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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상총국, 중소기업 해외 브랜드 인수합병 유도
2017-05-25
□ 중국 국가공상총국은 「상표 브랜드 전략 실시를 통한 중국 브랜드 건설 추진에 대한 의견」을 발표하고 중소기업의 해외브랜드 인수합병을 유도함.
- 「의견」의 주요 내용은 △브랜드 발전을 위한 국제적 공간 개척, △국제 경쟁력 향상, △해외 유명 브랜드 인수합병 글로벌 밸류 체인 확장 등임.
- 업계 관계자들은 해외 브랜드 인수합병을 통해 기업이 브랜드를 중시함으로써 정당하지 않은 경쟁을 줄일 수 있을 거라 기대함.
- 한편, 2011~2016년 중국 기업 해외 인수합병 시장의 규모는 빠르게 확대되어 연평균 복합성장률은 16.69%, 거래 수량의 연평균 복합성장률운 12.22%에 달함. 그 중 해외 브랜드 인수합병은 중국기업이 국제화를 도모하는 상용 수단이 됨.
- 반면, 2017년 1분기 중자(中资)기업의 인수합병이 약세를 보였으며, 특히 해외 인수합병 비율이 대폭 하락함.
- 베테랑 해외 인수합병 변호사인 츠쥔보(郝俊波)는 1분기 해외 인수합병이 하락세를 보인 것은 국가가 정책적으로 외환을 긴축하여 인수합병 난이도를 높였기 때문이라고 분석함.
- 이어 공상총국이 기업의 해외 유명 브랜드 인수 합병을 유도하는 것을 시장 발전을 고려한 정책이라 분석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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