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갑작스러운 위안화 평가 절하가 중국 수출기업에 미치는 영향

궈스징(郭世静) 소속/직책 : 장쑤(江蘇)식품의약품 직업 기술 학원 2014-12-24

[개요] 2014년 2월 말, 위안화가 평가 절하되기 시작하며, 2005년부터 이어진 평가 절상에 마침표를 찍었다. 이번 위안화의 갑작스러운 평가 절하는 중국 경제의 발전 둔화와 미국 경제의 회복을 반영하며, 시장의 주도적인 선택의 결과이다. 단기적으로 봤을 때 위안화 평가 절하는 수출 증가와 수출 기업의 이윤 확대에 도움이 된다. 하지만 고정환율 및 선물환 결제를 이용하는 기업의 경우 수익이 줄어들 수 있으며, 이로 인해 기업은 더 힘든 상황에 처할 수 있다. 본문에서는 기업의 환율 리스크에 대한 예방 의식 강화, 산업 구조 전환과 수출 제품 부가가치 제고, 경쟁 모델 전환, 무역조건(Incoterms)과 결제 방식의 합리적 선택, 저우추취(走出去: 해외 진출, 해외투자) 전략 시행을 통한 시장 개척을 위해 의견을 제시하고자 한다. 

   

국제 무역에서 결제 통화를 적절히 선택하는 것은 거래 손실을 줄이고 환율 리스크를 최소화하여 수출 이윤을 확대하는 조치이다. 현재의 국제 금융 시스템에서 중국 수출 기업들은 달러를 주요 결제 통화로 삼았다. 그러다 2005년 위안화가 평가 절상되면서 많은 수출 기업은 손실을 감수하며 환율 리스크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게 되었다. 그러나 2014년 2월부터 위안화 가치가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으며, 누적 절하폭은 3.1%에 달한다. 이는 2013년 한 해 절하폭에 해당하는 수준이다. 이러한 상황은 수출 기업들도 예상치 못한 것으로 이로 인해 기업들은 새로운 리스크에 직면하게 되었다. 위안화의 평가절하에 어떻게 대응할지, 어떻게 경쟁 우위를 유지할 것인지는 수출 기업이 당면한 과제이다. 

   

1. 위안화의 갑작스러운 절하 원인 분석 

 

환율은 한 국가 통화를 다른 통화로 태환할 때의 비율이다. 즉 한 통화로 표시되는 다른 통화의 가격을 뜻한다. 현재 세계에는 백여 종의 통화가 각기 다른 국가에서 사용되고 있다. 통화가 나타내는 가치가 모두 다르기 때문에 통화 교환 시 비교 관계가 생기는데 이것이 환율이다. 이론상으로 환율의 높고 낮음은 두 통화가 대표하는 가치와 정비례한다. 하지만 금융 시장의 복잡성과 다원성 때문에 환율 형성은 많은 요인의 영향을 받는다. 
 

1) 중국 경제 발전의 둔화 

1978년 개혁개방부터 현재까지, 중국 경제는 30여 년의 고속 성장기를 거쳤다. 연평균 GDP 성장 속도는 8%를 넘어섰고, 12차 5개년 기간 동안에는 10% 이상의 성장을 거뒀다. 중국과 같은 큰 경제체가 이렇듯 빠른 성장을 장기간 지속한 사례는 찾아보기 힘들다. 하지만 최근 몇 년간 중국 경제의 생산 요소 구조와 산업 구조에는 변화가 생기기 시작했으며, 이로 인해 구조적인 성장률 하락이 나타났다. 2014년에는 경제 성장 속도와 대외 무역 증가 속도가 둔화되기 시작했는데, 이 모든 것들은 위안화의 환율에 영향을 미친다. 

 

2) 미국 경제의 회복 

2008년 발발한 경제 위기로 인해 미국의 금융 시스템은 심각한 타격을 받았다. 투자자 신뢰지수 하락, 소비자 신뢰 부족, 실업률 상승 등으로 경제가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하기도 했다. 하지만 2013년 하반기부터 미국 경제가 회복세를 보이기 시작했다. 데이터에 따르면, 2014년 3월 미국의 비농업 취업자 수는 19만 2,000명 증가해 기대치에 부합했다. 실업률은 6.7%로 실업률이 가장 높았던 2010년에 비해 4%p 하락했고, 노동 참여율도 상승했다. 민영 서비스업 취업자는 16만 7,000명 증가했고 제조업 취업자는 1,000명 감소했으며, 건축업은 1만 9,000명, 자연자원 및 광산업의 취업자는 7,000명 증가했다. 즉, 주요 민영 서비스업(교육, 전문 서비스, 소매, 레저 및 호텔 서비스 등)의 취업자 수가 뚜렷하게 증가한 것이다. 이는 미국 경제가 회복되고 있음을 의미하며, 이에 따라 2014년 미국 경제는 안정적 회복세를 보이며 2.5%의 성장률을 기록할 전망이다. 미국 경제의 회복은 달러 사용자가 달러에 대한 신뢰를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되므로 미 달러의 가치 상승으로 연결된다. 그렇기 때문에 위안화의 평가 절하 역시 예측 가능한 일이었다. 

    

3) 시장 주도적 선택의 결과 

2005년 7월 21일부터 중국은 시장의 공급과 수요를 기초로 통화를 조절하고 관리하는 환율 제도를 시행했다. 통화 시장화의 개혁 속에서 위안화 환율에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등락은 국내 경제 발전과 다른 국가 발전 속도의 대비 상황을 반영한다. 하지만 이 제도를 시행한 후 위안화만 절상되는 상황이 나타났다. 달러 대 위안화 가치는 2005년 1:8.2에서 2014년 1:6.1까지 상승했으며, 시장은 더 높은 절상을 예측하기도 했다. 위안화만 절상되었던 것과 큰 절상폭을 고려했을 때, 이번 절하폭은 매우 작은 것으로 정상적인 현상에 속한다. 시장 메커니즘에서 환율의 등락은 정상적인 일이다. 이번 위안화 절하에 관심이 집중되는 것은 이러한 상황이 발생한 적이 드물기 때문이다. 

 

2. 위안화의 갑작스러운 절하가 수출 기업에 미치는 영향 
 

1) 긍정적 영향 

① 단기적으로 수출이 확대된다. 

위안화가 평가 절하되면 위안화를 기준으로 가격이 책정된 수출 상품의 가격이 하락해 가격 경쟁력이 생긴다. 예를 들어 원래 6.1위안인 제품은 위안화 절하 전 1달러로 구매가 가능했다. 하지만 위안화가 평가 절하되면서 달러 대 위안화 환율이 1:6.1에서 1:6.2로 바뀌면 1달러로 제품을 구매하고도 0.1위안이 남게 된다. 대량 구매를 할 경우 이러한 효과는 더욱 두드러진다. 중국은 제조업 강국으로 수출 제품의 대부분이 제조업 제품이며 수량도 많다. 그러므로 환율 변동은 거래 총액에 큰 영향을 준다. 위안화가 평가 절하되는 상황에서 단기간 동안 중국 수출 기업은 수출 압박에서 벗어나고 수출 금액도 증가할 것이다. 
 

② 대외 수출 기업의 이윤이 증가한다. 

위안화 평가 절하는 수출 기업에 더 많은 이윤을 가져온다. 예를 들어 10만 달러 납품 건을 달러로 결제할 경우 중국 수출 기업은 10만 달러를 받아 61만 위안으로 환전할 수 있지만, 위안화가 절하되면 기업이 얻게 되는 위안화는 62만 위안으로 1만 위안의 이윤이 더 생긴다. 이윤이 확대되면 기술 혁신과 연구개발을 통해 제품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선순환 발전이 가능해진다. 

    

2) 부정적 영향 

① 고정환율 및 선물환 결제 기업의 수익에 영향을 준다. 

위안화는 갑작스럽게 평가 절하되기 전 9년간 계속해서 평가 절상되었다. 이에 따라 수출기업들은 9년 동안 다양한 방식을 통해 환율 리스크에 맞서 왔으며, 고정환율과 선물환은 환율 리스크에 대응하는 방법 중 하나였다. 고정환율이란 외환 회수에서의 리스크를 피하기 위해 수출 기업과 고객이 사이트 신용장을 이용한다는 가정하에 은행과 ‘선물환 협의서’를 작성하고, 향후 결제 및 매도할 위안화의 태환 통화, 금액, 환율, 결제 기한을 정하는 것이다. 결제 당일, 고객은 선물환 결제 계약서에 제시된 통화, 금액, 환율을 가지고 은행에 가서 환어음 결제 및 환매도를 한다. 위안화가 절상될 것으로 예측되는 경우, 달러 대 위안화 환율은 협의서를 체결하는 시기의 1:6.5에서 결제 시기의 1:6.3으로 변하게 된다. 일반적인 상황이라면 1달러의 제품을 거래할 때마다 수출 기업은 0.2위안의 손해를 보게 된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을 막기 위해 협의서를 체결할 때 환율을 1:6.5로 고정해 놓으면 결제를 할 때에도 이 환율을 적용해 환율 변동으로 인한 피해를 막을 수 있다. 하지만 만약 결제 당일 위안화가 절상되지 않고 오히려 1:6.7로 절하된다면, 수출 기업은 위안화 절하로 인한 수익을 얻지 못하게 된다. 

조사에 따르면, 현재 저장(浙江), 장쑤(江蘇) 등 지역의 40%에 가까운 기업이 이러한 결제 방식을 채택하고 있어 위안화 절하로 인한 이득을 보지 못하고, 손실을 볼 전망이다. 
 

② 무역 보호주의에 직면하게 된다. 

제조업 대국인 중국의 수출 기업은 다양한 무역 장벽과 마찰에 직면하곤 했다. 작게는 음료 한 병에서 크게는 기계 설비까지, 기술력이 낮은 섬유제품이든 기술력이 높은 태양광 산업이든 반(反) 덤핑, 반 보조금, 녹색 장벽, 기술장벽, 노동 표준 등의 제약을 받지 않은 산업이 없을 정도다. 이는 선진국뿐 아니라 개도국과의 무역에서도 나타난 현상이다. 위안화의 갑작스러운 평가 절하는 중국 수출 기업의 부담을 줄여주고, 수출 수익과 수출량을 늘린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무역 보호주의 역시 한층 심해져 위안화 절하로 얻은 이익이 무색해질 수 있다. 2014년 3월 미국 재정부가 “중국이 고의로 환율을 낮춰 무역에서 불공평한 우위를 차지하고 있다.”라고 공개적으로 비난한 것이 그 예이다.  

    

3. 위안화 변동에 대응하기 위한 수출 기업의 대책 
 

1) 환율 리스크 예방 의식 강화 

이번 위안화의 평가 절하로 인해 중국 수출기업은 위안화 환율의 등락이야말로 시장을 제대로 반영하며, 어떤 통화도 단독으로 평가 절상되는 경우는 없다는 것을 직접 느꼈다. 앞으로 기업은 생각을 전환해 환율 등락의 리스크를 충분히 인식하고 리스크 대응 능력을 제고해야 할 것이다. 리스크 대응이 어려운 기업은 전문적인 금융 기업이나 무역 회사를 통해 이를 보완해야 한다. 
 

2) 산업 구조 고도화와 수출 제품의 부가가치 제고 

대부분의 중국 기업은 산업 사슬 하단에 위치하며, 가격 협상 능력이 부족하다. 그래서 위안화가 등락하면 수동적으로 손실을 감수해 왔다. 환율 변동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산업 구조를 고도화하는 한편, 제품의 부가가치를 제고해 제품의 이윤 비율을 높이고 기술을 개선해야 한다. 정부 정책과 시장 메커니즘의 역할을 활용해 수출의 새로운 발전을 꾀해야 할 것이다. 
 

3) 경쟁 구도의 개선 

합리적인 경쟁 모델을 택하는 것 역시 환율 리스크를 피하는 조치이다. 대부분의 중국 수출 기업은 가격을 통해 경쟁을 벌이고 있는데, 이는 시장 경쟁에서의 기초적인 경쟁 수단이다. 하지만 수출에 문제가 생기면 즉시 가격을 내려 기업뿐 아니라 전체 산업의 이윤을 감소시키고, 심지어 산업 전체가 반덤핑 조사를 받는 상황에 이르기도 한다. 그러므로 수출 기업은 가격 경쟁 모델이 아닌 제품 포장 개선, 다양한 제품 개발, 새로운 기능 개발, A/S 개선 등 고차원적인 경쟁 수단을 채택해야 한다. 이를 통해 이윤을 보장하고 가격 상승의 가능성도 확보해야 환율 변동으로 인한 손실을 상쇄할 수 있을 것이다. 
 

4) 무역조건과 결제방식의 합리적 선택 

무역의 작은 부분까지 고려해 적합한 무역조건과 결제방식을 택해야 한다. 그래야 기업의 자급 유통을 원활히 하고, 자금 사용 효율을 제고해 환율 변동 리스크를 피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무역조건을 선택할 때, 화물 도착지와 위험을 먼저 고려하고, D 조건(DAF, DES, DEQ, DDU, DDP)은 피하도록 한다. 또한 잘 알고 있는 선박 및 보험회사를 택해 물류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줄여야 한다. 결제는 T/T 방식으로 하는 것이 빠른 자금 회수에 도움이 된다. 
 

5) ‘저우추취’ 전략을 통한 국제 시장 개척

저우추쥐 전략을 실행해 기업의 국제 경쟁력을 높이고 발전 공간을 넓혀야 한다. 국내외 시장과 자원을 이용해 국내 자원과 시장의 부족한 점을 메워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상품무역, 서비스무역, 기술무역 등을 발전시켜야 하며, 대외 투자도 확대해야 한다. 대외 투자를 확대해 기업이 해외에 가공, 조립 기지, 해외 유통, 종합 물류, 공급라인 관리 시스템, 연구개발, 디자인, 혁신 센터를 건설하고, 해외 자원 및 자원 공급 시스템을 구축하도록 할 필요가 있다. 

 

 

저자: 江苏食品药品职业技术学院, 郭世静 

출처: 2014. 12. 04 / 中国经济信息网

 

※본 글의 저작권은 중국경제신식망에 있으므로 중국경제신식망의 허가 없이는 이를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원문은 첨부파일을 참조해 주십시오.

게시글 이동
이전글 이전글이 없습니다.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