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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브리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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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 중국에서 발행하는 언론사의 최신 뉴스를 요약·번역하여 제공합니다.

뉴스브리핑

中 소비자협회: 新 소비분야 관리감독 강화

2016-03-17

□ [이슈] 15일, 중국소비자협회(中國消費者協會, CCA)는 ‘소비자 의견 리서치 보고서’를 발표, 새로운 소비분야에 대한 감독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힘

- 같은 날, 중국 국가공상행정관리총국(國家工商行政管理總局, SAIC)은 「2015 전국 상공업 시스템 소비자 권익 보호 보고서」(2015年全國工商系統消費者權益保護報告)를 발표, △법치 체계 강화 △관리감독 법 집행 강화 △홍보 및 교육 시행 △국제 교류 협력 강화 △소비자협회의 조직적 역할 발휘 등 소비자 권익 보호 사업을 점검함.

 

□ [구체적 내용]

○ 문화생활의 가계지출 비중 최고
- 지난 1년 동안 가계 소비지출에서 생필품 소비를 제외하고는 문화생활, 의료보건, 식음료 서비스에 대한 지출 비중이 높게 나타남.
- 명품, 자가용, 미용 및 건강 관련 지출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는 65% 이상으로 높게 나타남.
- 반면 주택 구입 및 임대, 의료보건, 투자 재테크에 대한 불만족도가 비교적 높게 나타남.

○ 친환경 소비
- 생활수준이 향상되면서 친환경적이고 건강한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음.
- 지난 1년 동안 에너지 절약형 가전, 무공해 또는 유기농 식품을 구매한 적이 있는 소비자는 80% 이상, 친환경 인테리어 건축 자재를 구매한 적이 있는 소비자는 60% 이상, 정수기와 공기정화기를 구매한 적이 있는 소비자는 50% 이상으로 나타남.
- 소비자 평가에 따르면, 신에너지자동차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는 64.3%로 나타났고, 공기정화기에 대한 만족도는 50.3%로 가장 낮게 나타남.
- 기타 제품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는 모두 50~60% 사이임.

□ [분석]

○ 피샤오린(皮小林) 소비자협회 지도부 부주임
- 소비자는 새로운 소비 분야에 대한 지출을 확대한 의향이 있으나, 새로운 제품의 품질과 서비스가 불만족스러운 경우가 많기 때문에, 친환경 제품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가 전반적으로 높지 않음.

○ 자오핑(趙萍) 중국국제무역촉진위원회(中國國際貿易促進委員會, CCPIT) 연구원
- 품질 업그레이드로 나타났던 소비자의 소비성향 업그레이드는 상품 소비에서 서비스 소비로 전환되는 방식으로 나타나기 시작했음.
- 서비스는 생산과 동시에 소비가 이루어진다는 특징이 있고 형태가 없기 때문에, 소비자 권익이 침해될 경우, 증거 수집이 어려움.

출처: 2016.03.15./ 國際在線 /편집문
원문 제목: 听消费者说调查报告发布 将对新消费领域加大监督力度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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