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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브리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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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 중국에서 발행하는 언론사의 최신 뉴스를 요약·번역하여 제공합니다.

뉴스브리핑

中 연해지역 대성(大省) 고속철 투자·건설에 박차

2018-05-18

□ 인구가 대도시권과 도시군으로 집중됨에 따라 고속철과 철도의 역할이 점점 더 중요해지면서 중국 동남쪽 연해지역의 장쑤(江苏), 광둥(广东) 등 대성(大省)이 잇따라 고속철과 도시 철도 건설에 박차를 가하고 있음.

 

⚪ 장쑤성 정부는 최근《장쑤성 철도그룹유한공사 설립에 관한 통지(关于组建江苏省铁路集团有限公司的通知, 이하 ‘통지’)》를 통해 장쑤성 위원회(江苏省委)가 경영진을 관리하고 장쑤성 국유자산감독관리위원회(国资委)가 감독하는 국유 철도회사인 ‘장쑤철도그룹(江苏铁路集团)’ 설립 계획을 발표함. 

- 《통지》에 따르면, ‘장쑤철도그룹’은 장쑤성의 철도 프로젝트와 관련한 △ 투자와 융자 △ 건설 △ 운영관리를 담당할 것으로 전해짐.

 

⚪ 장쑤성 정부가 이 같은 조치를 취한 배경에는 교통∙운수 분야의 장기적인 철도 발전 불균형 문제가 자리하고 있음.

- 특히, 고속철 발전이 불균형한 탓에 장쑤성 내 지역 간 조화로운 발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

- 한편으로는 지역경제 통합을 실현하는 공간인 ‘도시군’의 발전 수준이 한 지역의 중국 국내에서의 경쟁, 나아가서는 국제 경쟁에 참여할 수 있는 능력을 가늠하는 잣대로 평가되면서 도시군 발전을 위한 인프라인 고속철과 도시 철도의 중요성이 부각됨.

- 관련 통계에 따르면, 현재 장쑤성에서 창장(长江)에 인접한 △ 난징(南京) △ 전장(镇江) △ 창저우(常州) △ 우시(无锡) △ 쑤저우(苏州) 등 8개 시(市)의 내부 교통에서 도로가 60%에 육박하는 비중을 차지하는 반면, 철도는 23%에 불과해 철도 건설 여지가 큰 것으로 나타남.

 

⚪ 장쑤성 외에도 광둥, 저장(浙江) 등 연해지역 대성들도 철도 투자와 건설에 속도를 내고 있음.

- 그 중에서도 광둥성은 올해 철도 건설에 2017년보다 약 25%가 늘어난 500억 위안(약 8조 4,800억 원) 이상을 투자할 계획임.

 

⚪ 고속철과 도시 철도 건설은 광둥의 빠른 성장을 위해 매우 중요한 요소로 부각됨.

- 마싱루이(马兴瑞) 광둥성 성장은 “광둥성 고속철은 이미 낙후됐다,”며 “광둥성에서 시속이 350km 이상인 고속철은 광저우(广州)~선전(深圳)~홍콩 노선과 우한(武汉)~광저우를 잇는 노선밖에 없다,”면서 “잔장(湛江), 마오밍(茂名) 등 광둥성의 인구 밀집 지역에는 아직까지 고속철이 개통되지 않았다,”고 지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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