원 등 건물에 친환경 건축 기준을 도입할 예정이므로 중앙형 에어컨 시장에는 호재로 작용할 것이다.
 

셋째, 근거리 입학 정책이다. 2014년부터 교육부는 ‘중학교 진학 시 무시험 근거리 학교 입학에 관한 실시의견’(이하, 의견)을 발표하였다. 이 제도는 학군 근처 주택 시장에 간접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2. 거시경제와 관련 산업, 국내수요: 통계국 데이터에 따르면 2013년 중국의 GDP는 7.7% 상승한 56조 8,845억 위안을 기록했다. 인프라 건설과 각종 국가급 프로젝트 투자액도 16.2%가량 성장했다. 2013년 중국 경제는 회복속도가 빠르지 않았다. 부동산개발 상황이 상대적으로 좋았던 이유는 국가가 대대적으로 보장형 주택 건설을 추진했기 때문이다.
 

3. 중국 국내 중앙 에어컨 시장 수요는 빠르게 늘고 있다. 중국 경제의 안정적인 발전으로 대형 상업용 오피스텔, 호텔, 상점 등에서 지속적인 건설 붐이 일었고, 중앙형 에어컨 산업에 거대한 시장을 마련해주었다. 한 예로, 화둥 지역의 정부 에어컨 구매에서 중앙형 에어컨은 절대다수의 비중을 차지했다. 2013년 중앙형 에어컨의 수요는 안정적으로 증가했고, 특히 정책 구매로 중앙형 에어컨 발전은 더욱 촉진되었다. 2014년의 에어컨 수요도 빠른 상승세를 보인다.
 

4. 경쟁력: 해외 브랜드가 중앙형 에어컨 영역에 먼저 진출하여 중국 국내 기업을 앞서고 있다. 현재 중앙형 에어컨 시장에서 우세를 보이는 것은 외자 기업이지만, 중국 국내 기업의 시장 점유율도 점점 높아지므로 곧 판세를 바꿀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에어컨 생산업체는 에너지 절약 기술에 사활을 걸고 있다. 에너지 절약 기술을 먼저 확보하는 기업이 바로 잠재시장을 선점할 것이다. 그러나 기술과 서비스는 서로 상호 보완적 관계다. 생산자에게 기술력을 높이는 것은 서비스 품질 상승을 의미한다. 기술력 확보와 더불어 기업의 브랜드 경쟁력을 높이고, 시장 잠재력을 더 개발해야 한다.

 

출처: 2014-02-10, 강지가(钢之家) / 편집문

 

※ 원문의 저작권 보호를 위해서 해당 언론사의 메인페이지 링크를 제공하오니 키워드로 검색하시면 원문 자료를 보실 수 있습니다.

게시글 이동
이전글 이전글이 없습니다.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